•  


英 ‘브렉시트 1年’ 費用은 늘고 收益은 줄고…좋은 게 없어|동아일보

英 ‘브렉시트 1年’ 費用은 늘고 收益은 줄고…좋은 게 없어

  • 뉴시스
  • 入力 2021年 12月 30日 14時 41分


코멘트
英國 企業들이 브렉시트(Brexit) 以後 더 높은 費用과 複雜한 節次를 겪으며 收益까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타임스(NYT)는 29日(現地時間) 지난해 1月21日附로 유럽聯合(EU)을 脫退한 英國 狀況에 對해 照明했다.

報道에 따르면 브렉시트 後 貿易 蹉跌 等 最惡의 狀況은 一段落됐지만 EU에 對한 英國의 輸出은 줄고 企業들은 挫折하는 水準에 이르렀다.

지난 1年 동안 英國 企業들은 가장 큰 貿易 相對國들로부터 一種의 距離두기를 하게 됨으로써 事實上 孤立됐다. EU 그룹 안에서 簡素化됐던 各種 節次들이 複雜해졌기 때문이다.더 높은 費用이 들었고 稅關 書類作業은 더 複雜해졌다.

이로 因해 腐敗하기 쉬운 商品들은 港口에 갇혔고 小賣商들은 그들이 갖췄던 시스템이 제 機能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運送會社들은 아일랜드 全體로의 配送을 中斷했다.

가장 눈에 띄는 差異는 追加 配送費였다. 船積을 整理하는데는 1分도 채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英國에서 出發하는 모든 製品들은 4쪽 分量의 稅關 申告書를 作成해야 하고, 이 書類를 作成하는데 最大 20分이 所要딘다.

消費者들에게도 衝擊이 傳해졌다. 運送業者들이 稅關 手票와 稅金 管理를 위해 追加 料金을 賦課하기 때문에 購買 物品 價格은 最少 8.50파운드(藥 1萬4000원)가 더 비싸다.

그리고 모든 製品이 配送 完了까지 더 오랜 時間이 걸리게 됐다.

10年 以上 英國 産業革命 發祥地인 슈롭셔에서 검은色 手製 鐵팬과 調理用品을 生産, 販賣하는 네더톤 파운드리의 닐 커리는 브렉시트 後 販賣量이 急減했다고 밝혔다.

커리는 올해 온라인 賣出이 40% 減少했다며 “아직 販賣는 可能하지만 더 妃氏다. 이것이 狀況을 더 안좋게 만든다고 생각된다. 어려운 問題”라고 말했다.

英國의 大型 流通業體인 막스앤스펜서는 브렉시트 以後 複雜해진 供給網을 理由로 프랑스 內 11個 賣場을 閉鎖했다.

英國에 있는 單一 유럽 物流센터에 依存했던 小賣業體들은 輸入品들을 英國 밖으로 옮김으로써 追加 關稅가 賦課된다는 것을 깨닫고 다른 유럽 大陸으로 센터 移轉하는 것을 考慮 中이다.

照明用品 企業 壘체코의 境遇 關稅가 그렇다. 이들은 大部分 製品을 中國에서 만들어 輸入한 뒤 英國 內 小賣店에서販賣하는 方式을 取해왔다.

이 販賣量 中 300萬~400萬 파운드 上黨은 아일랜드에서 消費되는데, 브렉시트 以後에는 中國에서 英國으로 物件을 들일 때 稅金을 내고, 아일랜드에 販賣하기 위해 物品을 내보낼 떄 關稅를 또 내야하는 狀況이 發生하는 것이다.

한 産業 團體에 따르면 食品과 飮料 部門은 輸出이 前年 對比 14% 減少했다. 치즈 輸出은 13% 줄었다.

브릿지 치즈의 마이클 下르테 常務는 “브렉시트는 눈 앞에 있는 巨大한 市場이 있음에도 쉽게 到達할 수 없다는 것을 意味한다. 이것이 挫折感을 가져온다”고 했다.

英國貿易政策觀測所의 推定에 따르면 브렉시트 後 새로운 貿易協定으로 因해 EU에 對한 英國의 輸出은 14%, 輸入은 24% 줄었다. 金額으로 치면 約 440億 파운드(藥 70兆3402億원)의 損失額이 發生했다. 다만 最近에는 輸出은 大部分 回復됐다.

EU를 支持하는 團體인 유럽改革센터 報告書에 따르면EU의 貿易去來는 브렉시트 以前보다 16% 줄기도 했다.

英國 豫算責任國은 이러한 現象이 브렉시트 餘波의 始作에 不過하며, 브렉시트가 英國 經濟 規模가 EU에 所屬됐을 때보다 4% 假量 낮아질 것으로 豫想했다. 特히 코로나19 大流行으로 인해 惹起되는 經濟 成長 低下보다 브렉시트로 인한 成長 低下가 두 倍에 達하는 數値라고도 했다.

런던에 本社를 둔 글로벌 會計法人 언스트앤영(EY)에서 貿易戰略과 브렉시트 팀을 이끌고 있는 샐리 존스는 “우리는 半쪽짜리 1年을 보냈다. 初期에는 企業들이 새로운 規則 下에서 비즈니스를 持續的으로 運營하는 方法에 익숙해지기 바빴고 이제는 相當한 變化가 豫告된 長期的 問題들을 解決하기 위해 努力 中”이라고 말했다.

專門家들은 앞으로의 브렉시트 影響이 더 클 것으로 보고 있다. 來年 1月1日부터는 輸入되는 商品에 對한 關稅 檢査를 實施할 豫定이고 來年 中盤부터는 動植物 關聯 製品에 對해선 追加 檢査가 適用된다고 NYT는 傳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