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 番째 트럼프 彈劾訴追案, 上院이 有罪 認定하면 再出馬는?|동아일보

두 番째 트럼프 彈劾訴追案, 上院이 有罪 認定하면 再出馬는?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月 14日 21時 35分


코멘트
“옳은 일에 ‘너무 늦은 때’는 없다.”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에 對한 두 番째 彈劾訴追案이 可決된 13日(現地 時間) 國會議事堂 下院 本會議場. 票決에 앞서 演壇에 선 스텐리 호이어 민주당 下院 院內代表는 이렇게 말하며 任期가 不過 7日밖에 남지 않은 트럼프 大統領의 彈劾 必要性을 力說했다. 下院은 結局 트럼프 大統領에 對한 두 番째 彈劾案을 速戰速決 處理했다. 이제 남은 것은 트럼프 大統領의 任期가 끝나는 이달 20日 以後 上院이 彈劾審判에서 트럼프 大統領의 有罪를 認定하고 向後 大選 再出馬를 막을지 與否다. 政治專門 媒體 폴리티코와 모닝컨설팅이 8~11日 美國人 1996名을 對象으로 實施해 13日 發表한 輿論調査 結果에 따르면 ‘下院이 彈劾案을 可決할 境遇 上院이 彈劾 審判에서 有罪 判決을 내려야 한다’고 한 應答者는 54%로 折半을 넘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院內代表는 이날 트럼프 大統領의 退任 前에는 下院에서 넘어오는 彈劾訴追案을 處理하지 않겠다는 뜻을 分明히 했다. 그는 彈劾案 可決 直後 聲明에서 “주어진 規則과 節次, 前例를 勘案할 때 다음週 조 바이든 大統領 當選人이 就任하기 前까지 公正하고 眞摯한 心理가 進行될 可能性은 없다”고 말했다. 美 上院이 只今까지 大統領 彈劾 審理를 3次例 했는데 各各 83日, 37日, 21日이 걸렸다는 것이다. 매코널 代表는 “上院이 아무리 빠르게 움직인다 해도 大統領 退任 때까지 結論이 나올 수 없다”며 “議會는 앞으로의 7日을 安全한 就任式 準備에 穩全히 集中하는 게 나라를 위한 最善”이라고 했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50席씩 兩分하고 있는 上院의 現在 構圖에서 공화당 上院議員 17名이 叛亂票를 던질 可能性은 낮다. 트럼프 大統領의 첫 番째 彈劾訴追案을 包含해 앞서 下院에서 彈劾됐던 앤드루 존슨, 빌 클린턴 前 大統領의 彈劾案도 下院에서는 可決됐으나 上院에서 否決됐다. 그러나 민주당 內에서는 最近 急變하기 始作한 共和黨 內部 氣流를 勘案할 때 上院에서도 離脫票가 늘어날 것이라는 期待感이 적지 않다. 實際 共和黨은 2019年 12月 下院에서 첫 番째 彈劾案을 票決에 붙였을 當時 滿場一致로 團結해 트럼프 大統領을 防禦했던 것과 달리 이番에는 10票의 叛亂票가 쏟아졌다. 앞서 公開的으로 彈劾 贊成立場을 밝힌 리즈 체니, 존 캣코, 애덤 킨징어 下院議員 外에 앤서니 곤잘레스, 톰 라이스 議員 等이 同參했다. 뉴욕타임스는 “공화당 指導部 內의 注目할만한 龜裂”이라고 評價했다. 共和黨 內部 龜裂과 離脫이 擴散할 境遇 上院의 票決에도 影響을 미칠 수 있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特히 上院에서 彈劾이 通過돼야 公職出馬 永久 剝奪을 票決에 붙일 수 있는 構造도 共和黨 議員들이 彈劾 贊成을 考慮하게 하는 要因이라고 傳했다. 公職 資格永久 剝奪은 彈劾(3分의 2 贊成)과 달리 上院 過半만 贊成하면 된다. 앞으로 大選에 挑戰하려는 共和黨 有力 走者들이 트럼프의 再出馬를 遮斷하기 위해 公職 出馬를 막으려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척 슈머 上院 민주당 院內代表는 이날 彈劾案 可決 뒤 聲明을 내고 “(미치 매코널) 上院 多數黨 院內代表가 特別會期를 열어서 上院 節次를 卽時 始作할 수 있다”고 壓迫했다. 그는 “1月 19日 以後 始作될 수도 있겠지만 (흐지부지될 것이라고) 錯覺하지 마라. 上院에서 彈劾審判은 進行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슈머 院內代表는 조지아州 上院 決選投票에서 勝利한 두 民主黨 議員이 이달 中旬 公式 就任하는대로 매코널 院內代表를 밀어내고 上院 多數黨 院內代表로써 上院을 主導的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된다.

민주당 內에서는 上院의 彈劾審判을 서둘렀다가 바이든 行政府 就任 直後부터 兩黨 間 分裂이 深化하고 國政 어젠다가 묻힐 수 있는 憂慮도 나온다.

워싱턴=이정은特派員 lightee@donga.com
임보미記者 b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