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國-러시아 화웨이 vs 美國 애플…FT ‘技術冷戰 時代 本格化’ 報道|東亞日報

中國-러시아 화웨이 vs 美國 애플…FT ‘技術冷戰 時代 本格化’ 報道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4日 22時 51分


코멘트
“萬若 當身이 ‘애플’을 使用하면, 워싱턴에서 當身의 電話를 (몰래) 들을 수 있다. ‘화웨이’를 利用하면 베이징에서 當身 電話를 들을 수 있다. 어느 쪽을 選擇하는 게 더 낫겠나?”

最近 러시아 政府 內部에서 公公然하게 나오는 이야기다. 러시아의 選擇은 ‘後者’다. 러시아와 中國 네트워크 裝備業體 화웨이 間 協力關係가 나날이 强化되는 모습을 象徵的으로 보여주는 모습니다. 美國이 유럽 國家들과 손을 잡고 화웨이를 牽制하는 가운데, 러시아와 화웨이 間 蜜月關係가 構築되면서 過去 東西 冷戰時代처럼 ‘技術 冷戰’(Tech Cold War) 時代가 本格化될 수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4日 報道했다.

화웨이는 美國의 牽制로 市場이 萎縮되자 러시아와 急速히 가까운 關係를 만들고 있다. 화웨이는 러시아 最大 通信業體 ‘모바일텔레시스템즈’(MTS)와 協力해 5世代 移動通信(5G) 네트워크를 來年까지 러시아 全域에 設置할 計劃이다. 두 會社는 지난달 모스크바에서 첫 5G 테스트 作業을 始作했다. 화웨이는 向後 6年間 러시아에 硏究開發(R&D) 人力을 3倍로 增員하고, 러시아에 新規 硏究開發센터를 3個 建立하기로 約束했다. 나아가 러시아 大學, 硏究機關과의 産學協力을 통해 硏究費 支援은 勿論 情報技術(IT) 交流도 擴大 中이다.

러시아도 화웨이의 이 같은 行步에 積極 呼應하고 있다. 美國은 5月 “화웨이가 國家 安保에 威脅이 될 수 있다”며 輸出規制 名單에 올렸다. 화웨이 裝備에 機密을 빼돌릴 수 있는 裝置가 設置됐다는 疑惑이 提起된 탓이다. 폴란드가 9月 美國에 協力 意思를 밝히는 等 화웨이의 5G 서비스 除外에 同參하는 國家들도 늘고 있다.

러시아는 화웨이 便에 섰다. 兩側 間의 必要性이 맞아떨어진 結果다.

러시아는 經濟가 惡化되면서 外國人 投資를 늘리는 한便 自國 內 IT技術의 競爭力을 높여야 한다. 화웨이 技術 移轉이 切實하다는 意味다. 安保 次元에서도 러시아 政府는 通信技術 交流時 美國 企業보다는 戰略的 파트너인 中國의 企業이 自國 內 主要 데이터에 接近하게 하는 것이 더 安全하다고 보고 있다. 이를 反映하듯 올해 6月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國際經濟포럼 總會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大統領은 “美國 때문에 全 世界는 끊임없는 葛藤에 내몰고 있다. 러시아는 民主的 經濟關係를 支持한다”며 中國을 擁護하고 나섰다.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도 “우리는 러시아를 이웃이자 包括的 協力파트너뿐 아니라 모든 分野에서의 協力을 위한 가장 重要한 파트너로 본다”고 和答했다

화웨이 亦是 美國 牽制로 萎縮된 市場을 擴大하기 위해 러시아가 必要하다. 市場調査業體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화웨이의 올해 3分期 市場 占有率은 18.2%로, 三星電子(21%)에 이어 2位를 記錄했다. 美國 制裁 論難으로 北美와 西유럽 市場에서 成長이 멈춘 것이 原因으로 分析됐다.

또 구글이 自社 運營體系(OS) 안드로이드를 화웨이폰에서 使用하지 못하게 하면서 向後 새로운 OS開發 等을 위해 더 많은 프로그래머와 엔지니어가 必要한 狀況이다. FT는 “화웨이는 現地에서 優秀한 러시아 IT人材를 積極 雇用하고 있다”며 “화웨이가 러시아 市場에 大規模 投資를 繼續하면서 러시아에 있는 美國 IT企業은 사라져 갈 것”이라고 豫測했다.

파리=김윤종 特派員zoz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