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이, 푸틴에 最後通牒… 英-러 衝突 危機|東亞日報

메이, 푸틴에 最後通牒… 英-러 衝突 危機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3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스파이 毒劇物 暗殺 試圖, 合當한 說明 없으면 全方位 報復”

“13日 밤 12時까지 納得할 만한 說明이 없다면 英國은 全方位的인 報復 措置를 斷行하겠다.”

테리사 메이 英國 總理가 12日 러시아에 最後通牒을 했다. 兩國 사이의 緊張이 最高潮로 치닫고 있다.

메이 總理는 이날 議會에 出席해 4日 英國 南部 小都市 솔즈베리에서 ‘二重 스파이’였던 세르게이 스크리팔 前 러시아軍 大領(66)과 그의 딸이 怪漢으로부터 神經作用劑 攻擊을 받은 事件에 對해 “러시아 政府의 介入 可能性이 아주 크다”고 公式的으로 밝혔다.

메이 總理는 軍事硏究施設 포턴다운의 分析 結果를 引用해 “이番 事件에 쓰인 神經作用劑는 ‘奴婢초크(Novichok)’로 밝혀졌다”고 덧붙였다. 러시아語로 ‘새로운 人物’을 뜻하는 奴婢초크는 1970, 80年代 러시아에서 軍事用으로 開發됐다. 英國 政府는 러시아가 直接 暗殺을 試圖했든, 러시아軍이 統制力을 잃어 신경가스가 暗殺者의 손에 들어갔든 러시아의 解明이 必要하다고 壓迫했다. 메이 總理는 “우리 땅에서 無辜한 市民을 죽이려는 大膽한 試圖를 容認할 수 없다”며 “러시아 側으로부터 納得할 만한 說明이 없다면 英國은 이를 러시아의 不法 武力行使로 看做하겠다”고 剛하게 批判했다.

前職 러시아 情報要員으로 二重間諜 嫌疑로 잡혔다 풀려난 뒤 英國에서 居住 中이던 스크리팔은 4日 自身이 居住하던 솔즈베리의 한 쇼핑몰 隣近 벤치에서 딸 율리야와 함께 쓰러진 채 發見됐다. 英國 警察은 7日 이들이 神經物質 攻擊을 當했다고 發表한 뒤 250名 以上의 對테러 專門家를 投入해 調査했다.

英國 言論에 따르면 러시아 當局은 스크리팔을 背信者로 낙인찍고 報復을 노리고 있었다. 옛 蘇聯 空輸部隊 出身인 그는 1980年代부터 러시아 偵察總局(GRU) 情報要員으로 일했다. 하지만 1990年代 中盤부터는 英國에 包攝돼 同僚 要員들의 身元을 英國 海外情報局(MI6)에 돈을 받고 넘기는 二重間諜 行爲를 했다. 轉役(1999年) 後인 2004年 러시아 情報當局에 逮捕된 그는 2006年 13年型을 宣告받았으나 2010年 7月 美國과 러시아 間에 이뤄진 스파이 맞交換으로 풀려났다. 더타임스는 스파이 맞交換 後 匿名의 한 크렘린 當局者가 “背信者의 身元과 位置를 알고 있다. 이미 暗殺者가 派遣됐다”고 말한 바 있다고 6日 傳했다.

이제 關心은 英國의 對應이다. 러시아는 英國의 最後通牒에 應答할 可能性은 없다는 게 大體的인 觀測이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外交長官은 “英國의 發表는 한 篇의 서커스 쇼”라고 猛非難한 뒤 自國 駐在 英國大使를 招致했다. 具體的인 調査 內容을 보여줄 것도 要求했다. 英國은 러시아 外交官 追放부터 러시아 財閥의 英國 資産 凍結, 러시아 官營 言論의 英國 내 放送 送出 禁止, 러시아 銀行의 資金洗濯 關聯 團束, 올해 6月 開幕하는 러시아 월드컵 보이콧 等 여러 方案을 檢討 中인 것으로 傳해졌다.

러시아를 壓迫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美國과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의 同意가 必要하다고 英國 파이낸셜타임스는 傳했다. 英國이 러시아를 테러支援國으로 指定하면 이에 맞춰 美國이 러시아의 軍需品 輸出이나 販賣를 禁止하는 共助가 가장 效果的이라는 것이다. 렉스 틸러슨 美 國務長官은 12日 記者會見에서 “이番 事件은 分明히 러시아 側의 所行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나 政治專門 媒體 폴리티코 유럽판은 “白堊館은 英國이 러시아에 行動으로 報復하는 것까지는 꺼리는 雰圍氣”라고 傳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事務總長은 “神經가스 使用은 대단히 衝擊的이고 絶對 容納할 수 없다”며 “英國은 아주 重要한 同盟國으로 이 事件에 强한 憂慮를 표한다”고 밝혔다.

英國과 러시아 間의 緊張은 當分間 惡化一路를 걸을 것으로 展望된다. 러시아 政府는 大選(18日)을 앞두고 國民의 民族主義 感情을 刺戟해 選擧에 도움이 되도록 活用할 可能性이 높다. 메이 總理 亦是 自身의 허약한 리더십을 바로 세우는 데 이番 事件을 活用할 可能性이 높다는 展望이 나온다.

파리=동정민 特派員 ditto@donga.com / 한기재 記者
#메이 #푸틴 #最後通牒 #英國 #러시아 #衝突 #危機 #스파이 #毒劇物 #暗殺 試圖 #合當 #說明 #全方位 #報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