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無人爆擊… 無仁爆擊?|東亞日報

無人爆擊… 無仁爆擊?

  • Array
  • 入力 2010年 3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地球 反對便서 버튼만으로… ‘無人爆擊機 倫理學’ 論難

‘無危險’ 現實論
美 基地서 아프간 遠隔爆擊… “我軍 被害 없어 長點” 急增

‘無責任’ 批判論
死亡者 3分의 1은 民間人… “게임하듯 殺傷 無慈悲”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에서 하루가 멀다 하고 美軍이 無人爆擊機로 탈레반과 알카에다를 攻擊했다는 뉴스가 들려온다. 파키스탄 탈레반 最高指導者 하키물라 메수드가 無人爆擊機 攻擊으로 死亡하는 等 成果도 뚜렷하다. 이에 美 空軍은 實際 爆擊機 操縱士보다 無人爆擊機 操縱者를 더 많이 養成할 程度로 無人爆擊機를 重視하고 있다.

하지만 地球 反對便에 있는 操縱者가 컴퓨터 게임을 하듯 버튼을 눌러 人命을 殺傷하는 것에 倫理的인 問題는 없는지 批判이 提起된다. 더욱이 死亡者 中 3分의 1이 民間人이라는 調査 結果까지 나와 批判의 목소리는 더 커지고 있다.

○ 오바마 就任 後 無人爆擊機 攻擊 急增

리퍼와 프레데터 等 無人爆擊機에 依한 攻擊은 해마다 늘고 있다. 美軍은 아프간에서 지난해 219件, 올해는 지난달 20日 現在 31件의 無人爆擊機 攻擊이 있었다고 밝혔다. 2007年에는 74件, 2008年에는 183件이었다. 뉴욕타임스는 “아프간 戰場에서 無人爆擊機의 攻擊은 어느덧 日常的인 일이 됐다”고 傳했다.

파키스탄에서도 마찬가지다. 美 싱크탱크 뉴아메리카재단은 最近 發表한 報告書에서 美軍이 파키스탄에서 지난해 53件, 올해는 지난달 24日 現在 18件의 無人爆擊機 攻擊을 實施했다고 集計했다. 조지 W 부시 前 大統領 執權期였던 2004∼2008年 總 43件보다 버락 오바마 大統領 就任 後 1年間 이뤄진 無人爆擊機 攻擊이 더 많았다는 것이다.

크리스천사이언스모니터는 2日 “空軍은 現在 아프간 等地에서 每日 40代 程度의 無人爆擊機를 띄우고 있는데 來年에는 50代, 2013年까지는 65臺로 늘려 나갈 計劃”이라고 傳했다. 無人爆擊機를 利用하면 我軍의 兵力 被害 없이 奧地에 숨어 있는 敵軍을 攻擊할 수 있어 我軍 死傷者 增加로 反轉 輿論이 높아지는 것을 避할 수 있다.

○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民間人 犧牲

美軍 네바다 州 空軍基地에 勤務하는 操縱者는 無人爆擊機에 裝着된 비디오카메라로 1萬 km 以上 떨어진 아프간 戰場을 살펴보고 目標物을 發見하면 미사일이나 爆彈을 發射한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操縱者는 任務를 마치고 退勤해 집에서 바비큐 파티를 즐길 수도 있다”며 “컴퓨터 게임과 假想現實의 時代에 걸맞은 戰鬪 方式”이라고 表現했다.

無人爆擊機 使用을 贊成하는 이들은 ‘精密한 攻擊으로 叛軍만 射殺할 수 있어 民間人 被害가 줄어든다’고 主張한다. 하지만 뉴아메리카재단의 調査 結果 2004年 以後 파키스탄에서 無人爆擊機 攻擊으로 死亡한 1031名 中 322名(31.2%)李 民間人이었다.

國際法 專門家인 뉴욕大 필립 앨스턴 敎授는 無人爆擊機를 利用한 攻擊은 國際法 違反 素地가 充分하다고 指摘한다. 戰爭 中이라고 해도 攻擊의 責任者가 누구이고 적을 殺害할 수밖에 없는 狀況이었다는 點, 民間人 保護를 위해 充分한 措置를 取했는지 等이 明確해야 하는데 現在 이뤄지는 無人爆擊機 攻擊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그는 英國 가디언에 寄稿한 글에서 “無人爆擊機 攻擊으로 民間人이 죽었다면 이는 戰爭犯罪”라며 “플레이스테이션을 하는 마음으로 조이스틱을 움직여 爆擊하는 操縱者에게 生命에 對한 尊重을 期待할 수 있겠느냐”고 指摘했다.

장택동 記者 will7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