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월 "이라크 유엔決議 違反" 證據 提示|東亞日報

파월 "이라크 유엔決議 違反" 證據 提示

  • 入力 2003年 2月 6日 18時 54分


코멘트
이라크戰爭 勃發 危機가 高調되고 있는 가운데 美國은 6日 쿠웨이트 駐在 美國 大使館 職員들에게 撤收 許可를 내리고, 이라크 國境 隣近에서 5萬餘名의 兵力이 參加하는 大大的인 火力 示範을 벌였다.

美 軍事專門誌人 성조지는 이날 大使館 官吏의 말을 引用해 “大使館側이 必須 要員을 除外한 職員과 그 家族들이 自由롭게 쿠웨이트를 떠날 수 있도록 했다”고 報道했다. 이 新聞은 또 쿠웨이트 警察이 市內 主要 地域에 哨所를 構築하고 戰時 治安體制에 突入했다고 傳했다.

美 國防部 官吏들은 “쿠웨이트 駐屯 兵力이 지난주 3萬7000名에서 금주 들어 5萬1000餘名으로 補强됐다”면서 “兵力은 새로 設置된 北部 沙漠地帶 캠프에 集結해 大大的인 火力 示範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美 官吏들은 現在 11萬名인 걸프地域 美軍이 15日까지 15萬名으로 늘어나고, 航空母艦은 現在 3隻에서 이달 末까지 6, 7隻으로 增加할 것이라고 밝혔다. 英國도 걸프地域과 터키에 空軍機 70臺와 兵力 6千名을 追加로 配置, 總 派兵規模를 4萬名으로 늘릴 것이라고 BBC 放送이 6日 報道했다.

한便 5日 콜린 파월 美 國務長官이 유엔 安全保障理事會에서 이라크의 武器 隱匿 等에 對한 證據를 提示한 데 對해 이라크政府는 “特殊效果와 曲藝로 채워진 美國式 쇼”라고 一蹴했다.

프랑스 러시아 中國 等 유엔 安保理 常任理事國들은 파월 長官 演說 以後 査察時限 延長을 注文하며 美國의 開戰(開戰) 行步에 制動을 걸고 나섰다고 BBC가 傳했다.

도미니크 드빌팽 프랑스 外務長官은 이날 安保理 演說을 통해 “査察團 數를 2, 3倍로 늘리고 情報 蒐集 및 監視 能力을 劃期的으로 强化하자”며 査察 延長을 主張했다.

常任理事國(5個國) 中에서는 英國이, 非常任 理事國(10個國) 中에서는 스페인과 불가리아 2個國만이 유엔 承認 없는 開戰에 同調하고 있으며, 나머지 11個國은 査察 延長과 유엔 承認 後 攻擊을 主張하고 있다. 파월 長官의 演說이 큰 呼應을 이끌어내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外信들은 分析했다.

권기태記者 kkt@donga.com·外信綜合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파월 證據資料 內容은▼

콜린 파월 美國 國務長官은 5日 “이라크가 武裝解除를 要求한 유엔 決議를 違反했고 알 카에다 테러리스트들에게 逃避處를 提供해 왔다”면서 “이라크 武裝解除에 關한 義務와 責任을 回避하지 말라”고 유엔에 促求했다.

파월 長官은 이날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特別會議에서 이라크의 大量殺傷武器와 關聯한 疑惑을 立證하는 錄音 테이프와 衛星寫眞, 이라크 亡命者 證言 等 各種 資料를 提示하면서 이라크에 對한 軍事 行動의 當爲性을 强調했다. 그러나 美 言論은 그의 이 같은 發言이 ‘軍事行動보다 유엔査察團에 좀 더 時間을 줘야 한다’는 프랑스와 러시아 等 主要 國家들의 立場을 크게 바꾸지는 못한 것으로 評價했다.

▽파월 長官의 主張=90分間의 發言에서 파월 長官은 大量殺傷武器 隱匿과 査察團 欺瞞을 위한 이라크의 ‘積極的이고 體系的인 努力’들을 列擧하면서 “이런 努力들은 한두個의 孤立된 事件이 아니라 12年 前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回避와 欺瞞의 一旦日 뿐”이라고 指摘했다.

파월 長官은 “사담 (후세인 이라크 大統領)은 누군가가 自身을 멈추게 할 때까지는 어디에서도 멈추지 않는다”면서 “유엔이 이라크에 武裝解除의 마지막 機會를 줬으나 이라크는 只今까지 이 機會를 잡지 않았다”고 非難했다.

그는 또 오사마 빈 라덴의 高位 側近으로 아프가니스탄 戰爭 以後 이라크에 逃避한 아부 무삽 자르카위가 이라크에서 8個月 以上 자유롭게 活動하면서 바그다드를 活動據點으로 삼았다고 暴露했다.

▽파월 長官의 ‘證據’=파월 長官은 이라크가 生化學武器와 核武器 開發을 抛棄하지 않았으며 査察團을 欺瞞해 왔음을 立證하는 갖가지 資料들을 提示했다. 이것들은 美 中央情報局(CIA)李 蒐集한 이라크 亡命者 및 情報院의 말이나 道廳, 아프가니스탄 捕虜의 證言 等에서 나온 것이다.

한 錄音 테이프에는 査察團 訪問에 對備해 禁止된 武器의 隱蔽 對策을 擧論하는 이라크 將校 2名의 育成이 담겨 있었다. 파월 長官은 “이런 테이프들은 이라크가 査察團의 訪問日程과 計劃을 미리 알고 對備했음을 의미한다”고 말해 이라크가 査察團을 相對로 스파이 行爲를 해 왔다는 疑惑을 提起했다.

파월 長官은 “이라크가 炭疽菌 等 生物武器 生産과 硏究를 위한 移動式 施設을 設置했고 最小限 7個의 移動施設이 18代의 트럭에 隱蔽돼 있다”는 4名의 情報員들의 證言도 紹介했다. 파월 長官은 美國 情報를 引用해 이라크가 100∼500t의 化學武器와 1萬6000個의 戰場 로켓 等을 保有하고 있으며 후세인 大統領은 軍이 이를 使用할 수 있도록 許容했다고 말했다.

파월 長官은 情報員의 말을 引用해 이라크가 80年代 以後 1600名의 死刑囚들을 對象으로 生化學武器 試驗을 해 왔으며 이런 武器의 效果를 立證하기 위해 숨진 사람들의 剖檢도 實施해 왔다고 主張했다.

유엔本部=홍권희特派員 koni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