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P紙 밥 우드워드의 부시行政府 秘話|東亞日報

WP紙 밥 우드워드의 부시行政府 秘話

  • 入力 2002年 11月 17日 18時 48分


1972年 워터게이트事件을 特種 報道한 밥 우드워드 워싱턴포스트 副局長(59)은 그 後로도 30年間 探査報道 專門記者로 活躍하고 있다. 그에게 ‘걸리면’ 中央情報局(CIA), 聯邦準備制度理事會(FRB), 國防部 等 비밀스럽게 作動하는 어떤 機關도 實體를 드러내고 만다. 特히 새로 執權한 行政府는 그에게는 좋은 ‘먹잇감’. 그는 93年 執權한 빌 클린턴 行政府의 內部를 暴露한 ‘어젠다(agenda)’를 出刊한 데 이어 19日에는 조지 W 부시 行政府의 內幕을 파헤친 ‘戰爭 中의 부시(Bush At War)’라는 冊을 낸다. 이 冊은 부시 大統領과의 4時間에 걸친 單獨會見을 비롯해 主要人士 100餘名과의 對話를 土臺로 쓰여졌다. 다음은 16, 17日子 워싱턴포스트에 報道된 冊 內容 要約.

▨아프간戰의 祕密…2軍閥 懷柔하려 CIA 特派 달러의 힘으로 일찍 勝利

▽아프간戰爭의 祕密〓부시 行政府도 아프간戰爭이 그렇게 일찍 끝날줄 몰랐다. 한때는 5萬名의 地上軍을 派兵하는 方案도 檢討했을 程度. 早期 勝戰은 아프간 軍閥들의 支持를 얻은 데서 可能했다. 이를 爲해 CIA의 6個팀은 100달러짜리 紙幣로 7000萬달러를 아프간에 뿌렸다. 10名으로 構成된 ‘딱딱한 캔디(Jawbreaker)’라는 暗號名의 先發隊는 지난해 9月 27日 300萬달러가 든 가방을 들고 아프간에 첫 上陸했다.

▨부시가 보는 金正日…“住民 굶주리게 하고 拷問…嫌惡할 程度로 싫어한다”

▽“김정일은 正말 싫다”〓부시 大統領은 北韓의 김정일(金正日) 國防委員長에 對해 “嫌惡할 程度로 싫어한다(loathe)”고 말했다. 金 委員長이 住民을 굶주리게 하고 있으며 巨大한 收容所를 세워 家族들을 解體하고 사람들을 拷問했다는 事實을 알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또 “사람들이 내게 그를 쓰러뜨리려면 財政的 負擔이 엄청나기 때문에 너무 빨리 움직여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지만 (내게 對北 問題는) 自由를 믿고 人間의 條件에 對해 걱정하느냐 마느냐의 問題”라고 말했다.

그는 北韓의 核武器프로그램에 對한 反應으로 마치 金 委員長에게 하는 것처럼 소리를 지르고 虛空에 대고 손가락을 흔들었다.

▽부시 大統領의 性格〓그는 스스로를 敎科書的 人間이 아니라 直觀과 肉感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때론 불같이 火를 내곤 한다. 그는 이제 世界平和를 이루기 위한 機會를 잡을 거라고 생각한다. 重要한 것은 비전이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先制的, 그리고 때로는 一方的 行動을 통해 世界秩序를 再正立하려는 野望을 表示하면서 이라크에 對해 먼저 얘기했고 바로 다음으로 北韓과 獨裁者 金 委員長에 對해 言及했다.

그는 國際關係를 個人關係로 置換하곤 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이 어머니에게서 十字架를 받았다는 말을 듣고 感動한 그는 바로 “앞으로 블라디미르라고 불러도 괜찮겠느냐”고 물을 程度였다.

▨白堊館의 權力暗鬪…파월-反파월 主導權싸움 부시, 라이스에 諮問 依存

▽權力의 暗鬪〓9月 12日 유엔總會에서 부시 大統領이 演說하는 것을 지켜보던 콜린 파월 國務長官은 한 대목에서 숨이 멎는 듯했다. 부시 大統領이 受精 以前의 原稿를 읽고 있지 않은가. 부시 大統領은 이어 말을 더듬다가 “우리는 必要한 (對이라크) 決議案을 위해 유엔安保理와 함께 일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파월 長官은 가슴을 쓸어 내렸다. 바로 이 한 대목을 위해 그동안 權力 內部에서 벌여온 戰鬪가 그의 勝利로 끝나는 瞬間이었다.

그는 이라크에 對해 美國 單獨으로 軍事攻擊을 벌여야 한다는 딕 체니 副統領과 도널드 럼즈펠드 國防長官에 맞서 國際的 共助論을 主唱해 왔다. 그 共助論의 核心은 유엔 安保理에서의 對이라크 決議案 通過.

그는 單獨攻擊論으로 기울던 8月 5日 부시 大統領과의 談判을 통해 國際共助論에 對한 支持를 이끌어냈다. 그럼에도 유엔 演說文案을 놓고 체니 副統領과 럼즈펠드 長官이 끊임없이 異議를 提起하는 바람에 演說 前날 밤에야 最終的으로 유엔決議를 促求하는 內容을 揷入할 수 있었다.

파월 長官은 칼 로브 白堊館 政治補佐官에게도 牽制를 當했다. 로브 補佐官은 파월 長官의 中道主義 路線에는 부시 大統領을 희생시키고서라도 自身의 政治的 立地를 굳히기 위한 意圖가 깔려 있다고 判斷했다. 9·11 테러 以後 數個月 동안 파월 長官은 白堊館으로부터 TV 出演禁止 命令을 받았다. 그는 이때를 ‘冷藏庫(icebox)에 들어가 있던 時節’로 描寫했다고 그의 側近인 리처드 아미티지 國務部 副長官이 밝혔다.

하지만 軍部로부터는 支持를 받아 리처드 마이어스 合參議長은 直屬上官인 럼즈펠드 長官을 젖히고 파월 長官에게 直報하기도 했다.

부시 大統領은 이 같은 暗鬪 속에서 콘돌리자 라이스 白堊館國家安保補佐官에게 依存했다. 그는 라이스 補佐官을 ‘매우 徹底하고 恒常 암탉처럼 나를 보살펴주는 사람’이라고 불렀다.

▽한 言論人의 便紙〓부시 大統領은 戰爭에 對한 言論의 反應에 神經을 쓰고 있었다. 9·11테러 數週日 後 폭스 뉴스채널의 爐底 에일스 會長은 그에게 祕密 書信을 보냈다. “大統領께서 (테러에 對한 對應으로) 可能한 限 가장 苛酷한 措置를 取하지 않는다면 輿論의 支持가 사라질 것”이라는 內容이었다. 폭스 뉴스는 가장 保守的인 言論으로 꼽히고 있다.


홍은택記者 euntac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