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시 유엔總會 演說서 對이라크戰 促求|東亞日報

부시 유엔總會 演說서 對이라크戰 促求

  • 入力 2002年 9月 12日 18時 18分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11일 뉴욕 9·11테러 추모식장에서 눈물을 머금은 채 희생자 가족들을 위로하고 있다. - 뉴욕AP연합
조지 W 부시 美國 大統領이 11日 뉴욕 9·11테러 追慕式章에서 눈물을 머금은 채 犧牲者 家族들을 慰勞하고 있다. - 뉴욕AP聯合
조지 W 부시 美國 大統領은 12日 유엔總會에서 演說을 통해 1991年 以後 各種 유엔 決議를 違反하고 있는 이라크가 條件없이 生化學武器와 核 硏究施設을 閉鎖하도록 유엔이 나서야 한다고 促求했다. 부시 大統領은 “유엔이 行動하지 않으면 美國이 行動할 것”이라며 유엔이 나서지 않을 境遇 이라크 攻擊에 나설 것임을 强力히 示唆했다.

부시 大統領은 이날 午前 10時半 總會 演說에서 “이라크의 사담 후세인 政權은 지난 10年 동안 유엔을 속이고 對抗해 왔다”고 非難하고 “유엔은 이라크가 武器査察을 받도록 確實한 새로운 行動을 取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그는 또 “후세인 政權은 이라크 國民을 相對로 수많은 人權侵害 犯罪를 저지르며 國際 테러를 支援해왔으며 1998年 以後 유엔의 武器査察을 받지 않으면서 유엔의 16個 決議를 違反했다”고 指摘하고 “最近 大量殺傷武器를 손에 넣기 위해 努力하고 있는 이라크를 유엔이 膺懲해야 한다”고 促求했다. 그는 特히 이라크가 核 原料를 入手할 境遇 1年 內에 核武器를 開發할 수 있을 것이라고 警告했다.

▼關聯記事▼

- 美 이미 作戰 突入?

부시 大統領의 演說은 후세인 政權 逐出에 國際社會가 同參해 줄 것을 要請하면서 유엔의 支援을 얻어내려는 趣旨를 담고 있다고 外交消息通들은 分析했다.

그러나 부시 大統領의 演說에 앞서 코피 아난 유엔 事務總長은 總會 演說을 통해 美國 單獨의 軍事行動 計劃에 正面으로 反對했다. 그는 “어떤 나라든 國際平和와 安全에 對한 廣範圍한 威脅에 對處하기 위해 軍事力을 使用할 境遇 유엔에 依해 正統性을 確保하는 것 外에 다른 方法이 없다”고 强調했다.

부시 大統領에 앞서 첫 演說을 한 아난 事務總長은 “이라크 問題를 平和的으로 解決하기를 强力히 希望한다”면서 “持續的이고 體系的인 情報交流를 통한 여러 나라의 協助를 통해서만이 테러리스트들의 活動機會를 없앨 수 있다”고 强調했다. 유엔 高位人士는 아난 總長의 메시지를 “부시 政府에 對한 友好的인 警告”라고 말했다.

아난 總長은 이라크에 對해서는 “이라크 國民과 世界秩序를 위해 武器 査察을 早速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促求했다.

콜린 파월 美 國務長官은 11日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理事國 代表들을 두루 만나 이라크 問題를 協議했으며 美國 高位 官吏들은 유럽 各國에서 이라크 攻擊에 關한 支持를 求하고 있다. 安保理 常任理事國 가운데 美國의 이라크 攻擊에 贊成하는 나라는 英國뿐이었으나 12日 프랑스가 支持를 밝히고 있다는 報道가 나오고 있다. 러시아와 中國은 ‘外交的인 解決’을 主張하면서 攻擊 反對論을 펴고 있다. 유엔 安保理는 10日 한스 블릭스 유엔 武器査察團長으로부터 “現在로선 이라크가 大量殺傷武器를 開發하고 있다는 어떠한 證據도 없다”는 報告를 듣고 이라크에서 査察을 벌이기 前에 이라크에 對한 軍事行動에 反對하는 立場을 거듭 確認했다. 美國은 이라크에 武器 査察을 받아들이는 새로운 時限을 設定하자고 유엔에 提案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자크 시라크 프랑스 大統領이 提案한 2段階 措置, 卽 첫 番째 決議에서 時限을 定하고 두 番째 決意에서는 大(對) 이라크 措置에 同意하는 것에 비해 短縮된 過程이라고 英國의 BBC放送은 報道했다.

유엔本部〓홍권희特派員 konih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