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러…헬機반격… 이-팔 `피의 日曜日`|東亞日報

테러…헬機반격… 이-팔 '피의 日曜日'

  • 入力 2001年 9月 9日 23時 37分


休日인 9日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間에 流血 報復 攻擊이 꼬리를 물고 發生하면서 이스라엘 곳곳이 피로 얼룩졌다.

이에 따라 이番 週中 열릴 豫定이던 야세르 아라파트 팔레스타인自治政府 首班과 시몬 페레스 이스라엘 外務長官 間의 平和協商에 暗雲이 드리워졌다.

流血事態 直後 이스라엘 政府의 一部 閣僚는 平和協商을 取消하라고 主張했으며 팔레스타인側은 페레스 長官이 强勁派인 아리엘 샤론 總理로부터 全的인 委任을 받지 않을 境遇 會談에 應할 수 없다고 밝혔다.

▼關聯記事▼
이-팔 流血 報復戰 激化…休日 3곳서 테러

▽팔레스타인 長官 逮捕〓이스라엘 警察은 이날 팔레스타인 自治政府의 자드 아부 자드 예루살렘擔當 長官을 東예루살렘에 있는 그의 執務室에서 電擊 逮捕했다고 팔레스타인 官吏들이 밝혔다.

자드 長官은 東예루살렘에 無斷 進入한 데 對해 新聞을 받았으며 逮捕 몇 時間 뒤 풀려났다고 이스라엘 公營 라디오 放送이 報道했다.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閣僚를 逮捕하기는 1994年 팔레스타인 自治政府가 成立된 以後 처음이다.

專門家들은 자드 長官의 逮捕가 이날 이스라엘 곳곳에서 빚어졌던 팔레스타인 過激團體들의 테러에 對한 맞對應 性格이 强하다고 指摘했다.

▽自殺爆彈테러〓이날 午後 이스라엘 北部 海邊 休養都市 나하리야의 汽車驛에서 自殺爆彈테러가 發生해 테러犯을 包含한 4名이 現場에서 숨지고 最小 36名이 負傷했다.

當時 나하리야역은 休日을 맞아 外出에 나섰다가 歸隊하려는 軍人들과 一般 乘客들로 붐벼 被害者가 많았다. 事件 直後 死傷者들과 待避하려는 乘客들의 悲鳴으로 現場은 阿修羅場을 이뤘다고 目擊者들은 傳했다.

이스라엘 라디오 放送은 이 테러와 關聯해 이슬람 過激團體인 하마스의 한 高位 官吏가 自身들의 所行이라고 主張했다고 傳했다.

이슬람 過激團體 헤즈볼라가 運營하는 TV 放送은 이 테러가 아인 엘힐웨 難民캠프에서 自願한 야세르 알카티브이에 依해 敢行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스라엘 共營 TV는 이 테러가 한 이슬람運動團體 所屬의 이스라엘 國籍을 가진 아랍人에 依해 저질러졌다고 報道하기도 했다.

또 이날 이스라엘 海邊 休養都市 나타니아 東쪽의 베이트리드의 主要 交叉路에서도 自殺爆彈테러가 發生해 테러犯이 死亡하고 3名이 負傷했다.

이스라엘 共營 TV는 이 自爆 테러로 4代의 乘用車와 버스 한臺가 全燒됐으며 베이루트 市內 等에서 居住하는 市民들 사이에 테러 恐怖가 急激히 퍼져나가고 있다고 傳했다.

▽스쿨버스 被擊〓이날 요르단江 西安 요르단 溪谷 內의 지프트리크 交叉路에서 팔레스타인 番號版을 단 乘用車 한 臺가 지나가던 이스라엘 스쿨버스를 가로막았다. 이어 乘用車에서 내린 怪漢들이 銃器를 亂射해 스쿨버스에 타고 있던 이스라엘 女敎師와 運轉士 等 2名이 숨지고 4名이 負傷했다.

當時 이 버스는 學生들은 태우지 않았으며 이스라엘 地域에서 敎師들을 싣고 팔레스타인 自治地域인 요르단江 西安의 요르단 溪谷 內 유대人 定着村에 마련된 學校로 向하던 中이었다.

事件 直後 팔레스타인 過激團體인 이슬람 지하드는 聲明을 통해 스쿨버스 銃擊이 自身들의 所行이라고 主張했다.

▽이스라엘의 報復〓이스라엘은 이날 西岸地區 라말라의 팔레스타인 警察本部 建物과 팔레스타인 解放民主前線(DELF) 建物에 미사일 攻擊을 加했다. 武裝 헬기들은 또 파타運動 엘 비레 地域 本部와 예리코 地域 南端 팔레스타인 保安軍 基地도 攻擊했다.

또한 이날 가자지구 北部 베이트하눈 隣近에서는 1名의 팔레스타인 怪漢이 이스라엘軍 機智에 接近하려다 목숨을 잃었다.

앞서 이스라엘은 8日 武裝 헬기 2臺를 動員해 요르단江 西安의 파타運動 라말라 地域本部 事務室에 3發의 미사일 攻擊을 加했으나 人命被害는 없었다. 파타運動은 아라파트 팔레스타인 自治政府 首班이 이끄는 代表的인 팔레스타인 鬪爭團體다.

<권기태기자>kk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