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比에스트라다 失脚危機]市民-軍警 合心…第2革命 臨迫|東亞日報

[比에스트라다 失脚危機]市民-軍警 合心…第2革命 臨迫

  • 入力 2001年 1月 19日 23時 37分


조지프 에스트라다 필리핀 大統領이 ‘市民의 힘’(피플 파워)에 밀려 19日 大統領選擧의 早期 實施를 發表했지만 市民과 野黨은 卽刻的인 辭任을 要求해 에스트라다의 逐出이 秒읽기에 들어갔다.

▽示威 狀況〓1986年 獨裁者 페르디난드 마르코스를 逐出하고 市民革命을 成就하는 示威가 벌어졌던 마닐라 市內 엣사 거리에는 이날 約 100萬名의 市民이 모여 에스트라다 大統領의 下野를 要求하는 大規模 示威를 벌였다.

나흘째 示威를 벌여온 이들은 ‘에스트라다의 退陣’과 ‘필리핀 民主主義 勝利’라고 쓰여진 50餘個의 大型 旗발을 휘두르며 에스트라다 大統領의 卽刻的인 辭任을 要求했다.

市民들은 에스트라다 大統領 退陣運動에 同參한 앙헬로 레예스 參謀總長 等 軍指導部가 모습을 나타내자 歡呼하며 ‘필리핀 民主化’를 連呼했고 레나도 데 빌리 前 國防長官은 軍將星을 한 사람씩 紹介하며 “이제 軍과 警察이 反에스트라다 示威에 同參했다”고 宣言했다.

政權退陣運動을 主導하고 있는 가톨릭 指導者 하이메 新 樞機卿은 反에스트라 運動에 모든 市民의 同參을 呼訴하며 “나는 에스트라다가 下野할 때까지 여러분과 함께 이 자리를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市民들은 에스트라다에 對한 卽席 模擬裁判을 實施해 滿場一致로 有罪判決을 내린 뒤 엣사거리에서 멀리 떨어진 金融街까지 人間사슬을 形成하기도 했다.

에스트라다가 海外로 亡命할 지 모른다는 所聞이 茂盛한 가운데 그의 要求로 필리핀航空(PAL) 所屬 旅客機 2臺가 마닐라空港에서 美國 샌프란시스코로 떠날 準備를 하고 있다고 PAL 關係者가 主張했다. 그러나 大統領 代辯人은 이를 卽刻 否認했다.

마닐라空港에는 또 彈劾裁判에서 에스트라다 大統領의 辯護를 맡았던 辯護士와 財界의 親에스트라다 人士들이 줄줄이 外國으로 出國하는 모습들이 目擊됐다고 라파즈 現地法人 김중락副社長(41)李 傳했다.

이날 밤 늦게 武裝한 裝甲車 3臺가 19日 午後에 大統領宮을 빠져나갔으며 이 車輛 中 한 臺에 에스트라다가 타고 있다는 所聞이 돌고 있다고 目擊者들이 傳했다.

글로리아 아로요 副統領 代辯人은 “에스트라다 大統領이 辭任을 條件으로 赦免해 줄 것을 要請했으나 拒絶했다”며 “只今으로서는 그가 하야 外엔 다른 選擇의 方法이 없다”고 말했다.

▽示威 背景〓에스트라다 大統領을 逐出 危機로 몰고간 導火線은 지난해 10月 루이스 싱손 술루주 州知事가 그의 非理를 暴露하면서 비롯됐다. 賭博業界 代父인 그는 30年 親舊인 에스트라다 大統領이 事實上 競爭 賭博業體를 세워 自身의 목을 죄어오자 議會聽聞會에 나가 필리핀 賭博業界의 上納고리 頂點에는 에스트라다 大統領이 있다고 暴露했다.

以後 에스트라다가 每週 側近들과 最高 10億원의 판돈이 걸린 賭博판을 벌여왔다는 側近의 暴露도 이어졌다.

에스트라다 大統領의 無能과 스캔들非理를 非難했던 野黨 議員들은 卽刻 彈劾案을 提出했으며 彈劾이 처음에는 可望이 없어 보였지만 閣僚들이 잇따라 辭任하고 마닐라와 마카티 等地에서 示威가 激化되자 漸漸 힘을 갖게 됐다.

지난해 11月 彈劾案이 下院을 通過한 뒤 12月 7日 上院에서 彈劾裁判이 始作되면서 그의 辭任을 要求하는 示威도 激化됐다. 그는 下野 要求를 拒否했지만 裁判이 進行될수록 賂物收受, 株價造作 指示, 祕資金 隱匿 等 갖가지 非理가 暴露되면서 結局 沒却 危機를 맞게 됐다.

<백경학·권기태기자>stern10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