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愛情男] 運營體制 없는 ‘프리도스 노트북’ 購買해도 괜찮나요?|동아일보

[IT愛情男] 運營體制 없는 ‘프리도스 노트북’ 購買해도 괜찮나요?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4月 26日 22時 46分


코멘트
우리가 利用하는 PC는 윈도우와 같은 運營體制가 꼭 必要합니다. 組立 PC가 아닌 노트북과 같은 完製品 PC라면 普通 윈도우度 製品에 包含되어 있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製品 價格에도 이 윈도우 價格이 包含되어 있는데요. 윈도우가 基本 構成에서 빠진 代身 더 低廉한 價格에 販賣되는 製品들도 있습니다. 이런 製品을 ‘프리도스(FreeDOS)’라고 흔히들 부르는데요. 무슨 뜻일까요? pioXXXX님이 보내주신 質問입니다.

“安寧하세요. 노트북을 購買하려고 알아보다 보면 運營體制 項目에 ‘프리도스’라고 써져있는 製品들이 있던데요. 프리도스라는 게 무슨 뜻인지, 이런 노트북을 사면 윈도우 設置를 안 해도 使用할 수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一部 內容 編輯)

出處=셔터스톡

프리도스=윈도우 美同封 製品 指稱하는 慣用的 表現

프리도스는 DOS(Disk Operation System)의 一種입니다. DOS는 只今의 윈도우와 같은 運營體制가 登場하기 前 쓰이던 運營體制인데요. 命令語를 直接 入力해 가며 使用하는 方式입니다.

DOS 中 代表的인 게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以前에 만든 MS-DOS입니다. 프리도스는 이 MS-DOS의 開發과 支援을 마이크로소프트가 中斷하자, 그 命脈을 잊기 위해 만들어진 오픈 소스 運營體制이고요.

프리도스 運營體制 / 出處=프리도스

다만 노트북 製造社 或은 販賣處에서 말하는 프리도스는 꼭 이 프리도스를 의미한다기보다는 ‘運營體制 未包含’을 迂廻的으로 表現한 慣用的 表現에 가깝습니다.

노트북과 같은 PC는 運營體制가 없으면 無用之物이기에 프리도스와 같은 無料 運營體制 이름을 마치 具色 갖추듯 記載한 겁니다. 같은 理由로 프리도스 代身 리눅스와 같은 다른 오픈 소스 運營體制를 記載한 事例도 種種 눈에 띕니다.

운영체제에 '프리도스'를 표기해 둔 제품 / 출처=쿠팡 캡처
運營體制에 '프리도스'를 表記해 둔 製品 / 出處=쿠팡 캡처

實際 이러한 노트북을 購買해 프리도스를 運營體制로 設置해도 正常的인 利用은 어렵습니다. 90年代 使用되던 DOS 方式 運營體制機 때문에 現在 노트북 辭讓과 機能을 제대로 活用하지도 못할뿐더러, 現代의 OS들과 인터페이스가 많이 달라 熟鍊者가 아니면 使用하기도 어렵습니다.

結局 프리도스 製品을 購買하면 윈도우를 따로 設置하는 게 必須인 셈입니다. 다만 最近에는 消費者 混同을 막기 위해서인지 ‘運營體制 未包含’이라고 明確히 表記하는 事例도 늘고 있습니다.

프리도스 製品은 윈도우가 包含되지 않은 만큼 윈도우가 設置된 製品보다는 價格이 低廉합니다. 다만 그 差異는 販賣處나 製造社, 製品 等에 따라 다른데요. '윈도우11 홈 버전 처음 使用者用' 正品을 約 17~19萬 원에 購買할 수 있으니, 價格 差異가 이보다 적거나 비슷하다면 프리도스 製品보다는 윈도우 設置 製品을 사는 게 낫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노트북에 直接 윈도우를 깔고 드라이버를 設置하는 等의 수고를 들이고 싶지 않다면 特히 더 그렇습니다.

윈도우11 正品은 온라인에서 約 17~19萬 원 線에 購買 可能하다 / 出處=다나와

다만 노트북 交替 週期가 잦다면 윈도우 따로, 프리도스 노트북을 따로 장만하는 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에 包含된 윈도우는 該當 機器에 歸屬되는 라이선스이기 때문에 다른 노트북으로 交替할 때 이를 再活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反面 윈도우 처음 使用者用 製品을 사놓는다면 라이선스 再活用이 可能하므로 運營體制에 들이는 費用을 重複 支出하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勿論 이건 어디까지나 스스로 運營體制를 設置하고, PC를 維持補修할 수 있을 程度의 PC 知識을 갖추고 있는 사람들에게 該當되는 이야기입니다. 그런 게 아니라면 價格 差異가 좀 나더라도 可及的 윈도우 包含 製品을 購買하길 勸합니다.

'IT愛情男'은 IT製品의 選擇, 或은 使用 過程에서 苦悶을 하고 있는 讀者님들에게 直接的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機器, 액세서리 等 어떤 分野라도 '愛情'을 가지고 맞춤型 相談을 提供함과 同時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讀者들과 노하우를 共有할 豫定입니다. 도움을 願하시는 분은 IT東亞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事緣이 採擇되면 答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T東亞 권택경 記者 tk@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