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失敗하며 배우는 거야” 도란도란 얘기를[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東亞日報

“失敗하며 배우는 거야” 도란도란 얘기를[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7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80> 갑자기 成績이 떨어진 아이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記者 soojin@donga.com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오은영 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오은영 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얼마 前 試驗을 본 成績表를 받는 날, 채賢異의 얼굴이 어둡다. 어쩐 일인지 成績이 좀 많이 떨어졌다. 엄마는 아이가 成跡을 回復하지 못하면 어쩌지 걱정이 됐다. 이웃 엄마들을 만나 이런 不安을 말했더니 걱정해 준답시고 不安을 더 부채질했다. “이를 어째, 中學校 2學年 成績이 正말 重要하다고 하던데. 精神 바짝 차려야겠네. 그러다 미끄러지면 한瞬間이야.” “우리 兄님네 아들도 그때 갑자기 떨어지더니 헤어나지를 못하더라고.” 채현이 엄마는 더 不安해졌다.

아이가 成績이 떨어지면 父母는 아이가 말 못할 어려움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한다. 先生님과의 關係가 안 좋은가, 親舊랑 잘 못 어울리나 等을 걱정한다. 또 어떤 父母는 成績이 떨어진 것을 ‘不誠實’로 생각한다. 成績이 떨어진 理由를 마치 犯人 잡는 刑事처럼 찾아내려 한다. 工夫를 곧잘 하는 아이임에도 不拘하고 한 番의 失手에 아이 工夫 方法 自體를 疑心하고 介入하기도 한다. “네가 暗記科目을 하는 것을 보니 方法이 잘못됐더라. 너는 외우라고 하면 눈으로만 이렇게 보잖아. 쓰면서 해야지, 그렇게 하면 외워지겠어?”라고 指摘한다. 이런 方式은 아이를 화나게 하고 工夫를 더 안 하게 만든다. 熱心히 했지만 自身도 알 수 없는 理由로 成績이 떨어질 수도 있다. 自身도 理由를 알지 못해 혼란스러운데, 父母가 “네가 틀렸다”고 하면 反抗心이 생겨 父母의 方式을 따르고 싶지 않다. 하지만 自己 方式대로 繼續했다가 ‘또 떨어지면 어쩌나’ 하는 不安感이 생기고 失敗가 두려워 아예 工夫를 못 하기도 한다.

아이의 成績이 갑자기 떨어졌을 때 가장 좋은 方法은 한두 番의 失敗는 大汎하게 넘어가는 것이다. 豪宕하게 “失敗하면서 배우는 거야. 떨어질 때도 있어”라고 말해줄 수 있어야 한다. 아이의 工夫法이나 情緖的인 問題에서 原因을 찾는 것이 나쁜 方法은 아니지만, 最大限 銳敏하게 굴지 않는 것이 좋다. 父母가 銳敏하면 아이는 작은 失敗를 어떤 習得의 過程으로 소화시키지 못하고 不便한 記憶으로 간직하게 된다. 成績이 떨어지고 失敗할 때마다 不便한 記憶이 떠올라 緊張하게 되고 無氣力해질 수 있다.

이럴 때는 父母가 나서서 處理해 주려고 하지 말고 아이가 한발 물러서 自己 問題를 客觀的으로 바라볼 수 있게, 그리고 스스로 答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려면 아이와 便하고 眞摯하게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 深刻하거나 너무 길어서는 안 된다. 于先 “왜 成績이 떨어졌는지 或是 생각해 봤니?”라고 묻는다. 아이가 “一旦 工夫를 좀 안 했고요”라고 말하면 “工夫에는 王道가 없어. 割愛한 時間이 적으면 아무래도 그렇지”라고 말해주면 意外로 아이들이 順順히 認定한다.

좀 더 具體的인 對話를 나눠볼 수도 있다. 아이가 “이番에는 좀 工夫를 덜 했어요”라고 말하면 부드럽게 “왜 덜 하게 됐을까?”라고 물어본다. “期末考査는 範圍가 좀 넓어서 4週 前부터 해야 했는데 2週 前부터 工夫를 始作했어요”라고 對答하면 父母는 “좋은 걸 배웠어. 다음부터는 時間을 가지고 工夫를 하면 되겠네”라고 말해주면 된다. 아이가 “이番엔 유난히 失手가 많았어요”라고 말할 수도 있다. 이때는 “너 平素에도 失手를 잘하니?”라고 묻는다. “아니요”라고 對答하면 “그러면 이番에는 왜 失手를 했을까?” 하고 말해주면 아이도 곰곰이 생각해 볼 것이다. “한番 풀었던 問題와 똑같은 地文이 나와서 神經을 안 쓰고 똑같은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나중에 보니깐 좀 달랐어요”라고 對答할 수도 있다. “아 그랬구나, 같은 問題라도 똑같이 내면 出題者가 自尊心이 좀 傷하거든. 그래서 普通 바꿔서들 많이 내. 이番에 좋은 거 배운 거야”라고 말해준다.

아이가 成績이 떨어진 것은 엄마 아빠가 아니라 아이 自身의 問題다. 父母가 아이 問題의 解答을 알고 있는 것이 核心이 아니다. 아이 스스로 自身의 問題를 客觀的으로 보고 解答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그럴 수 있도록 引導하는 것이 父母가 할 일이다.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오은영 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成績表 #不安感 #失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