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유·뷔, 일부러 나란히 길을 잃은 두 사람…“抑壓·壓迫 벗어나”|동아일보

아이유·뷔, 일부러 나란히 길을 잃은 두 사람…“抑壓·壓迫 벗어나”

  • 뉴시스
  • 入力 2024年 1月 24日 09時 34分


코멘트

아이유, 新曲 ‘러브 윈스 올’ 뮤직비디오 公開
所屬社·엄태화 監督, 內包된 意味 等 公開

톱 歌手 兼 俳優 아이유(IU·이지은)가 24日 0時에 公開한 新曲 ‘러브 윈스 올(Love wins all)’ 뮤직비디오를 통해 嫌惡에 對한 抵抗을 詩的(詩的)으로 昇華했다.

뮤직비디오는 아이유와 글로벌 슈퍼 그룹 ‘防彈少年團’(BTS) 멤버 뷔(V·김태형)가 쫓아오는 嫌惡에 맞서 抵抗하다 結局 자유로워지는 過程을 그린다.

아이유 所屬社 이담(EDAM) 엔터테인먼트와 뮤직비디오 演出을 맡은 엄태화 監督에 따르면, 뮤직비디오 속에서 귀 안 들리는 아이유와 눈 한 쪽이 안 보이는 뷔를 執拗하게 쫓는 ‘네모’는 主人公들을 向한 差別을 뜻한다. 各種 精製되지 않는 말들을 쓰는 通路가 된 스마트폰의 畵面 或은 偏見·嫌惡의 프레임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담은 “나아가 우리 日常에서 蔓延한 各種 差別과 抑壓 等을 뜻하는 것으로 解釋될 수도 있다”고 傳했다.

‘러브 윈스 올’의 辭典 프로모션 콘텐츠마다 登場했던 캠코더가 뮤직비디오에서도 重要한 素材로 登場한다. 映像 속 時間 背景은 現在이지만, 캠코더가 찍히는 畵面의 設定값은 廢墟가 되기 前 멀쩡했던 世上이다. 이담은 “캠코더의 렌즈는 곧 사랑의 필터를 意味한다. 또한 人物들의 內的 或은 外的인 모습을 뛰어넘어 世上의 아름다운 것들을 바라볼 수 있는 重要한 裝置로 볼 수 있다”고 說明했다.

캠코더 속 世上에서 아이유와 뷔는 廢墟가 된 現實에서처럼 지저분한 行色이 아닌 生氣 있고 端正한 모습이다. 近似하게 차려진 맛있는 飮食들을 먹는가 하면, 尹이 흐르는 드레스와 턱시도를 입고 空間을 堂堂히 누빈다. 그런 가운데 검정 옷을 입은 이들은 두 사람을 손가락질한다.

‘말하지 못하는 이와 왼쪽 눈으로만 世上을 보는 이의 디스토피아 世界觀 生存記’로도 解釋 可能한 이番 뮤직비디오에는 여러 象徵이 存在한다. 아이유의 입술을 仔細히 들여다보면 체인이 작게 걸려있다. 이는 곧 世上과 穩全히 疏通하기에 어려움이 있음을 뜻한다고 이담은 傳했다. 뷔 亦是 왼쪽 눈에 穩全한 疏通이 힘듦을 象徵하는 白色의 렌즈를 着用했다.

아이유 팬덤 ‘유애나’와 防彈少年團 팬덤 ‘아미’ 사이에서 가장 크게 話題가 된 건 두 사람이 各各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를 입고 登場한 場面들이다. 아이유와 뷔는 廢墟에서 各自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를 골라 입었다. 이담은 “웨딩드레스와 턱시도는 가장 常套的이라 할 수 있는 ‘사랑의 結實’을 象徵한다”고 說明했다.
하지만 두 사람은 끝내 ‘네모’로 인해 肉體가 消滅되고 그들이 걸치고 있던 ‘옷’만 남게 된다. 그 옷들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남겼을 것이라고 推定되는 옷더미 위로 얹힌다. 그런데 두 사람은 마지막 캠코더 畵面에서 이들이 空中으로 떠오르는 것으로 暗示된다. ‘러브 윈스 올’의 노랫말인 “일부러 나란히 길 잃은 우리 두 사람”李 겹쳐지기도 한다.

이담은 “이는 온갖 抑壓과 壓迫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날아갈 수 있음을 뜻한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드레스와 턱시도는 現實에서 意味 있고 重要하다고 여겨지는 形式들이 果然, 참 本質을 보여주는가에 對해 質問을 던진다는 意味도 內包한다”고 傳했다.

지난해 디스토피아를 그린 映畫 ‘콘크리트 유토피아’로 注目받은 엄태화 監督은 이番 뮤직비디오를 통해 아이유와 約 5年 만에 再會했다. 앞서 嚴 監督은 지난 2018年 아이유의 데뷔 10周年 투어 콘서트 ‘이 只今’에서 上映됐던 10周年 記念 VCR을 作業했었다.

嚴 監督은 이番 뮤직비디오 演出 參與 契機에 對해 “아이유 氏와의 再會가 가장 決定的이었다. 2018年 以後, 5年 만의 協業이라 感懷가 남달랐는데, 그때 當時에도 2年 동안 現場을 나가지 않던 中, 아이유 氏의 連絡을 받고 콘서트 VCR 作業을 했던 것이 以後 제 作業에 對한 動機附與가 됐다”고 돌아봤다. “마찬가지로, 이番 亦是 撮影場에 對한 즐거움을 다시 일깨워주는 作業이었다. 世界觀 自體가 現實과 달리 異質的이고 抽象的인 設定인 만큼 뮤직비디오에 對한 여러 視角에 따른 다양한 解釋들 亦是 歡迎한다”고 했다.

‘러브 윈스 올’ 音源은 이날 午後 6時 音源플랫폼에 公開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