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內需 善防’ 韓 깜짝 成長…“基準金利 引下, 年末로 밀릴 수도”|동아일보

‘內需 善防’ 韓 깜짝 成長…“基準金利 引下, 年末로 밀릴 수도”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25日 12時 52分


코멘트
이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자료사진) /뉴스1
이달 韓國銀行에서 열린 金融通貨委員會 通貨政策方向 決定會議 (資料寫眞) /뉴스1
繼續되는 高物價·高金利 渦中에도 內需가 善防하면서 1分期 經濟 成長率이 期待를 뛰어넘는 깜짝 成跡을 냈다.

良好한 成長勢 自體는 우리 經濟에 好材이나, 基準金利 引下를 통해 景氣를 뒷받침해야 한다는 金利 引下 名分은 옅어졌다.

이에 金利 引下가 올 年末인 4分期에 이뤄질 수 있다는 雰圍氣도 剛해지고 있다.

韓國銀行은 올해 1分期 實質 國內總生産(GDP) 成長率 速報値가 1.3%로 集計됐다고 25日 밝혔다. 이는 前 分期인 지난해 4分期 當時의 成長率(0.6%)을 若干 웃돌 것이란 當初 市場의 期待보다 높은 成跡이다.

豫想대로 巡輸出(輸出-輸入)李 0.6%포인트(P)를 寄與하면서 가장 높은 寄與度를 보였다.

豫想을 깬 것은 民間消費와 建設投資였다. 이들 모두 0.4%P를 寄與하면서 높은 寄與度를 자랑했다.

當初 高物價·高金利, 不動産 景氣 萎縮 等 內需 不振으로 인해 民間消費와 建設投資가 成長率을 끌어내릴 것이라는 憂慮와는 相反되는 結果다.

신승철 韓銀 經濟統計局長은 “市場 豫想値와 當初 韓銀의 展望도 上廻하는 것으로, 分期 單位 成長率로는 相當히 높은 數字”라면서 “內需 成長 軌道가 相當히 높게 나오며 景氣 回復勢가 뚜렷한 모습을 보인 것처럼 워낙 좋게 나왔기 때문에 이 같은 成長勢는 다음 달 修正 經濟 展望에 反映될 것”이라고 말했다.

自然스레 韓銀이 5月 經濟 展望에서 年間 成長率을 上向 調整할 可能性이 높아졌다.

申 局長은 “1分期의 景氣 回復 모멘텀이 2~4分期 維持될지 지켜볼 必要가 있다”면서도 “下半期에 갈수록 不確實 要因으로 봤던 換率, 金利 等이 緩和될 可能性이 있어 下半期도 景氣 改善 흐름은 持續될 것”이라고 豫想했다.

韓銀이 지난 2月에 提示한 年間 成長率 展望値는 2.1%다. 이보다 0.1%P라도 높아지면 코로나19 直前인 2019年(2.2%) 成長率과 같아진다.

實際로 市場은 한은의 5月 展望値 上向 修正 可能性을 높게 보고 있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硏究員은 “1分期 成長을 勘案할 때 建設投資가 다시 不振해지고 一部 輸入 增大에 따른 巡輸出 減少 效果가 들어와도 年間 成長率 展望値는 2.1%를 上廻할 可能性이 높다”고 豫想했다.

景氣가 期待보다 好調를 띠면, 基準金利 引下 時點에 對한 市場의 期待는 함께 뒤로 밀릴 수 있다.

ⓒ News1
ⓒ News1
通商 經濟學은 景氣가 뜨거워지면 物價 上方 壓力은 높아진다고 解釋한다. 最近 國際 油價 上昇과 農産物 價格 變動 等에 따라 向後 國內 物價 鈍化 흐름이 울퉁불퉁할 것으로 豫測된 가운데, 京畿까지 物價를 부채질할 境遇 物價 上昇率이 2%로 收斂되는 時點은 더욱 遲延될 可能性이 커진다.

實際로 이 같은 期待를 反映해 이날 國庫債 10年物 金利는 張 中 3.7%臺를 넘어서며 지난해 11月 末 以後 最高 水準을 나타냈다.

다만 建設投資 反騰이 앞으로도 持續되며 景氣를 떠받칠지는 疑問이 뒤따른다. 韓銀에 따르면 建設投資는 年初 一時 反騰에도 向後 新規 受注, 着工 萎縮 影響이 本格化되면서 減少勢를 再開할 것으로 展望된다.

尹 硏究員은 “建設投資 基底와 輸入 減少로 인한 巡輸出 强勢가 主導하는 成長의 持續性에 對한 疑問은 持續될 것”이라면서 “2分期 成長率은 前 分期 對比 마이너스 可能性이 높아진 點도 參考할 部分”이라고 指摘했다. 1分期 建設投資 反騰(2.7%)에는 지난해 4分期(-4.5%) 急減에 따른 基底效果 또한 많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當場 國內 金利 引下 期待가 4分期 程度로 移延되면서 市場金利 上昇 壓力이 높아질 것이나 5月 韓銀의 修正 經濟 展望 經路를 考慮한 以後 무게 中心을 다시 잡을 必要가 있다”고 强調했다.

韓銀은 이달 金融通貨委員會(金通委) 會議 直後 公開한 經濟 狀況 評價에서 “向後 成長 經路는 人工知能(AI) 擴散 等 IT 景氣 改善稅, 國內 不動産 프로젝트 파이낸싱(PF) 構造調整 影響 等과 關聯한 不確實性이 높다”고 診斷한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