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엘리베이터 呼出서 受領者 認識까지… ‘配送 로봇’ 競爭 本格化|東亞日報

엘리베이터 呼出서 受領者 認識까지… ‘配送 로봇’ 競爭 本格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LG, 카카오와 손잡고 ‘클로이’ 普及
現代車-기아, 顔面認識 技術 適用
優雅한兄弟들, ‘딜리’ 테헤란로 投入
通信 技術 高度化 層間 移動도 척척

配送 로봇 技術이 進化하며 事務室, 호텔, 아파트 等 室內 空間부터 複雜한 서울 江南 거리까지 우리 삶 곳곳에 스며들고 있다. 周邊 事物과 環境을 認識해 障礙物을 가뿐히 避하고 定해진 目的地까지 빠르고 正確하게 配達해내는 것은 基本이다. 클라우드, 通信 技術의 高度化로 엘리베이터, 自動門 等 建物 內 施設과 聯動해 層間 移動도 손쉽게 해내는 로봇이 續續 導入되고 있다.

LG電子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잡고 사람의 介入 없이 로봇이 한 建物 內에서 物件 守令부터 陪送까지 모두 解決하는 로봇 配送 서비스를 이달부터 선보인다고 22日 밝혔다. LG電子가 人工知能(AI) 自律走行 配送 로봇 ‘LG 클로이 서브봇’ 兩文型 모델을 카카오모빌리티에 供給하면 카카오모빌리티가 大型 오피스, 호텔, 아파트, 病院 等 建物 안에서 進行하는 로봇 配送 서비스 ‘브링’에 活用하는 것이다.

LG電子가 1月 世界 最大 情報技術(IT)·家電 博覽會 ‘CES 2024’에서 公開한 클로이 서브봇 兩文型 모델은 目的地를 最大 4곳 設定할 수있다. 建物 施設과 聯動해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呼出해 搭乘하거나 自動門을 通過할 수도 있다. 例를 들어 8層에서 勤務하는 使用者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建物 內 1層 商店에 커피나 飮食을 注文하면 이를 接受한 賣場 職員이 로봇에 物品을 실어 보내는 것이다. 로봇은 사람 도움 없이 알아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간 뒤 注文한 使用者에게 物品을 傳達할 수 있다.

以前의 서랍·선반型 모델보다 積載 空間이 늘어 350mL 容量인 普通 크기 커피를 最大 32盞 실을 수 있다. 積載할 수 있는 무게도 17kg에서 30kg으로 擴大됐다. LG電子는 그동안의 로봇 노하우를 土臺로 管制 서비스 等 솔루션 全般으로 事業 領域을 넓히겠다는 方針이다.

現代自動車·기아는 物件 受領者를 AI가 認識하는 配送 로봇을 내놨다. 이달 3日 公開한 配送 로봇 ‘달이 딜리버리’는 2022年 12月 선보인 호텔 配送 로봇을 改善해 새롭게 開發한 버전으로 事務室, 쇼핑몰 等 複雜한 空間에서도 物件을 效率的으로 配達할 수 있도록 設計됐다.

좁은 通路에서도 매끄럽게 走行할 수 있도록 以前 모델보다 크기를 줄였다. 달이 딜리버리度 엘리베이터, 出入門 管制 시스템과 聯動해 스스로 建物 全體 層을 오가며 配送할 수 있다. 目的地에 到着하면 카메라로 受領者를 認識해 自動으로 積載函이 열린다. 現代車·起亞 로보틱스랩에서 自體 開發한 AI 顔面認識 技術을 適用한 德分이다. 現代車·기아는 2分期(4∼6月)부터 ‘팩토리얼 聖水’에서 달이 딜리버리를 最初로 配置할 豫定이다. 팩토리얼 聖水는 현대車·起亞가 이지스資産運用과 손잡고 로봇 親和型으로 세운 스마트 오피스 빌딩이다.

配送 로봇은 室內뿐만 아니라 室外로도 外延을 本格的으로 擴張하고 있다. 優雅한兄弟들은 지난해 11月부터 自體 開發한 配送 로봇 ‘딜리’를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의 ‘로봇거리 造成 事業’에 投入해 室外 로봇 配達 서비스를 始作했다. 實證 對象은 코엑스몰과 隣近 建物 6곳이다. 딜리는 流動 人口가 많은 테헤란로에서 行人을 避하고 突發 狀況에서도 빠르게 새로운 經路를 生成해 對處할 수 있도록 카메라, 라이다(LiDAR) 센서와 함께 高性能 自律走行 알고리즘을 搭載했다.

最近 人件費 上昇과 自營業者들의 求人難을 解決해줄 方案으로 로봇 配送이 對案으로 떠오르면서 關聯 市場은 急成長할 것으로 展望된다. 市場調査機關 마켓앤드마켓은 글로벌 配達 로봇 市場 規模가 2023年 4億 달러에서 每年 33.7% 成長해 2028年 18億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박현익 記者 beepark@donga.com
#엘리베이터 呼出 #受領者 認識 #配送 로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