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前 페이팔 CEO “비트코인, 아직 低評價…글로벌 決濟 手段 될 수 있다”|동아일보

前 페이팔 CEO “비트코인, 아직 低評價…글로벌 決濟 手段 될 수 있다”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12日 13時 22分


코멘트
데이비드마커스 라이트스파크 최고경영자(CEO)가 1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파리블록체인위크(PBW) 2024’에서 사회자와 대담하는 모습. 뉴스1
데이비드마커스 라이트스파크 最高經營者(CEO)가 11日(現地時間)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파리블록체인위크(PBW) 2024’에서 司會者와 大膽하는 모습. 뉴스1
前 페이팔 最高經營者(CEO)이자 페이스북(現 메타)의 假想資産 프로젝트 ‘디엠(舊 리브라)’을 이끌었던 데이비드 마커스(David Marcus) 라이트스파크 CEO가 “비트코인은 如前히 低評價돼있다”고 말했다.

또 貨幣나 價値 貯藏 手段으로 쓰일 수 있는 假想資産은 結局 비트코인이라고 自信했다. 스테이블코인도 結局엔 中央化된 主體가 發行하고 管理하는 만큼, 中立的인 決濟 手段은 비트코인뿐이라는 것이다.

11日(現地時間)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파리블록체인위크(PBW) 2024’에서 演士로 나선 마커스 CEO는 페이스북을 떠나 라이트스파크를 創業하게 된 契機에 對해 밝혔다.

라이트스파크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去來 締結 速度를 더 빠르게 하기 위한 인프라를 開發하는 企業이다. 具體的으로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레이어2 決濟 프로토콜인 ‘라이트닝네트워크’로 인프라를 開發하고 있다.

마커스 CEO는 리브라 프로젝트를 總括했던 經驗이 創業에 影響을 미쳤다고 說明했다. 2019年 6月 첫 白書를 公開할 當時 리브라는 金融 인프라가 없는 開發道上國 國民들도 利用할 수 있는 ‘全 世界的 貨幣’를 志向했다. 하지만 美國 規制當局의 壓迫으로 프로젝트는 結局 失敗했다.

이와 關聯해 마커스 CEO는 “리브라에서 얻은 敎訓은 全 世界 돈의 흐름을 바꾸려면 結局엔 ‘眞짜 脫中央化된’ 비트코인을 써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트코인이 唯一하게 ‘中立的인’ 글로벌 決濟 資産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卽, 特定 企業이 發行하고 管理하는 코인보다 完全히 脫中央化된 비트코인만이 全 世界的 決濟 手段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爲해선 비트코인의 去來 速度가 只今보다 훨씬 빨라져야 한다. 마커스 CEO가 라이트스파크를 設立한 背景이다. 그는 “비트코인이 글로벌 決濟 手段이 되려면 送金 速度가 빠르고, 去來 手數料도 低廉해야 한다”며 “約 2年 前 라이트스파크를 設立한 理由”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마커스 CEO는 코인베이스와의 파트너십, 라이트스파크의 主要 서비스인 ‘牛馬(UMA)’ 等도 言及했다. UMA는 送金을 위한 紙匣(計座) 住所를 이메일 形式으로 만든 서비스다. 마커스 CEO는 “UMA를 數億名의 利用者들이 쓰게끔 하는 게 라이트스파크의 目標”라고 强調했다.

이날 마커스 CEO는 리브라 프로젝트를 總括했던 經驗에 對한 所懷를 밝히기도 했다. 그는 “리브라를 지키기 위해 3年 半 동안 많이 努力했고, 그 過程에서 成長했기 때문에 페이스북에서 보낸 時間은 決코 後悔하지 않는다”고 털어놨다.

이어 “리브라 德에 上院 聽聞會에선 2時間 半, 下院 聽聞會에선 無慮 5時間 半 동안 連續으로 證言하는 經驗도 했다”며 “愉快하지만은 않았지만, 프로젝트를 지키려고 努力한 것은 魅力的인 經驗이었다”고 말했다.

(파리=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