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河南 4億 ‘로또 줍줍’ 57萬名 몰려…화곡 14次 無順位는 ‘찬바람’|東亞日報

河南 4億 ‘로또 줍줍’ 57萬名 몰려…화곡 14次 無順位는 ‘찬바람’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9日 08時 21分


코멘트

河南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 2家口에 申請 몰려
'禾穀 더리브 스카이'는 4個 坪型서 한 자릿數 申請
果川서도 '6億원 差益 豫想' 3家口 로또 줍줍 豫定

ⓒ뉴시스
請約通帳을 使用하지 않고, 居住地 制限도 없어 所謂 ‘줍줍’이라 불리는 無順位 請約 市場에서도 ‘玉石 가리기’가 繼續되고 있다. 4億원臺 時勢 差益이 豫想되는 京畿道 河南 ‘로또 줍줍’에는 人波가 몰렸지만, 立地 및 分讓價 側面에서 魅力이 떨어지는 團地들은 數 次例 無順位 請約에도 苦杯를 마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日 韓國不動産院 請約홈에 따르면 京畿 하남시 甘一地區의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는 前날 專用面積 84㎡ 2家口에 對한 無順位 請約을 實施한 結果, 總 57萬7500名이 申請해 28萬8750對 1의 競爭率을 記錄했다.

該當 團地는 19歲 以上 成人이라면 居住地와 關係없이 全國 어디서나 請約이 可能하고 再當籤 制限이나 轉賣制限, 實居住 義務도 없다는 長點 때문에 請約 前부터 ‘虎갱盧盧’ 檢索語 上位圈을 차지하는 等 話題를 모았다.

特히 分讓價가 2020年 10月 最初 分讓 當時 分讓價인 5億5000萬~5億7000萬원臺로 策定되면서 當籤 時 最小 3億~4億원 以上의 時勢差益을 期待할 수 있다는 展望이 나왔다. 實際 國土交通部 實去來價 公開시스템에 따르면 該當 團地 專用面積 84㎡는 지난해 10月 9億9000萬원(26層)에 마지막으로 去來됐다. 또 團地 隣近에 있는 ‘감일파크센트레빌’의 專用面積 84㎡는 올해 2月 10億7500萬원(19層)에 賣買됐고, ‘감일 스타힐스’ 專用面積 84㎡는 지난 2月 9億원(5層)에 손바뀜된 바 있다.

게다가 該當 團地는 지난 1月 같은 坪型에서 分讓價와 同一한 水準인 5億6000萬원에 傳貰 契約이 締結된 바 있어 當籤만 되면 갭 없이 傳貰를 받을 수 있다는 點도 한 몫을 했다. 該當 團地의 當籤者 發表는 오는 12日이다. 當籤 時 契約金 20%가 必要하고 當籤 直後 轉賣할 境遇 77%의 讓渡稅를 내야 해 去來에 注意가 必要하다.

그러나 똑같은 서울 地域 無順位 請約도 需要者들이 全部 몰리는 것은 아니었다. 같은날 4次 任意供給을 進行한 서울 銅雀區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의 境遇 數次例의 請約 試圖에도 殘餘 物量을 解消하지 못한 代表的 事例로 꼽히고 있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專用 84㎡ 基準 12~13億원臺에 分讓價가 策定되면서 高分讓價 論難이 불거졌고, 지난해 9月 첫 分讓 以後 任意供給 3次까지 進行했음에도 相當數가 다시 契約을 抛棄하면서 物量이 남았다. 前날 네 番째 任意供給에서는 總 68家口 募集에 5122名이 申請해 두 자릿數의 競爭率을 채우기는 했으나 아직 契約까지는 安心할 수 없는 狀況이다.

또 서울 강서구 ‘禾穀 더리브 스카이’ 住商複合아파트는 지난해 1月 첫 無順位 請約을 始作으로 지난 3日 14次 任意供給까지 進行했으나, 專用 33㎡ 2家口 募集에 單 3名이 請約을 申請하는 等 總 6個 坪型 中 4個 坪型 申請 件數가 한 자릿數에 그치면서 再挑戰이 不可避해졌다.

이처럼 豫想 時勢 差益에 따른 ‘玉石 가리기’가 繼續되고 있는 가운데, 專門家들은 一部 로또 請約과 全體 請約 市場의 雰圍氣는 別個로 봐야 한다고 說明한다. 김인만 不動産經濟硏究所長은 “一部 로또 請約을 보고 或是라도 請約市場 雰圍氣가 살아난 것으로 錯覺하면 큰 誤算”이라며 “全體 請約市場 雰圍氣는 如前히 좋지 않다. 特히 地方 分讓市場은 매우 어렵다. 當籤만 되면 프리미엄이 붙는 時節은 끝났다”고 强調했다.

한便 오는 18日에는 京畿 과천시에서도 로또 줍줍이 豫定돼 있어 注目을 끌고 있다. 果川知識情報타운 內에 位置한 ‘果川 푸르지오 라비엔吳’는 新婚夫婦 特別供給과 一般供給으로 各各 84㎡ 1家口씩, ‘果川 르센토 데시앙’에선 生涯最初 特別供給으로 84㎡ 1家口를 募集해 總 3家口가 나오는데, 分讓價가 2020年 10月 當時 分讓價인 7~8億원으로 나와 現 時勢 對比 最小 6億원 以上 時勢差益을 期待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該當 無順位 請約은 과천시에 居住하는 無住宅 家口 構成員으로 請約 對象이 制限돼 있다. 特別供給으로 나온 物量은 資格 要件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實際 請約 競爭率은 河南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보다 낮을 것으로 豫想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