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融圈-財界 거센 여풍… KB 이어 신한지주度 女 理事會 議長|東亞日報

金融圈-財界 거센 여풍… KB 이어 신한지주度 女 理事會 議長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ESG 經營에 女性 起用 擴散
新韓 윤재원, 14年만의 女議長
KB 권선주는 創社 以來 처음
4大 金融持株 女社外理事 31%
100大 企業 女社外理事 107名

最近 金融圈과 財界에서 女性 社外理事들의 比重이 높아지고, 理事會 議長으로 選出되는 等 여풍(女風)李 두드러지고 있다.

26日 金融業界에 따르면 이날 宸翰金融은 理事會를 열고 윤재원 홍익대 經營學科 敎授를 理事會 議長으로 選任했다. 앞서 전성빈 前 서강대 經營學部 敎授가 2010年 國內 金融圈 最初의 女性 議長으로 拔擢돼 新韓金融 理事會를 이끌었는데, 14年 만에 두 番째 女性 議長이 誕生한 것이다. 尹 議長은 한국회계기준원 會計基準委員會 非常任委員과 韓國稅務學會 副會長 等을 歷任한 會計 分野 專門家다.

여기에 宸翰金融은 송성주 고려대 統計學科 敎授를 新任 社外理事 候補로 推薦했다. 旣存 理事會 멤버였던 尹 議長과 金造設 社外理事에 송 新任 理事까지 追加돼 全體 理事會 멤버 9名 中 3分의 1人 3名을 女性으로 채우는 셈이다.

앞서 KB金融持株度 22日 理事會를 통해 권선주 社外理事를 理事會 議長으로 選任했다. KB金融持株 創社 以來 女性이 理事會 議長을 맡은 것은 卷 議長이 처음이다. IBK기업은행에서 國內 最初의 女性 銀行長을 지낸 卷 議長은 現在 世界女性이士協會 韓國支部 會長으로도 活動하고 있다.

우리金融과 하나金融 亦是 最近 女性 社外理事를 各各 1名씩 늘렸다. 우리금융은 任期 滿了로 退任한 송수영 社外理事 代身 이은주 서울대 言論情報學科 敎授와 朴善英 東國大 經濟學科 敎授를 社外理事로 新規 選任했다. 하나금융은 旣存 理事會 멤버인 원숙연 이화여대 行政學科 敎授科 함께 尹心 前 三星SDS 副社長을 社外理事에 追加했다.

이로써 4大 金融持株(KB·新韓·우리·하나)의 女性 社外理事는 7名에서 10名으로 늘었고, 全體 社外理事에서 女性 社外理事가 차지하는 比重 亦是 23.3%에서 31.3%로 커졌다.

이처럼 金融持株들이 最近 女性 社外理事 比重을 늘리고 있는 건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 經營과 關聯해 性(性) 多樣性을 確保함과 同時에 金融當局이 提示한 가이드라인을 지키기 위한 行步로 分析된다. 앞서 金融監督院은 지난해 12月 銀行圈 支配構造 改善을 誘導하기 위해 ‘支配構造 模範 慣行’을 發表했는데, 이때 當局은 主要 글로벌 投資銀行(IB)의 女性 理事 比重이 30∼50%臺에 達하며, 理事 數도 두 자릿數가 一般的이라면서 制度 改善을 促求했다.

金融圈뿐만 아니라 財界에서도 女性 社外理事가 늘어나는 趨勢다. 글로벌 헤드헌팅 企業 유니코써치에 따르면 지난해 3分期(7∼9月) 基準 國內 100大 企業 社外理事 가운데 女性 任員은 107名이었다. SK이노베이션의 境遇 社外理事 6名 가운데 3名이 女性으로, 100大 企業 가운데 女性 社外理事가 가장 많았다.

100大 企業 내 두 곳 以上에서 社外理事를 맡고 있는 女性 任員들도 있다. 김태진 高麗大 法學專門大學院 敎授는 SK이노베이션뿐만 아니라 현대海上 社外理事도 맡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社外理事를 맡고 있는 신미남 前 케이옥션 代表와 여미숙 한양대 法學專門大學院 敎授는 各各 에쓰오일, CJ大韓通運의 社外理事를 맡고 있다.


小說희 記者 facthee@donga.com
김하경 記者 whatsup@donga.com
#金融圈-財界 #esg 經營 #女性 起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