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半導體 等 超隔差 技術에 올해 2兆 投資… 民間이 硏究 主導”|東亞日報

“半導體 等 超隔差 技術에 올해 2兆 投資… 民間이 硏究 主導”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産業部, R&D 革新 方案 發表
100億원 以上 課題 3倍로 늘려
硏究 主管機關에 運營 全權 附與
新進 硏究者들 海外 現場서 敎育

政府의 産業·에너지 技術開發 事業이 高危險·次世代·大型 課題 中心으로 再編된다. 超隔差 技術에 올해에만 2兆 원이 投資되고 大膽한 挑戰을 위해 失敗 龍仁 프로젝트 比重은 現行 1%에서 10%로 크게 늘린다. 또 企業과 硏究者가 컨소시엄을 主導的으로 構成해 革新的인 方式으로 硏究를 企劃할 수 있게 했고, 企業의 硏究開發費 現金 負擔을 大幅 緩和했다.

産業通商資源部는 18日 午後 서울 瑞草區 삼성전자 서울 硏究開發(R&D) 캠퍼스에서 안덕근 長官 主宰로 ‘R&D 革新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産業·에너지 R&D 投資戰略 및 制度革新 4代 方案’을 發表했다.

먼저 補助金 性格의 R&D 支援은 中斷하고 世界 最高 水準의 挑戰的 課題에 支援을 集中하기로 했다. 具體的으로 苦難도의 10代 게임체인저 技術 確保(이른바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시즌2’)를 위한 1兆 원 規模의 豫備妥當性調査를 올해 推進하고, 産業 難題 解決을 위한 課題들에 每年 新規 豫算의 10%(藥 1200億 원) 以上을 投入하기로 했다. 高難度 및 失敗 龍仁 프로젝트에 對한 支援 比重은 現在 1%에서 5年 內 10%로 擴大한다. 半導體와 未來모빌리티 等 40代 超隔差 프로젝트에는 新規 豫算의 70%를 配定해 올해 民官 合同으로 2兆 원(政府 1兆3000億 원)을 技術 開發에 投資한다. 또 글로벌 最高 革新企業 育成을 위해 올해 2兆4000億 원의 企業型벤처캐피털(CVC) 펀드를 造成해 投資한다.

R&D 成果를 極大化하기 위해 市場에 바로 適用할 수 있는 大型 課題 中心으로 支援 體系를 改編한다. 예컨대 배터리 性能 改善을 爲한 破片化된 여러 課題를 支援하는 代身 ‘한 番 充電으로 1000km 走行 可能 배터리 開發’ 같은 目標가 明確한 大型 課題를 支援하는 式이다. 이를 위해 100億 원 以上 課題 數를 昨年 57個에서 올해는 160個로 크게 늘렸다. 優秀 企業의 參與를 促進하기 위해 硏究費 中 企業 現金 負擔 比率을 60%에서 15%로 最大 45%포인트 내렸고, 企業 祕密 保護를 위해 開發 課題의 非公開를 許容하는 等 그間 企業들이 要求해온 事項들을 反映했다.

R&D 프로세스는 需要者인 企業 中心으로 轉換한다. 政府는 挑戰的인 目標만 提示하고 民間 企業과 硏究者가 課題 企劃을 主導한다. 硏究團을 꾸리는 主管 企業이나 機關에 컨소시엄 構成, 硏究費 配分 權限을 附與한다. 예컨대 1000km 走行 可能 배터리를 開發한다면 어느 硏究機關이나 企業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가장 效率的인지를 主管 企業이나 機關이 定하는 것이다. 이른바 이런 캐스캐이딩 課題를 10個 以上 導入하기로 했다. R&D 結果의 評價에는 市場 專門家의 參與를 더 擴大하고, 投資가 竝行되는 R&D를 大幅 늘려 技術 開發이 事業化로 直結될 수 있도록 했다.

未來 世代가 世界的인 硏究者로 成長할 수 있도록 支援하는 方案도 담았다. 尖端戰略産業特性化大學원을 現行 半導體 分野 3곳에서 배터리와 디스플레이, 바이오 等으로 擴大한 11個로 늘린다. 韓國-네덜란드 連繫 席·博士 프로그램을 現地 半導體 企業 ASML과 現地 半導體硏究所人 IMEC와 共同으로 運營하고, 韓國과 美國 尖端分野 靑年人材(學部) 交流를 支援한다.

産業通商資源部는 그間 20餘 次例에 걸쳐 500餘 名의 硏究者를 만나 現場 목소리를 收斂해 왔고, 이를 바탕으로 이날 4代 革新方案을 發表했다.

이날 열린 라운드테이블(懇談會)에는 硏究機關長과 大學 硏究副總長, 臺·中小企業 技術開發 責任者 等 20餘 名이 參席했다. 1時間 30分 동안 R&D 시스템 改編을 위한 懇談會를 主宰한 安 長官은 “産業·에너지 R&D를 高危險 次世代 技術 開發에 集中해 民間의 挑戰的 投資를 牽引하고, 企業 및 硏究者의 自律性과 創意力을 尊重하는 需要者 中心의 R&D 시스템으로 全面 轉換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허진석 記者 jameshur@donga.com
#半導體 #超隔差 技術 #投資 #硏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