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親環境’ 외치는 할리우드 스타들, 事實은 氣候 危機 主犯?|東亞日報

‘親環境’ 외치는 할리우드 스타들, 事實은 氣候 危機 主犯?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유명인의 전용기가 탄소 배출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뉴시스
有名人의 專用기가 炭素 排出의 主犯으로 指目되고 있다. 뉴시스
할리우드 槪念 스타들을 指稱하는 말 中에 에코브리티(eco+celebrity)라는 單語가 있다. 氣候 危機에 關心을 갖고 環境 保護에 앞장서는 有名人을 일컫는 말이다. 하지만 이들 가운데 一部는 지나치게 잦은 專用機 搭乘으로 에코브리티 이미지에 빛이 바랬다. 그 뒤엔 有名 人士의 自家用 飛行機 使用을 追跡해 資料를 公開하는 計定 ‘셀러브리티 제트(Celebrity Jets)’가 있었다.

셀러브리티 제트는 個人·商業 航空機 데이터를 照會할 수 있는 美國聯邦航空局 누리집 ‘ADS-B Exchange’에서 有名人 專用機 코드를 통해 飛行 거리·經路·時間을 蒐集한 뒤 炭素 排出量을 計算해 共有해왔다. 그런데 셀러브리티 제트 計定의 팔로어가 漸漸 增加하면서 택시를 타듯 專用機를 利用하며 氣候 危機를 악화시키는 셀럽들에 對한 批判 水位도 높아졌다.

2022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무대에 선 테일러 스위프트. 뉴시스 AP
2022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舞臺에 선 테일러 스위프트. 뉴시스 AP
實際로 歌手 테일러 스위프트는 該當 計定에 揭示된 글로 인해 輿論의 뭇매를 맞았다. 約 8293톤. 7月 29日 英國 持續可能性 마케팅 會社 야드(Yard)가 셀러브리티 제트의 資料 1500個를 바탕으로 發表한 테일러 스위프트의 專用機 炭素 排出量(2022年 1月 1日∼7月 19日)이다. 그는 大略 7個月 동안 總 170回 專用機를 띄웠다. 야드는 “普通 사람 1名이 1年間 平均 排出하는 二酸化炭素 總量인 7톤보다 1184倍 많은 數値”라고 덧붙였다. 2020年 한 인터뷰서 氣候 危機 問題를 言及하던 것과 相反된 모습이다. 批判을 意識한 스위프트는 11月 28日 搭乘 記錄을 숨기려 試圖하다 發覺되기도 했다.

批判의 對象이 된 건 스위프트뿐만이 아니다. 그 뒤론 복싱選手 플로이드 메이웨더(7076톤), 래퍼 제이 지(6981톤), 映畫監督 스티븐 스필버그(4465톤), 모델 킴 카다시안(4268톤) 等이 따랐다. 過하게 짧은 飛行도 頻繁했다. 메이웨더는 10分, 放送人 오프라 윈프리는 16分, 모델 카일리 제너는 17分 飛行했다. 그들이 꼬집는 點은 스필버그, 윈프리 等이 氣候 危機 解決을 위해 活動한 바 있다는 것이다.

개인·상업 항공기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미국연방항공국 ‘ADS-B’의 화면과 최근 정지된 ‘셀러브리티 제트’ 트위터 계정(왼쪽부터). 각 사이트 화면 캡처
個人·商業 航空機 데이터를 照會할 수 있는 美國聯邦航空局 ‘ADS-B’의 畵面과 最近 停止된 ‘셀러브리티 제트’ 트위터 計定(왼쪽부터). 各 사이트 畵面 캡처
12月 14日 트위터는 이처럼 有名人의 專用機 炭素 排出 記錄을 追跡해 共有하는 計定들을 一括 정지시켰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引受한 後의 일이다. 머스크의 專用機를 追跡하던 計定 ‘일론 제트(ElonJet)’를 包含, 다른 專用機 追跡 計定들도 함께 停止했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 引受 移轉 “言論의 自由에 對한 約束에 따라 專用機 追跡을 禁止하지는 않을 것”이라 말했지만 그 約束을 지키지 않은 것이다.

셀러브리티 제트가 整理한 資料에 따르면 有名人들은 2022年 上半期에만 個人 專用機로 平均 3377톤의 炭素를 排出했다. 이는 1인 年間 炭素 排出量의 482倍에 達하는 엄청난 數値다. ‘善한 影響力’을 强調해 온 스타들이 알고보면 地球 溫暖化를 부추겨왔다는 事實이 씁쓸하기만 하다.

이경은 記者 alien@donga.com
#2022 trend watch #에코브리티 #셀러브리티 제트 #테일러 스위프트 #善한 影響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