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스바겐-도요타 ‘疾走’ 르노-GM ‘後進’ 現代起亞車 ‘善防’|東亞日報

폭스바겐-도요타 ‘疾走’ 르노-GM ‘後進’ 現代起亞車 ‘善防’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2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車市場 沈滯속 完成車 빅5 올 成績表


글로벌 自動車 販賣量이 크게 줄어드는 가운데 ‘빅5’ 業體의 喜悲가 엇갈리고 있다. 獨逸 폭스바겐그룹과 日本 도요타는 成長勢를 이어가고 있지만 르노·닛산·미쓰비시 聯合 및 美國 제너럴모터스(GM)는 實績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原價 節減 等을 통해 收益性 强化에 注力하겠다고 밝힌 현대·기아차는 販賣量 減少를 最少化하며 5位 자리를 지켰다.

25日 韓國自動車産業協會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自動車 販賣量은 8990萬 대로 前年 對比 4.8% 減少할 것으로 展望된다. 完成車 販賣量이 9000萬 대 밑으로 떨어지는 것은 2016年 以後 3年 만이다. 2年 連續 글로벌 完成車 販賣量이 減少한 것은 글로벌 金融危機로 市場이 萎縮된 2008, 2009年 以後 처음이다. 김준규 自動車産業協會 理事는 “貿易紛爭의 影響으로 世界 最大의 自動車 市場인 中國이 주춤해진 影響이 크다”고 說明했다.

主要 完成車 業體別 올해 販賣 實績은 폭스바겐, 도요타 等 ‘빅2’의 上昇勢와 르노 聯合, GM의 不振으로 要約할 수 있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販賣量(1083萬 臺)을 넘어서는 實績으로 1位 자리를 지킬 可能性이 크다. 最近 올해 豫想 販賣量을 1072萬 대로 發表한 도요타는 지난해 르노 聯合에 뺏긴 2位 자리를 奪還할 것으로 보인다. 두 會社는 各各 유럽과 中國 市場에서 販賣量을 擴大했다.

反面 르노 聯合은 미쓰비시가 小幅의 成長勢를 이어갔지만 프랑스 르노 本社와 日本 닛산의 同伴 不振으로 年間 販賣量 1000萬 臺 達成이 不透明하다. 지난해부터 北美, 韓國 等의 地域에서 構造調整을 推進한 GM은 年間 販賣量이 前年 對比 100萬 臺 가까이 줄어들 것이라는 展望도 나오고 있다.

現代·起亞車의 販賣量은 지난해보다 20萬 臺 줄어든 720萬 臺 안팎으로 推算된다. 올해 目標 販賣量(760萬 臺)보다 40萬 臺 不足한 實績이다. 하지만 國內 自動車 業界는 올해 현대·기아차가 中國 工場 2곳을 稼動 中斷했다는 點을 考慮하면 르노 聯合이나 GM 等 다른 業體들보다 良好한 成跡을 낸 것으로 評價하고 있다. 金 理事는 “現代·기아차가 北美는 大型 스포츠유틸리티車輛(SUV), 유럽聯合(EU)은 電氣車 等 戰略的으로 新車를 投入하면서 어려운 環境에서도 일정한 成果를 낸 것”이라고 分析했다.

自動車 業界는 來年에 현대·기아차가 中國 市場에서 反騰하지 못하면 全體 販賣量이 늘어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11月 累積 基準으로 현대·기아차의 中國 市場 販賣量은 84萬2625臺로 前年 對比 21.5% 減少했다. 문용권 신영증권 硏究員은 “日本 市場에서 高級車 中心으로 車輛 需要가 增加하면서 日本, 獨逸 브랜드는 受惠를 누렸다”면서 “現代·起亞車도 現地 맞춤型 戰略 모델 出市가 必要하다”고 했다.

現代·기아차는 來年度에 一定 水準의 販賣量을 維持하면서 收益性을 높이는 戰略에 焦點을 맞출 計劃이다. 鄭義宣 現代車그룹 首席副會長은 10月에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販賣量으로 1000萬 臺, 1100萬 代 해서 1等 하는 게 重要한 것이 아니다”라며 質的 成長에 注力하겠다는 點을 强調하기도 했다.

現代車는 最近 이원희 代表가 主宰한 企業說明會(CEO 人베스터 데이)에서 現在 2∼3% 水準인 營業利益率을 2025年까지 8%로 끌어올리겠다는 目標를 發表했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2022年까지 部品 共用化, 販賣 費用 減縮 等을 통해 總 32兆2000億 원을 節減한다는 計劃도 公開했다. 原價 節減으로 確保한 돈을 電動化, 모빌리티 서비스 等 新事業 投資에 活用하겠다는 趣旨다. 고태봉 하이投資證券 리서치센터長은 “現代車가 販賣量이 아니라 具體的인 財務 目標를 提示하는 것은 드문 일”이라면서 “一回性 費用과 인센티브 支出이 줄어들면 營業利益率 8% 達成도 可能하다”고 展望했다.

지민구 記者 warum@donga.com
#自動車 #現代起亞 #르노三星 #gm #폭스바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