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話題의 分讓現場]美軍따라 활짝 열린 平澤 오피스텔 賃貸市場|東亞日報

[話題의 分讓現場]美軍따라 활짝 열린 平澤 오피스텔 賃貸市場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2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平澤 ‘오딧세이 이글 3次’
總 112室 美軍專用 오피스텔… 美軍 部隊 정문서 200m 距離
로데오 商圈 隣接 注目 받아 賃借料 美軍 住宅課서 支給

오딧세이 이글 3차 투시도
오딧세이 이글 3次 透視圖
最近 駐韓 美8軍 司令部가 龍山 時代를 마감하고 京畿 평택시로 移轉하면서 美軍 專用 오피스텔이 注目받고 있다. 이 가운데 美軍의 居住 條件을 充足한 ‘오딧세이 이글’ 3次가 話題다.

地下 6層∼地上 14層, 總 112室로 構成된 오딧세이 이글 3次는 完販된 1, 2次의 運營 노하우를 살려 面積과 平面 構成은 勿論 火災·犯罪 豫防 施設 等 美軍이 要求하는 條件을 完璧하게 갖추었다는 評이다.

特히 오딧세이 이글 3次는 部隊 正門에서 200m 距離에 位置하고 있다. 이곳은 美軍 住居勸奬 區域이기도 하지만 美軍이 가장 많이 生活하는 ‘第2의 梨泰院’이라 불리는 로데오 商權과 隣接한 一般商業地域으로 最近 3∼4年 동안 가파른 地價 上昇을 보이고 있다.

分讓關係者는 “오딧세이 이글 3次는 美軍이 選好하는 房3個와 化粧室 2個를 갖춘 맞춤 設計와 바비큐腸, 피트니스施設, 선탠長 等 커뮤니티 施設, 便利한 周邊 環境을 모두 갖추고 있다”며 “完工 時點이 美軍 4000餘 名의 循環配置가 始作되는 올해 8月 豫定이어서 初期 賃貸 需要 亦是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여 投資者들의 問議가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美軍 專用 오피스텔 投資, 只今이 適期

駐韓 美軍은 美軍 住居環境 政策에 따라 高價의 住宅 手當을 策定하고 있어서 內國人 相對 賃貸業의 約 2倍 收益을 올릴 수 있다. 또 美軍 當局(住宅과)이 賃借料 및 公課金 等의 支給과 退去 時 退去 淸掃를 包含한 原狀 復舊 等을 完璧하게 책임지고 있으므로 賃貸人(韓國人 所有者)은 賃借料 延滯 걱정과 管理 負擔으로부터 자유롭다. 따라서 投資者는 가장 便하고 安全하게 高收益을 올릴 수 있다. 特히 지난해 末까지 移住 對象 美軍의 80% 程度가 移住하였고 2020年 100% 移住를 目前에 두고 있기 때문에 只今이 投資 適期라는 評價이다.

美軍 忌避 住宅과 選好 住宅 알고 投資해야

美軍이 가장 重要視하는 것은 自國民의 安全이다. 住宅의 種類와 相關없이 自然災難, 火災, 犯罪 等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住宅은 美軍 當局이 忌避하며 不實 工事로 인한 結露, 곰팡이, 漏水 等은 契約 解止 事由가 된다.

따라서 公信力 있는 信託社와 開發信託을 통해 이런 不實 工事를 事前에 豫防하는 것이 一般的이며 文化的인 差異와 言語的인 어려움 때문에 韓國人들과 섞여 사는 것보다는 自己들끼리 集團을 이루고 살 수 있는 美軍 專用 오피스텔 같은 集團建物을 選好하는 傾向이 있다. 또한 美國人들에게 駐車타워 또는 線만 標示된 채 눈, 비에 露出된 屋外 駐車場은 쓸모없는 空間으로 認識돼 아예 駐車場이 없는 집으로 看做되므로 注意해야 한다.

美軍에게는 住居 勸奬 區域이 따로 있다

海外 駐屯 모든 美軍은 營外 居住者의 安全과 便宜를 위해 通勤距離基準(Commuting Distance Standard)과 安全管理區域(Security Zone)을 설정 運營하고 있다. 美軍의 住居手當이 階級과 職責에 따라 다르듯이 住居 勸奬區域 亦是 다르다. 特定 地域에서 居住 可能한 階級의 軍人에게 맞는 面積과 構造를 갖춘 住居施設이 아니면 곤란한 問題에 逢着하게 된다. 特히 階級과 職級에 關係없이 初校 2個, 中高校 各 1個, 어린이 開發센터 2個 等 最高의 敎育施設, 超現代式 病院, 最高의 施設을 자랑하는 各種 體育 施設과 文化施設을 갖추고 있는 基地와 멀리 떨어져서 살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基地와의 距離가 重要하다. 그러므로 아무리 좋고 싼 住宅이라도 外郭 地域에 建設한 士兵을 위한 住宅, 領內에 居住할 수밖에 없는 最高危急을 對象으로 하는 住宅은 짐이 될 수 있음을 考慮해야 한다.

營外住宅 不足 現象 深刻한 水準

駐韓 美軍은 服務期間 延長으로 家族 同伴을 勸奬하고 있으며 一定 水準 以外는 領內에 居住 할 수 없다는 規定 때문에 深刻한 營外住宅 不足 現象을 겪고 있다. 美軍 當局에서는 營外住宅의 所要量을 6900家口 程度라고 發表하면서 美軍 렌털하우스를 더 많이 供給해 줄 것을 要請한 바 있지만 現在까지 평택시 팽성읍 안정리 一帶에 供給된 아파트, 오피스텔, 多家口住宅 等 全體 供給量은 3000家口가 채 안 되는 狀況이다. 또 美軍의 營外住宅 所要量이 發表보다 훨씬 더 많을 것으로 豫想되고 있어 營外住宅 部族이 더욱 深化될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大規模 流入 人口로 인해 部隊 正門과 가까운 안정리 一帶는 이러한 不足 現象이 持續될 것으로 豫想된다.

美軍 當局, 住宅手當 引上 推進

그동안 팽성읍이 小都市라는 評價에 따라 美軍 住宅 手當이 全國 最下位로 策定되어 있었다. 하지만 美軍의 規模가 厖大해지면서 需要가 늘고 20萬 名에 가까운 追加 人口의 流入이 豫想됨으로써 안정리 一帶의 土地 價格이 急騰하고 住宅 不足 現象이 持續되고 있다. 따라서 美軍 當局은 營外住宅 供給 不足 狀況을 克服하기 위해 不可避하게 住宅手當 引上을 推進하고 있다.

렌털料 引上을 擔當하는 極東工兵團(FED)과 住宅課에는 지난해 初 이미 全體的인 印象 方案을 確定 發表하고 團地別, 家口別로 具體的인 引上 金額을 確定 推進해 가고 있는 中이다.

오딧세이 이글 3차 옥상하늘정원.
오딧세이 이글 3次 屋上하늘庭園.
第2의 梨泰院, 안정리 로데오 거리

안정리 로데오거리는 平澤基地 正面에서부터 商業地域 內에 形成된 美軍의 主要 活動 地域으로 烏山 空軍基地 正門 앞에 形成된 로데오 거리와 이태원, 東豆川 等地의 美軍 部隊 隣近에 形成된 商業地域처럼 美軍과 그 家族들이 主로 活動한다.

內國人의 立場에서 보면 異國的인 風景이지만 美國人들에게는 言語와 文化의 障壁을 느끼지 않으면서 자유로운 生活을 할 수 있는 空間이다. 오랜 期間을 통해 自然的으로 發生, 發達해온 이 地域을 평택시가 大大的인 整備와 再開發을 해오고 있다. 로데오 거리의 國際化 作業과 쇼핑몰 活性化를 위한 周邊 거리 淨化 等 各種 改善 事業이 完了되었고 커뮤니티 廣場 等 다양한 施設이 造成됐다.

팽성大橋와 平澤大橋에 이어 평택호 國際大橋가 올해 完工될 豫定이어서 周邊 市郡區와의 連結이 원할해질 展望이다. 또 平澤機智와 平澤役을 잇는 鐵道 平澤線이 亦是 올해까지 眼中에 이어 捕繩까지 連結되는 等 交通 인프라가 完成 段階에 이르렀다. 4個 市街化 豫定地區度 活潑히 進行 中이어서 數年 內로 現在의 팽성읍이 2倍 程度 크기로 擴張될 것으로 豫想된다.

美軍 專用 오피스텔이란?

《美軍基地 周邊에서 美軍 또는 美 軍務員을 相對로 賃貸事業을 하기 위한 住居用 오피스텔로서 商業地域에 位置한다는 것이 長點이다. 美軍을 對象으로 하는 賃貸事業은 一般人 對象보다 2倍에 가까운 賃貸料를 받을 수 있고 美軍 當局(住宅)에서 直接 賃借料를 入金해주기 때문에 安定的이다. 1家口 2住宅에 該當되지 않고 綜不稅 等 稅金 部分에서도 자유롭다.》

▼ 平澤, 世界 最大規模 軍事新都市로 뜬다 ▼

73年 龍山 時代를 마감하고 京畿 평택시로 移轉한 駐韓美軍의 平澤基地(USAG Humphreys)는 敷地 面積이 1467萬7000㎡(藥450萬 坪)로 一山新都市보다 若干 작은 規模이다. 16兆 원에 達하는 莫大한 建設資金을 投資해 超現代式 施設과 尖端 防禦體系를 構築하고 高度의 指揮體系를 維持하는 駐韓 美軍의 核心 基地로서 對北 抑制力과 東北亞 一帶에서 發生하는 非常事態에 對한 迅速對應軍의 任務를 遂行하기 위해 大規模 兵力이 長期的으로 駐屯하는 世界 最大 規模의 常設基地이다.

基地 內에는 機動訓鍊地域, 飛行場 等을 包含해 士兵幕舍, 學校施設 5個 洞, 病院施設 5個 洞, 兵營施設 89個 桐, 住宅 82個 桐, 整備施設 33個 桐, 福祉施設 89個 洞 等 513個 東이 新築 또는 增築됐다.

龍山에서 駐韓美軍 司令部, 美8軍 司令部와 議政府, 東豆川 一帶의 美2師團 司令部와 40餘 個의 隸下 部隊가 移轉했다. 2020年까지 美軍 兵力이 100% 移住 完了하면 美軍과 家族 包含 4萬5000餘 名을 비롯해 軍務員, 韓國軍, AAFES 職員 等 8萬5000餘 名이 常住하게 된다.

過去의 駐韓美軍과 달라진 點은 義務 服務期間이 1∼2年에서 2∼3年으로 늘어났고 이에 따라서 美國 政府에서도 家族 同伴 프로그램을 擴大하고 住居費 支援도 大幅 늘리고 있어서 相對的으로 營外 居住者 亦是 크게 늘어날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旣存의 美軍部隊가 있었던 議政府 東豆川 等地의 商人들과 美軍 關聯 韓國人 從事者 等이 大擧 몰려들어 작은 小都市 팽성읍에 20萬 名假量의 流入人口가 發生할 것으로 豫想돼, 안정리 一帶의 商業施設 敷地 價格이 4倍 急騰하는 現象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를 解消·緩和하기 위해 政府는 平澤支援特別法을 制定해 支援하고 있다. 平澤市에서도 4個의 市價化 豫定 地區 造成을 發表하고 各種 開發事業 等을 推進하여 많은 施設을 新築하도록 誘導하고 있다.

김민식 記者 mskim@donga.com
#話題의 分讓現場 #不動産 #平澤 오딧세이 이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