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新羅 競爭에 新世界까지 ‘免稅店 戰爭’…中小·中堅 ‘外面’|東亞日報

롯데·新羅 競爭에 新世界까지 ‘免稅店 戰爭’…中小·中堅 ‘外面’

  • 뉴스1
  • 入力 2019年 1月 18日 08時 34分


코멘트

?新世界 突風에 免稅業界 版圖 變化…‘1强·1重→1强·2重’
中小·中堅 免稅店 ‘不振’…“存在感 못 드러내”

인천공항 출국장 © News1
仁川空港 出國場 ⓒ News1
‘롯데’와 ‘新羅’가 兩分하던 免稅店 市場에 ‘新世界’가 뛰어들면서 版圖가 달라지고 있다. 1强·1重 構造에서 1强·2重 構造로 再編됐다.

反面 나머지 後發 免稅業體들은 좀처럼 存在感을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野心 차게 免稅事業을 始作했지만 名品 브랜드 誘致에 失敗하면서 不振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新世界 突風에 롯데·新羅 ‘緊張’

18日 關稅廳이 國會 企劃財政委員會 秋慶鎬 議員에게 提出한 免稅店 賣出 動向에 따르면 지난해 國內 免稅店 全體 賣出은 18兆9602億원으로 集計됐다.

이는 歷代 最大 規模로 中國과의 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사드) 葛藤으로 團體 觀光客이 줄었지만 褓따리商들이 賣出 上昇을 牽引했다.

二重 1位는 롯데免稅店이다. 全體 賣出이 7兆5391億원으로, 지난해(5兆9464億원)보다 26.8%나 늘었다. 特히 鳴動 本店(소공店)은 單一 賣場으로서는 世界 最大인 4兆2023億원의 賣出을 올려 ‘絶對 强者’ 자리를 지켰다. 다만 롯데면세점이 全體 賣出에서 차지하는 比重은 2017年 41.1%에서 지난해 39.7%로 多少 낮아졌다.

代身 新世界免稅點이 무섭게 上昇했다. 新世界免稅店 賣出은 3兆337億원까지 上昇했다. 特히 명동점은 後發走者임에도 빠르게 자리 잡으며 1兆9863億원의 賣出을 記錄, 存在感을 나타냈다.

더욱이 롯데면세점이 抛棄한 仁川空港 T1 事業場을 따내고, 江南店가지 열면서 올해는 賣出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目標는 4兆원이다. 다만 지난해 3分期 赤字를 내면서 資金 負擔이 憂慮된다. 앞으로 마케팅費로 얼마나 쓸 수 있느냐가 關鍵이다.

2位인 新羅免稅店은 4兆7185億원의 賣出을 記錄했다. 1年 前보다 36.8%나 增加한 額數다. 賣出 比重도 23.8%에서 24.9%까지 늘었다.

新世界의 躍進으로 ‘1强·1重·1藥’이던 國內 免稅店 版圖가 ‘1强·2重’으로 바뀌고 있다. 新世界가 올해 目標値인 賣出 4兆원을 達成하면 2·3位 隔差는 더 좁혀질 展望이다.

한 業界 關係者는 “新羅 立場에서는 新世界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1位 싸움보다는 2位 다툼이 熾烈할 것”이라고 말했다.

◇速度 못 내는 後發走者…中小·中堅 免稅店 어쩌나

© News1 DB
ⓒ News1 DB
大企業들의 免稅戰爭은 熾烈하지만 後發走者들은 속이 탄다. 旣存 大企業 免稅點이 獨食하면서 제대로 된 成果를 내지 못하고 있다.

롯데와 新羅, 新世界를 빼고 賣出 1兆원이 넘는 곳은 HDC新羅가 唯一하다. HDC新羅免稅店은 1兆878億원의 賣出로 全體의 5.7%를 차지했다.

두타免稅店과 갤러리아免稅店 63度 市內免稅店의 賣出이 各各 6817億원, 3470億원에 不過했다.

中小·中堅 免稅店으로 갈수록 狀況이 深刻하다. 市內免稅店의 境遇 에스엠免稅店 585億원을 비롯해 그랜드觀光호텔 市內免稅店 172億원, 엔타스듀티프리 仁川本店 36億원, 앙코르免稅店 1億원 等이다.

問題는 앞으로도 中小·中堅 免稅點이 存在感을 드러내기 어려울 것이란 點이다. 價格 競爭力은 勿論 資金 負擔으로 攻擊的인 프로모션에 나서기 힘든 狀況이다.

特히 ‘바잉파워’(購買力)가 떨어진다. 消費者들이 願하는 브랜드를 誘致하고, 미리 物件을 사서 準備해야 하는 데 現在 狀況에선 쉽지 않다. 消費者 立場에선 選好 브랜드나 魅力的인 商品이 없다 보니 더 안 가게 되고, 免稅店 立場에선 顧客이 안 오니 投資를 못 하는 惡循環에 빠지게 된다.

中小·中堅 免稅店 關係者도 “免稅店 位置나 入店 브랜드를 한 段階 업그레이드해야 한다”면서도 “現實的인 部分에서 쉽지 않다”고 吐露했다.

다른 免稅店 關係者는 “中小·中堅 免稅店은 앞으로도 쉽지 않은 狀況이 이어질 것”이라며 “資金이나 프로모션, 브랜드 等에서 競爭이 어려운 狀況”이라고 말했다. 이어 “結局 大企業 爲主의 免稅店 市場이 持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