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아서 굴려주는 랩어카운트에 90兆|東亞日報

알아서 굴려주는 랩어카운트에 90兆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2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증권사들이 개별 금융상품을 판매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주식, 펀드, 채권, 주가연계증권(ELS) 등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짜서 운용해주는 ‘맞춤형 랩어카운트’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각 사 제공
證券社들이 個別 金融商品을 販賣하던 慣行에서 벗어나 株式, 펀드, 債券, 株價連繫證券(ELS) 等 다양한 金融商品으로 投資 포트폴리오를 짜서 運用해주는 ‘맞춤型 랩어카운트’를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各 社 提供
國際油價 急落, 美國 金利引上 等으로 金融市場의 不確實性이 커지면서 證券社의 綜合資産管理 서비스인 ‘맞춤型 랩어카운트’에 뭉칫돈이 몰리고 있다.

랩어카운트는 證券社가 顧客 特性과 市場 環境에 맞춰 投資 포트폴리오를 짠 뒤 알아서 運用해주는 構造다. 다양한 金融商品에 分散投資할 수 있는 데다 專門家들이 事後管理도 해줘 ‘財테크 스트레스’가 커진 投資者를 끌어들이고 있다.

○ 맞춤型 랩, 90兆 원臺 肉薄


23日 金融投資協會에 따르면 10月 末 現在 證券社의 맞춤型(一任型) 랩어카운트 殘額은 89兆2033億 원으로 지난해 末에 비해 17兆5600億 원 以上 急增했다. 지난 한 해 全體 殘額이 3兆6400億 원假量 늘어났던 것과 比較하면 올 들어 빠른 速度로 市場이 커졌다.

삼성증권의 代表 랩어카운트人 ‘POP UMA’는 올 들어서만 2兆 원이 몰렸고 韓國投資證券의 ‘韓國投資마이스터랩’은 올해 5月 선보인 뒤 지난달 末까지 2555億 원이 販賣됐다.

랩어카운트는 證券社가 株式, 펀드, 債券, 株價連繫證券(ELS) 等 多樣한 商品으로 投資 포트폴리오를 짜서 資産管理를 해주는 方式이다. 本社 리서치센터와 商品部署의 專門家들이 市場 狀況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提示하면 營業店 프라이빗뱅커(PB)들이 이를 바탕으로 顧客 要求에 맞게 一對一 맞춤型 資産管理를 해주는 構造가 많다. 金融投資業界 關係者는 “分散投資 效果가 크고 꾸준한 포트폴리오 調整으로 安定的인 收益을 達成하면서 올해 加入者가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投資者들의 關心이 높아지면서 證券社들은 랩어카운트 加入 門턱을 낮추고 있다. 1億 원 안팎이던 最小 加入金額이 2000萬∼3000萬 원臺로 낮아졌다. 最近엔 月 10萬∼20萬 원臺로 投資할 수 있는 積立式 랩어카운트度 선보이고 있다.

○ “랩 手數料도 成果와 連繫”


NH投資證券이 7月 선보인 랩어카운트 ‘NH트리플A’는 ‘NH포트폴리오’를 基盤으로 運用되는 게 特徵이다. NH포트폴리오는 NH投資證券이 2年間 開發한 資産管理 솔루션으로, 收益 達成뿐만 아니라 危險 管理에 焦點을 맞춰 設計됐다. NH投資證券 리서치센터와 金融商品 專門家들로 構成된 資産配分戰略委員會는 隨時로 NH포트폴리오를 모니터링한다. 박득현 NH投資證券 랩運用部長은 “시스템的으로 投資資産의 一定 部分 以上을 分散하게 돼 있다”며 “追加 手數料 없이 포트폴리오 內 投資資産을 자유롭게 調整할 수 있어 市場 狀況에 따라 柔軟한 資産配分이 可能하다”고 말했다.

삼성증권의 ‘POP UMA’는 顧客들이 商品에 加入할 때 한番에 販賣手數料를 내지 않고 分期別로 事後管理 手數料를 내는 手數料 體系를 導入한 게 特徵이다. 이를 通해 PB들이 商品 販賣보다 收益率 管理에 集中하도록 했다.

미래에셋증권의 ‘프리미어멀티랩’도 運用 成果를 職員 評價 및 補償에 反映하고 있다. 랩計座의 收益率이 올라가면 擔當 職員의 補償도 늘어나 長期的이고 安定的인 成果를 올릴 수 있다고 會社 側은 强調했다.

신한금융투자의 ‘宸翰EMA’는 顧客이 電話 한 通으로 랩 計座 內 포트폴리오를 調整할 수 있는 게 特徵이다. 펀드매니저 資格證을 包含해 金融專門資格證 4個를 保有한 ‘EMA 매니저’만이 新韓EMA를 運用할 수 있다.

정임수 記者 imsoo@donga.com
#랩어카운트 #證券社 #金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