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話題의 分讓現場]河南市 감북·초이동 土地|東亞日報

[話題의 分讓現場]河南市 감북·초이동 土地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2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그린벨트 解除 1順位’ 河南市 土地 先着順 公開 賣却

土地 持株社 ㈜하이랜드는 京畿 하남시 초이동과 감북동의 그린벨트 土地를 先着順 公開 賣却한다. 分讓地는 河南감북보금자리地區 周邊으로 分讓 單位는 約 330m²에서 3300m²까지 다양하며 殘金 完了 時 法務士에서 資金管理는 勿論 個別登記까지 책임지고 進行해 준다. 分讓金額은 3.3m²黨 70萬∼90萬 원 線으로 周邊 時勢 對比 低廉하게 策定되었다.

該當 土地는 서울 江東區 遁村洞과 接해 있다. 來年 4月 開通되는 9號線 報勳病院驛 隣近으로 9號線을 利用하면 서울 蠶室까지 10分臺, 江南까지 20分臺면 到着할 수 있다.

首都圈 開發制限區域, 投資處로 急浮上

올해 5月 國土교통部가 發表한 ‘開發制限區域 規制 改善方案’에 따라 首都圈 開發制限區域(그린벨트) 地域이 새로운 投資處로 急浮上하고 있다. ‘開發制限區域 規制 改善方案’에서 注目해야 할 部分은 保全價値가 낮은 그린벨트 地域이 解除 節次 簡素化를 통해 開發이 可能해진 部分이다. 特히 그린벨트 境界에 있는 小規模 土地 中 그린벨트로서의 役割이 微弱하고 保全價値가 낮은 그린벨트는 解除를 容易하게 하여 土地 活用度를 높인다는 計劃이다.

政府의 그린벨트 規制 改善 方案에 따르면 2020年까지 汝矣島 面積의 83倍에 達하는 그린벨트가 解除될 豫定이다. 最近 열린 3次 規制改革 長官會議에서 政府는 來年부터 30萬 m² 以下의 그린벨트는 市道知事가 解除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行政面積의 80% 以上 過度하게 指定되어 開發 엄두를 내지 못했던 京畿 하남시가 最大 受惠地가 될 것으로 展望된다.

河南市 2020年까지 40萬 名 人口 收容

하남시는 現在 人口가 約 15萬 名으로 ‘2020年 都市基本計劃’ 工高에 依하면 2020年까지 40萬 名 가까운 人口를 收容할 計劃이다. 하지만 河南市 行政面積의 80% 以上이 그린벨트로 指定되어 있어 앞으로 많은 그린벨트를 解除해야 하며, 이미 미사新都市와 慰禮新都市만 봐도 注目할 만한 대목이고 그린벨트에서 解除된 감북동 배다리마을, 춘궁동 宮안마을, 천현동 等의 事例를 보아도 薔薇빛 未來를 그려볼 만하다.

하남시는 앞으로 미니 宅地地區나 産業團地 같은 各種 開發이 活潑히 進行될 것으로 보인다. 하남시는 지난달 12日 開發制限區域이 貫通하는 51個 聚落, 20萬6004m² 面積에 開發行爲를 緩和하는 內容의 都市管理計劃 再整備 決定을 最終 告示했다.

地區單位計劃區域으로 指定

이에 따라 3곳의 聚落(섬말 샘골 法貨骨) 地域이 自然綠地地域에서 第1種專用住居地域으로, 그 外 48個 聚落은 自然綠地地域에서 第1種一般住居地域으로 各各 變更돼 建築物 新築 等 開發行爲가 可能해졌다. 市 關係者는 “이番 再整備 決定으로 開發制限區域의 嚴格한 規制가 緩和돼 地域經濟가 活性化되고 住民 不便이 解消될 것으로 期待한다”고 說明했다.

㈜하이랜드에서 分讓하는 土地는 自然綠地地域의 第1種一般住居地域으로, 地區單位計劃區域(大使골地球)으로 指定돼 있다. 보금자리地區에서 解除된 감북동과 초이동은 河南市 2020 都市基本 構想度의 開發制限區域 活用 構想안에 따르면 知識基盤産業 및 低密度 親環境 住居地域으로 開發이 計劃 中이어서 그린벨트 解除 1順位 地域으로 豫想된다. 게다가 來年 地下鐵 9號線 開通을 앞두고 住居 需要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 하남시의 體系的인 開發이 豫想된다.

이番에 分讓하는 筆地 안쪽까지 車輛이 다닐 수 있는 道路가 있다. 텃밭과 不法 建築物도 곳곳에 들어서 있다. 이는 向後 그린벨트를 解除하는 基準이 되는 環境評價 3∼5等級에 該當된다. 保存價値가 낮기 때문에 그린벨트 解除 可能性이 크다는 게 專門家들의 分析이다. 分讓 關係者는 “앞으로 그린벨트가 解除될 可能性이 큰 地域이어서 投資 問議가 많다”며 “面積이 限定돼 있기 때문에 서둘러 分讓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하남시 감북보금자리地區 隣近 감북·초이동 土地는 來年 4月 開通되는 9號線 報勳病院驛 隣近에 있다. 9號線을 利用하면 서울 蠶室까지 10分臺, 江南까지 20分臺면 到着할 수 있다.

問議 02-488-8552

김민식 記者 m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