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期 新都市옆 새 아파트 ‘兄보다 아우’|東亞日報

1期 新都市옆 새 아파트 ‘兄보다 아우’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最近 ‘1期 新都市’(京畿 성남시 분당, 高陽市 一山, 부천시 中東, 안양시 평촌, 군포시 산본) 옆에서 分讓한 새 아파트들이 人氣를 끌고 있다. 1期 新都市 아파트가 老朽해 갈아타기 需要가 增加하기 때문으로 業界는 보고 있다.

한화건설이 지난달 高陽市 一山西區 대화동에서 分讓한 ‘킨텍스 꿈에그린’은 1順位 請約에서 平均 2.84 對 1의 競爭率로 前 住宅型이 마감됐다. 고양시에서 1順位 마감 團地가 나온 것은 8年 만이다. 分讓 關係者는 “前 住宅型이 1順位 當該地域에서 마감된 것으로 미뤄볼 때 地域 內 需要者들이 多數였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業界에서는 1期 新都市 地域의 아파트가 怒吼하면서 집을 옮기려는 需要가 늘고 있기 때문으로 分析한다. 不動産114에 따르면 現在 1期 新都市 내 2005年 以前 入住 아파트는 26萬1835채로, 全體 26萬3020채의 99.5%에 이른다. 이에 따라 交通, 學群, 生活便宜施設 等 1期 新都市 인프라를 共有할 수 있는 隣接 地域의 새 아파트로 關心이 쏠리고 있다.

이 때문에 한때 地域 內 最高價를 달렸던 1期 新都市들은 이제 地域의 富村 자리를 威脅받고 있다.

不動産114에 따르면 2006年 1期 新都市의 3.3m²當 平均 賣買價格은 1516萬 원으로 當時 競技 平均 賣買價格(955萬 원)보다 57%假量 높았지만, 올해 5月 現在 1212萬 원 對 928萬 원으로 이 隔差는 31% 水準으로 좁혀졌다.

一部 地域은 1期 新都市 賣買價를 追越하는 곳까지 생겨났다. 富川의 中東·상동 新都市는 隣接地域인 부천시 원미구 약대동에, 一山新都市는 高陽市 一山東區 식사동 等에, 분당新都市와 평촌新都市는 各各 성남시 판교新都市나 의왕시 내손동 等에 平均 賣買價를 추월당했다.

業界에서는 지난달 29日부터 再建築 年限이 40年에서 30年으로 短縮된 것도 1期 新都市 住民들이 離脫하는 原因 가운데 하나로 說明하고 있다. 1期 新都市에서 推進하던 垂直增築 리모델링이 相對的으로 魅力을 잃게 된 것이다.

業界 關係者는 “最近 再建築 年限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旣存 1期 新都市의 老後 住宅 保有者들은 傳貰를 주고 再建築을 기다리는 동안 隣近 地域의 새 아파트를 購入하는 것도 方法”이라고 說明했다.

경기 부천시 약대동 ‘부천 3차 아이파크’ 조감도.
京畿 富川市 약대동 ‘富川 3次 아이파크’ 鳥瞰圖.
建設社들도 1期 新都市 隣接地域에서 새 아파트를 續續 선보이며 積極的으로 攻掠하고 있다. 中東新都市와 隣接한 부천시 원미구 약대동에서는 현대산업개발 系列社 아이앤콘스가 ‘富川 3次 아이파크’를 이달 선보인다. 地下 2層∼地上 25層 2個棟 專用面積 59m², 69m² 184채 規模다. 初中高校가 모두 團地 隣近에 있고, 롯데百貨店 現代百貨店 홈플러스 이마트 CGV 롯데시네마 等 生活便宜施設도 잘 갖추고 있다.

분당新都市 隣近 光州市 胎田地區에서는 신영그린시스가 ‘胎田지웰’을 이달 分讓한다. 地下 2層∼地上 15層 4個棟, 專用面積 84m² 181채 規模다. 光州태전地區는 車로 10分이면 분당新都市에 갈 수 있어 분당新都市의 生活 인프라를 共有할 수 있다.

一山新都市 隣近 高陽市 一山東區 食寺洞에서는 GS建設이 10月 1677채의 아파트를 分讓할 計劃이다. 산본新都市 隣近 軍浦市 송정地區에서도 錦江住宅이 9月 658채로 이루어진 ‘軍浦송정地區錦江’을 分讓할 豫定이다.

김재영 記者 redfoo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