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寄稿/박천수]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라… 일자리는 따라온다|동아일보

[寄稿/박천수]잘할 수 있는 것을 찾아라… 일자리는 따라온다

  • 東亞日報
  • 入力 2012年 12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박천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 청년드림센터 자문위원
박천수 韓國職業能力開發院 先任硏究委員 靑年드림센터 諮問委員
學生들이 學校에서나 집에서 가장 많이 듣는 말은 ‘工夫 熱心히 해라’다. 우리 靑年들도 이 말을 지겹도록 많이 들으면서 자랐을 것이다. 周邊에는 甚至於 子息이 工夫를 熱心히 하면 自身의 일이 잘 풀리고, 熱心히 안 하면 안 풀린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왜 工夫를 熱心히 하라고 할까? 두말할 것도 없이 熱心히 工夫해서 ‘좋은 大學’에 入學하라는 것이다. 좋은 大學을 卒業하면 ‘모든 일’李 잘될 것이라는 漠然한 믿음이 社會에 蔓延해 있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일’ 中 가장 重要한 것은 生計를 解決하는 데 必要한 職業을 얻는 일이다.

그러므로 父母나 先生님들이 工夫 熱心히 하라고 말하는 眞짜 意味는 좋은 職業을 얻어 社會, 經濟的으로 豐足한 삶을 살 수 있도록 準備하라는 것으로 解釋된다. 問題는 좋은 職業의 가장 重要한 要件이 ‘自身에게 맞는 職業’이라는 事實이다. 흔히 알고 있듯 工夫 좀 한다는 사람들이 選擇하는 辯護士, 醫師 같은 職業이 決코 모두에게 좋은 職業은 아니고, 그 職業 從事者가 모두 成功한 사람은 아니라는 것이 分明한 事實이기 때문이다.

最近 韓國을 비롯해 世界的인 趨勢를 보면 職業 間 賃金 隔差는 주는 代身 職業 내 賃金 隔差는 擴大되고 있다. 例를 들어 辯護士와 醫師의 賃金 差異는 줄어드는 趨勢지만, 辯護士들 사이의 賃金 差異는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入直(入職)’이 重要한 것이 아니라 입職 以後의 本格的인 競爭이 훨씬 더 重要하다는 걸 示唆한다. 特히 高齡化 趨勢로 現役으로 일해야 하는 期間이 길어진다는 點을 考慮하면 職務 競爭力의 重要性이 커진다.

自身이 從事하는 分野에서 競爭力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比較的 簡單한 答이 나와 있다. 自身에게 맞는 分野에서 일하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自身의 適性(能力)과 興味에 對한 明確한 判斷이 重要하다. 흔히 自身에 對하여 잘 안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普通 學生들이 잘할 것이라고 漠然하게 믿는 分野는 父母에게 ‘洗腦’된 것이거나 放送 等을 통하여 얻는 皮相的인 好奇心에 根據한 것으로, 事實이 아닐 可能性이 높다. 實際로 該當 分野를 經驗하기 前에는 그 일에 對한 自身의 適應度를 把握하기 어렵다. 모든 것이 그렇지만 産業 現場의 일은 想像과 매우 다르며 생각보다 어려운 것이 一般的이다.

그러므로 靑年들은 職業을 갖기 前에 自身의 適性(能力)과 興味를 把握하기 위해 努力해야 한다. 한 調査에 따르면 大學生活 中 職場體驗에 參加하고 있는 大學生이 平均 20%를 下廻하고 있다. 每年 2個月의 現場 인턴을 義務化하고 있는 獨逸 等과 크게 對比된다.

筆者는 우리 靑年들에게 學校에 다니면서 就業하고 싶은 分野의 職業을 經驗해 보길 强力하게 勸한다. 한 分野가 아니라 自身에게 맞는다고 생각되는 몇 가지 分野에서 現場 經驗을 갖는다면, 自身이 正말 잘할 수 있는 일을 찾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그 過程에서 얻는 여러 情報와 네트워크는 就業의 디딤돌이 될 뿐 아니라 平生 活用할 수 있는 別途의 附加 收入이 된다.

박천수 韓國職業能力開發院 先任硏究委員 靑年드림센터 諮問委員
#박천수 #靑年드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