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鬼才 강덕수 會長, 守城의 리더십 試驗臺에…|동아일보

M&A鬼才 강덕수 會長, 守城의 리더십 試驗臺에…

  • Array
  • 入力 2012年 6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朝鮮-海運 不振에 10兆 負債… 産銀과 財務構造改善約定, 系列社-持分 賣却 나서
創業後 最大危機 突破 着手

강덕수 STX그룹 회장. 동아일보DB
강덕수 STX그룹 會長. 東亞日報DB
主力 業種인 朝鮮과 海運의 不振으로 지난해부터 그룹 全體가 危機를 겪었던 STX그룹이 지난달 末 主債券銀行인 산업은행과 財務構造改善約定을 締結하고 突破口 마련에 나섰다. 이에 따라 財界 20位圈 內 大企業(13位) 가운데 唯一한 ‘創業主 總帥’인 강덕수 STX그룹 會長이 創業 11年 만에 直面한 最大의 危機 狀況을 어떻게 突破할 것인지에 關心이 쏠리고 있다.

○ 水星(守城) 能力 試驗臺

2000年 雙龍重工業(現 STX엔진)의 ‘月給쟁이 社長’이던 姜 會長은 스톡옵션과 私財를 털어 쌍용중공업을 引受했다. 以後 그는 大同朝鮮(現 STX造船海洋), 汎洋商船(現 STX팬오션), 阿커야즈(現 STX유럽) 等 國內外를 舞臺로 引受合倂(M&A)을 成事시키며 그룹의 덩치를 키워 나갔다. 2001年 2600億 원에 不過했던 STX그룹의 賣出은 지난해 29兆9000億 원(財界 13位·公企業 除外)까지 늘어났다.

하지만 STX는 그룹의 兩大 軸인 STX造船海洋과 STX팬오션이 2008年 世界 金融危機 以後 不振에 빠지면서 흔들리기 始作했다. 또 M&A 借入金 等으로 인해 지난해 STX의 負債比率은 207%까지 높아졌다. ‘M&A 成功-營業 實績 改善-企業公開(IPO)-追加 M&A 着手’라는 STX의 成長 公式이 발목을 잡은 것이다. STX그룹에 따르면 總 借入金 規模는 10兆 원, 올해 償還해야 하는 借入金은 1兆3000億 원假量이다.

中間에 발을 빼긴 했지만, 지난해 하이닉스 引受戰 參與를 통해 다시 한 番 M&A를 통한 危機 突破를 試圖했던 姜 會長은 이番에는 只今까지의 經營 스타일과 다른 方法을 擇했다. 産業銀行과 締結한 財務約定에 따라 STX는 系列社 및 保有 持分 賣却에 나서기로 했다. ‘先(先) 成長 後(後) 安定’에서 ‘先 安定 後 成長’으로 바뀐 것. 이에 對해 한 財界 關係者는 “STX는 2000年代 들어 가장 무서운 成長速度를 보인 그룹”이라며 “‘M&A의 鬼才’로 불릴 만큼 攻擊 經營 能力을 보여준 姜 會長이 이제는 水星 能力을 보여줘야 할 狀況”이라고 말했다.

○ 系列社 賣却으로 ‘숨筒’

STX는 STX OSV, STX에너지, STX重工業 等의 系列社 持分 賣却을 통해 2兆5000億 원의 現金을 確保한다는 計劃이다. STX OSV 持分 賣却은 핀칸티에리-칼라일그룹 컨소시엄과 最終 價格 調律에 着手한 狀態다. 또 STX에너지, STX重工業 等은 産業銀行과 特殊目的會社(SPC)를 設立해 持分을 賣却하는 方案, 直接 企業公開를 통해 上場하는 方案 等을 놓고 檢討 中이다.

STX造船海洋의 實績이 나아지고 있다는 點도 好材다. STX造船海洋은 4日 1900億 원 規模의 탱크選 4隻을 受注하는 等 올해 들어 25億 달러(藥 2兆9500億 원)의 受注 實績을 記錄했다. 이에 따라 STX造船海洋의 1分期(1∼3月) 賣出과 營業利益은 지난해 같은 期間에 비해 各各 15.8%, 129.3% 늘어났다. 그룹 關係者는 “올해 償還 豫定인 1兆3000億 원의 借入金 中 1兆 願은 이미 解決했다”며 “資産 賣却 金額까지 流入된다면 그룹 安定化에는 全혀 無理가 없다”고 말했다.

한상준 記者 alwaysj@donga.com
#STX #負債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