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海雲臺 ‘게임天國’ 속으로… 스마트폰 게임 世界와 ‘接續’|東亞日報

海雲臺 ‘게임天國’ 속으로… 스마트폰 게임 世界와 ‘接續’

  • Array
  • 入力 2011年 11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지스타’ 釜山 벡스코서 開幕… 28個國 384個 業體 參與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인 ‘지스타’가 10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개막했다. 13일까지 전시회와 세미나, 게임 경연대회, 채용 박람회 등이 잇달아 열릴 예정이다. 미국 레드5의 파이어폴 부스에서 모델들이 게임 속 캐릭터 옷을 입고 게임을 소개하고 있다. 부산=최재호 기자 choijh92@donga.com
國內 最大 게임 展示會인 ‘지스타’가 10日 釜山 海雲臺 벡스코에서 開幕했다. 13日까지 展示會와 세미나, 게임 競演大會, 採用 博覽會 等이 잇달아 열릴 豫定이다. 美國 레드5의 파이어폴 부스에서 모델들이 게임 속 캐릭터 옷을 입고 게임을 紹介하고 있다. 釜山=최재호 記者 choijh92@donga.com
始作 當時에는 成功 與否가 不確實했던 게임 展示會 ‘지스타’가 開催 7年째인 올해 들어 名實相符한 아시아 代表 게임展示會로 成長했다. 10日 釜山 海雲臺 벡스코에서 나흘間의 日程으로 幕을 올린 지스타 2011에는 28個國 384個 게임業體가 參與했다. 지난해보다 20% 以上 늘어난 規模다.

特히 이番 지스타 2011은 올해 7月 中國에서 열린 게임 展示會 ‘차이나조이 2011’(221個社)보다 더 많은 業體를 불러들이면서 아시아 代表 게임쇼로 자리 잡았다. 特히 엔씨소프트와 블리자드 等 注目받는 게임業體들의 새 게임이 가장 먼저 公開되고, 스마트폰을 利用한 게임이 大擧 登場하면서 게임 展示會의 ‘質’로도 世界 最高 水準에 올라섰다는 評價를 받는다.

○ 最高의 게임 展示會

엔씨소프트는 이날 自身의 主 種目인 多重接續役割遂行게임(MMORPG) 2種을 내놨다. 北美와 유럽에서 700萬 張 以上 販賣된 ‘길드워’의 後續作인 ‘길드워2’와 國內에서도 最高 人氣를 누린 리니지의 새로운 버전 ‘리니지 이터널’이다. 特히 길드워2는 그동안 아시아 市場에서 不振했던 이 게임을 아시아에서도 擴大하겠다는 趣旨로 國內 最初로 試演會를 열었다.

네오위즈게임즈 亦是 新作 銃싸움게임 ‘디젤’과 처음으로 一般에 公開하는 MMORPG ‘블레스’ ‘아인’ 等을 선보였다. 그동안 퍼블리싱(流通)에 注力하던 會社에서 直接 開發한 게임이라서 더 關心이 쏠렸다.

NHN 한게임은 日本 코糯米와 合作해 人氣 蹴球게임 ‘위닝일레븐’을 온라인게임으로 變換한 ‘위닝일레븐 온라인’을 公開했다. 簡單한 키보드 操作만으로도 自由自在로 選手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開發해 事實的인 蹴球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이 게임을 해본 觀覽客 이선우 氏(27)는 “온라인 버전에서도 게임機에서 즐기던 때와 다른 點을 크게 못 느꼈다”며 洽足해했다.

이 外에도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는 ‘디아블로3’의 韓國語 베타버전을 선보였으며, CJ E&M 넷마블은 ‘서든어택’으로 스타 開發者 班列에 오른 백승훈 開發本部長이 6年 만에 만든 銃싸움 게임 ‘S2’를 선보였다.

○ 話頭는 스마트폰


特히 컴투스는 모바일게임 業體 가운데 처음으로 大型 부스를 차려 눈길을 끌었다. 이 會社는 總 15種의 모바일게임을 갖고 나왔는데, 觀覽客들이 直接 새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아이패드와 갤럭시탭 같은 모바일機器 60餘 臺를 展示場에 設置했다.

國內 1位 게임業體 넥슨은 旣存 人氣作들을 소셜네트워크게임(SNG), 스마트폰用 게임으로 만드는 等 다양한 機器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는 ‘멀티플랫폼 戰略’을 紹介했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페이스북에서도 親舊를 招請해 함께 즐길 수 있는 SNG ‘亞틀欄티카S’, 스마트폰用 銃싸움 게임 ‘컴뱃암즈: 좀비’ 等 多數의 멀티플랫폼 게임을 이날 紹介했다.

行事場을 찾은 觀客들을 위해 게임이 아닌 다양한 놀거리도 마련했다. NHN 한게임은 프로野球 롯데 자이언츠 選手들의 팬사인會를 열 計劃이다. 野球게임 ‘슬러거’ 開發社 와이즈캣의 新作 ‘프로野球 더팬’의 特別 이벤트로 12日 午後 2時에 열린다. 네오위즈게임즈는 靑少年들의 國內 게임産業에 對한 理解를 돕고, 健康한 게임 環境을 造成하기 위해 게임遠征隊를 運營한다. 有名 게임 開發者와의 만남도 갖는다. CJ E&M은 釜山地域 學生들과 學父母들을 招請해 靑少年 進路講演會 및 學父母 게임文化敎室을 開催하는 等 지스타에서 社會貢獻 活動도 펼친다. 11日에는 20個 게임社가 共同으로 進行하는 게임企業 採用 博覽會도 열린다.

釜山=송인광 記者 ligh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