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傳貰값 急騰…暫時 숨고르기?|동아일보

傳貰값 急騰…暫時 숨고르기?

  • 東亞日報
  • 入力 2011年 10月 3日 08時 39分


코멘트

都心·學群地域 傳貰需要 減少勢
서울 外郭·京畿 地域은 如前히 需要 몰려

올해 8~9月 한창 氣勝을 부렸던 首都圈 傳貰難이 서울 都心과 人氣 學群 地域을 中心으로 多少 鎭靜되는 幾微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相對的으로 價格이 싼 서울 外郭 地域이나 京畿道 一部 地域에는 小型 面積을 中心으로 年末 結婚을 앞둔 新婚夫婦 需要가 如前히 몰리고 있어 傳貰市場이 安定됐다기보다는 暫時 '숨고르기'를 하는 것이라는 分析도 나온다.

3日 不動産 業界에 따르면 秋夕 連休를 起點으로 서울 市內에서 傳貰집을 찾는 손님들의 발길이 뜸해지는 趨勢다.

성북구 길음동 D公認 代表는 "길음뉴타운 一帶의 傳貰市場은 秋夕을 쇠고 나서 잠깐 반짝하다가 一週日도 못가 小康 狀態로 접어들었다"며 "只今은 問議가 全혀 없어 傳貰 物件만 쌓이고 있다"고 밝혔다.

傳貰 需要가 줄면서 한때 2億7000萬원까지 갔던 길음뉴타운 6團地 79㎡(以下 供給面積)의 傳貰價格은 2億5000萬~2億6000萬원 水準으로 小幅 下落했다.

용산구 이촌동 M公認 關係者도 "最近 傳貰를 찾는 손님이 줄면서 價格이 若干 떨어졌다"며 "小型 賣物은 如前히 契約이 잘 되는 便이지만 中大型이나 비싸고 老朽한 아파트는 傳貰도 안 나간다"고 傳했다.

이와 같은 安定勢는 여름放學鐵 傳貰값 上昇勢를 이끌었던 人氣 學群地域에서 두드러진다.

'8學群'의 中心인 강남구 대치동은 지난 7月 靑실아파트 再建築, 우성아파트 리모델링의 始作으로 移住需要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온 데다 여름放學 理事需要가 겹쳐 極甚한 局地的 傳貰大亂을 겪었지만 秋夕 以後 上昇勢가 한풀 꺾인 모습이다.

지난 8月 4億5000餘萬원까지 치솟은 對峙 삼성아파트 85㎡ 傳貰는 如前히 4億5000萬원에, 7月 5億원線까지 올라간 對峙 아이파크 85㎡ 傳貰도 그대로 5億원에 各各 去來되고 있다.

亦是 學群 選好度가 높은 陽川區 牧童의 H公認 關係者는 "傳貰는 需要가 많지 않아 숨고르기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한창 品貴 現象을 보일 때에 비하면 學群 需要가 줄었으며 지난週부터 傳貰難이 덜 하다"고 傳했다.

江東區 遁村洞 D不動産 側도 "戰勢가 더 오르지 않고 高點을 찍은 狀態에서 去來 中"이라며 "學群 需要가 빠지면서 좀 숨筒이 트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周邊에 名門 學校가 많은 遁村 住公 3團地 112㎡ 傳貰집은 한 달 前 2億6000萬원에 契約된 以後 더 오르지 않고 2億5000萬~2億6000萬원의 價格을 維持하고 있다.

實際로 不動産114에 따르면 올해 서울의 前月 對比 傳貰價格 上昇率은 6月 0.16%, 7月 0.29%, 8月 0.52%로 가파르게 올라가다 9月 0.54%로 最近 上昇幅이 주춤한 것으로 調査됐다.

反面 首都圈은 8月 0.58%에서 9月 0.70%로, 新都市는 8月 0.56%에서 9月 0.86%로 傳貰값 오름勢가 가을 들어 더욱 가팔라지고 있다.

特히 서울과 隣接한 京畿 地域은 相對的으로 傳貰값이 低廉해 가을에 結婚하는 新婚夫婦들로부터 人氣를 끌면서 秋夕 以後에도 需要가 몰리는 樣相이다.

京畿道 산본新都市 L公認 關係者는 "10月에서 11月 初까지 워낙 結婚을 많이 해서 그런지 新婚夫婦들이 많이 찾아오고 서울의 높은 傳貰金을 堪當하지 못하는 손님들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京畿道 군포시 退溪 住公 3團地 53㎡ 傳貰價格은 1億2500萬원으로 여름보다 1000萬원 올랐고, 隣近 아파트 團地에서는 賣買價格과 傳貰價格의 差異가 2000萬원에 不過해 아예 집을 사는 需要者들도 늘고 있다는 傳言이다.

京畿道 광명시 H公認 關係者도 "新築 아파트를 中心으로 新婚夫婦들이 많이 찾고 있어 傳貰값이 조금씩 오르고 있다고 傳했다.

專門家들은 季節的으로 가을 移徙철이 거의 마무리되면서 서울 都心의 傳貰市場은 多少 安定되는 局面이지만 外郭 地域에서는 如前히 品貴 現象이 繼續될 것이라고전망했다.

不動産114 임병철 팀長은 "秋夕 連休 以後에는 需要가 조금씩 줄고 去來가 잘 안된다"면서도 "서울 中心部에서 밀려난 需要가 移動하면서 서울 外郭과 서울에서 가까운 京畿 地域에서 相對的인 오름勢가 豫想된다"고 말했다.

不動産1番地 박원갑 硏究所長은 "普通 移徙 한달 前에 契約을 한다는 點에서 只今쯤 不動産仲介業所에 발길이 뜸해질 때가 됐다"며 人氣 學群 地域은 傳貰 需要가 뜸해지고 新婚夫婦가 많은 外郭 地域은 需要가 如前한 兩極化 現象이 빚어진다고 診斷했다.

따라서 이달 傳貰市場은 8~9月에 비해 全般的으로 安定될 것이라는 豫想이지만 本質的인 傳貰 供給不足 問題가 解決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겨울철 다시 價格이 오를 可能性을 看過할 수는 없다고 朴 所長은 내다봤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