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광 稅務調査 로비 疑惑’ 檢, 서울國稅廳 押收搜索|東亞日報

‘태광 稅務調査 로비 疑惑’ 檢, 서울國稅廳 押收搜索

  • 東亞日報
  • 入力 2010年 10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泰光그룹의 祕資金 造成 疑惑을 搜査하고 있는 서울西部地檢 刑事5部(部長 이원곤)가 18日 서울地方國稅廳 調査4國을 押收搜索했다. 檢察은 이날 午後 3時頃 搜査官을 서울地方國稅廳에 보내 2007, 2008年 泰光그룹 特別稅務調査 資料 一切를 넘겨받았다.

○ 押收搜索 形式 醉한 ‘資料 協助’

이날 檢察의 資料 確保는 通常的인 司正機關 間의 資料 協助 形式이 아니라 法院의 押收搜索 令狀을 發付받는 法的 節次를 밟아 正式으로 資料를 건네받는 形式을 取했다. 따라서 檢察이 單純히 資料 確保의 次元이 아니라 國稅廳의 稅務調査 自體에 疑懼心을 품고 있는 것으로 解釋되고 있다. 勿論 3, 4年 前부터는 國稅廳이 非公式的인 資料 協助를 拒否하고 있어서 檢察도 押收搜索 令狀을 發付받아 資料를 要請하고 있다.

一旦 檢察은 稅務調査 當時 國稅廳이 確保한 厖大한 祕資金 關聯 資料를 土臺로 이호진 泰光그룹 會長의 祕資金 造成 規模를 이른 時日 內에 把握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當時 國稅廳은 1600億 원臺의 祕資金을 發見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아가 檢察은 國稅廳이 巨額의 稅金逋脫 嫌疑를 摘發하고도 檢察에 告發하지 않은 經緯도 調査할 可能性을 排除하지 않고 있다. 租稅犯處罰節次法에는 懲役刑에 處해질 것으로 判斷되는 境遇 卽時 搜査機關에 告發하도록 規定돼 있고, 特定犯罪加重處罰法은 逋脫 稅額이 年間 5億 원 以上일 때에는 3年 以上의 懲役刑에 處하도록 規定하고 있다.
▼ 태광 2007年 1600億 祕資金 再搜査 ▼

國稅廳의 告發이 있을 때에는 刑事處罰은 勿論이고 脫稅額의 3倍까지 罰金을 물릴 수 있다.

이에 對해 國稅廳 側은 “通常的으로 相續 贈與 過程에서의 脫稅는 告發하지 않고 있고, 虛僞 稅金計算書 作成 等과 같이 故意的인 脫稅는 아니라고 判斷했다”고 밝히고 있다.

○ 司正當局, 2007年 同時多發 調査

2007年 當時 泰光그룹은 國稅廳 稅務調査는 勿論이고 金融監督院의 未公開情報 利用 疑惑 調査, 檢察 搜査 等 3個 司正機關으로부터 同時多發로 調査를 받아 相當한 危機에 빠져 있었다. 發端은 一名 ‘장하성 펀드’ 等이 泰光그룹의 支配構造에 問題提起를 하면서부터였다. 金監院에 ‘泰光그룹 오너 一家가 2006年 쌍용화재를 引受하기 前에 未公開 情報를 利用해 借名計座로 株式을 買入했다’는 提報가 들어갔고, 2007年 初부터 調査에 着手한 金監院은 쌍용화재 株式 買入에 利用된 資金源을 追跡하다가 實際 資金株價 이호진 會長인 것으로 疑心되는 情況을 把握했다.

金監院 調査를 契機로 國稅廳은 特別稅務調査에 着手했고, 檢察도 金監院의 搜査 依賴를 받아 搜査에 나섰다. 그러나 國稅廳은 2008年 初 泰光그룹에 790億餘 원을 追徵하는 것으로 稅務調査를 마무리했다. 當時 國稅廳長은 ‘그림 로비’ 疑惑에 휩싸여 辭退한 뒤 美國으로 떠나 아직도 歸國하지 않고 있는 한상률 氏였다. 檢察 亦是 쌍용화재 株式 買入에 쓰인 資金의 實際 主人이 이 會長이 아니라 이 會長의 母親인 태광産業 常務 이선애 氏(82)라고 判斷해 2008年 6月 이 氏만 株式去來 事實을 申告하지 않은 嫌疑로 罰金 500萬 원에 略式起訴하는 것으로 搜査를 終結했다. 泰光그룹으로서는 2008年 上半期에 790億餘 원의 追徵金을 내는 것으로 危機에서 벗어난 셈이었다.

이미지 記者 image@donga.com

유성열 記者 ry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