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景氣浮揚한다며 멀쩡한 步道블록 툭하면 바꾸더니…|동아일보

景氣浮揚한다며 멀쩡한 步道블록 툭하면 바꾸더니…

  • Array
  • 入力 2010年 3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SOC財政效率性 OECD 最下位圈
8年間 SOC 130兆 投入… 保健 效率性은 1位
■ 租稅硏究院 報告書

政府가 2000年 以後 8年間 道路 港灣 等 社會間接資本(SOC)에 130兆 원이 넘는 돈을 쏟아부었지만 SOC 財政投資의 效率性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會員國 가운데 東유럽 2個國을 빼고는 最下位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車輛 通行이 뜸한 곳에 道路를 깔고 멀쩡한 步道블록을 交替하는 等 景氣浮揚이라는 名分을 앞세워 나랏돈을 함부로 쓴 結果다.

國策硏究機關인 租稅硏究院은 4日 이런 內容을 담은 ‘政府 支出의 效率性 測定에 關한 硏究 報告書’를 내놓았다. SOC, 環境保護, 公共秩序와 安全, 保健, 福祉, 敎育, 公共行政, 硏究開發 等 8個 分野에 나랏돈을 投入해 얼마나 政策 目標에 맞는 成果를 냈는지 따져본 것이다. 그동안 財政이 엉뚱한 데 浪費되고 있다는 指摘은 많았지만 이를 數値化한 것은 처음이다.

이 報告書에 따르면 2000∼2007年 政府가 道路 鐵道 港灣 海運 産業團地 建設에 投入한 돈은 國內總生産(GDP) 對比 5.6%로 比較 可能한 28個 OECD 會員國 가운데 가장 높았다. 國民 1人當 SOC 支出 金額은 平均 1086달러로 OECD 平均 支出額보다 258달러 많았다.

하지만 貨物과 乘客 輸送 規模, 道路의 質, 港灣施設의 便宜性, 電氣의 品質 等을 勘案해 매긴 財政 效率性은 10點 滿點에 3.38點으로 28個 國家 中 26位였다. 韓國보다 點數가 낮은 나라는 헝가리와 폴란드뿐이다. 財政危機에 빠진 南유럽의 ‘PIGS(포르투갈,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國家들조차 이 分野에서 韓國보다 높은 點數를 받았다. 經濟危機 克服을 위해 世界 各國이 財政支出을 늘리면서 財政赤字로 몸살을 앓는 가운데 韓國도 나랏돈을 放漫하게 써왔다는 事實이 드러난 것이다.

環境保護에 쓴 나랏돈의 規模는 比較 對象인 25個 OECD 國家 中 8位로 上位圈이었지만 二酸化炭素 排出量 等을 勘案한 이 分野 財政支出의 效率性 點數는 4.19點으로 16位였다. 特히 水質汚染 改善은 다른 나라에 비해 거의 成果를 내지 못했다.

國民을 犯罪와 災難에서 保護하기 위한 公共秩序 및 安全 關聯 財政의 效率性은 OECD 平均인 5點에 못 미치는 4.69點으로 環境 分野와 같은 16位에 올랐다. 韓國은 2000年代 들어 國民 1人當 治安 關聯 支出額이 264달러로 다른 나라 平均의 60%에 不過해 犯罪나 事故 豫防施設을 充分히 갖추지 못한 狀態다.

이와 달리 健康保險을 中心으로 한 保健 分野에 들인 財政의 效率性은 10點으로 全體 1位였다. 公共醫療 서비스의 完成度가 다른 나라보다 越等히 높다는 뜻이다. 敎育 財政은 6.72點을 받아 效率性 面에서 全體 3位였다.

안종범 성균관대 經濟學部 敎授는 “財政事業을 벌이기 前 段階의 妥當性 調査와 事業 執行 後의 成果 評價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國會 豫算決算審議委員會를 常時機構로 바꿔 豫算執行을 꾸준히 監視할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홍수용 記者 leg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