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龜裂생긴 不動産과 株式|東亞日報

龜裂생긴 不動産과 株式

  • 入力 2006年 11月 8日 16時 05分


코멘트
最近 아파트 價格이 急騰하면서 그 불똥이 證市로 옮겨 붙고 있다.

不動産과 株式은 韓國 國民들이 愛用하는 代表的인 投資 手段. 지난해까지만 해도 不動産과 株式은 各各의 分野에서 適切히 收益을 내면서 共存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하지만 最近 두 投資手段 사이에 龜裂이 보이기 始作했다. 株式市場이 停滯 狀態인 反面 아파트 價格 週間 上昇率은 最近 4年 동안 最高인 1.17%로 急騰하고 있는 것.

이 때문에 市中資金이 올 한해 遲遲不進한 證市를 버리고 不動産 市場으로 몰려갈 것이라는 展望이 나오고 있다.

韓國銀行이 9日 金融通貨委員會에서 不動産 價格을 잡기 위해 콜金利를 올릴 수도 있다는 所聞이 도는 것도 突出 惡材다.

證券專門家들은 "金利 引上이 擧論되는 自體만으로도 證市에는 相當한 負擔이 될 것"이라고 憂慮한다.

●不動産 市場의 優位

不動産과 株式을 投資 手段으로 比較할 때 單純히 價格 上昇率로만 比較하면 제대로 된 結論을 이끌어내기 어렵다. 株式은 價格이 下落할 可能性이 높은 高 危險 商品인 反面 不動産은 그보다 훨씬 더 安定的인 投資 手段이다. 따라서 똑같이 10%가 올랐다고 하면 株式보다 不動産이 훨씬 더 좋은 成跡을 올린 것으로 評價받는다.

이런 點에서 볼 때 最近 한 달 사이 3% 넘게 오른 아파트 價格은 대단한 上昇勢로 볼 수 있다.

勿論 只今까지 韓國 金融市場에서 不動産과 株式 사이의 相關關係에 對해 믿을만한 統計는 많지 않은 것이 事實이다.

不動産은 數十 年 동안 安定的인 上昇勢를 보인 反面 株式의 境遇 '正常的인' 投資 手段으로 待接받은 것이 지난해 以後利器 때문이다. 따라서 最近 不動産 急騰이 株式市場에 어떤 影響을 미칠지 斷言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最近 不動産 價格 急騰이 證市에 否定的 影響을 미칠 可能性이 높다는 情況은 여러 곳에서 捕捉된다.

于先 不動産 價格이 急騰하면서 證市에 流入되는 資金 規模가 줄어들었다. 韓國銀行에 따르면 매 月 1兆 원 넘게 들어오던 株式型 펀드 資金 規模는 지난달 8000億 원 水準으로 下落했다.

反面 短期 浮動(浮動)資金이 主로 몰리는 머니마켓펀드(MMF)는 10月 末 現在 55兆6098億 원으로 9月 末에 비해 3兆1730億 원 增加했다. 證市에 安定的으로 流入되던 資金이 주춤하고 있는 것.

特히 最近 不動産 市場 急騰이 非(非) 江南圈 小型 아파트까지 擴散되면서 證市의 最大 資金源인 積立式 펀드 加入者들도 動搖할 可能性이 높아졌다.

●金利도 問題다

不動産 價格 急騰으로 金利 引上 問題가 擧論되고 있다는 點도 부담스럽다. 市中에 풀려있는 投機 資金을 끌어들이기 위해 金利를 올리면 株式市場에 몰려있던 돈도 빠져나갈 수밖에 없다.

特히 當分間 金利 引上은 없을 것이라는 共感帶 自體가 깨졌다는 點이 證市에는 큰 惡材라는 것이 證券 專門家들의 診斷이다.

景氣 沈滯에도 不拘하고 金利를 引上한다면 이는 곧 政府가 '實物 經濟의 犧牲을 무릅쓰고라도 市中資金을 吸收하겠다'는 宣言을 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또 金利 引上으로 景氣 沈滯가 더 깊어지면 그 동안 證市를 떠받치고 있던 內需株가 무너질 可能性이 높아 株價가 크게 흔들릴 수 있다는 憂慮도 나온다.

韓國投資證券 강성모 常務는 "最近 不動産 價格은 單純한 上昇이 아니라 投機바람까지 느껴지는 急騰 樣相"이라며 "이런 不動産 값 急騰勢는 證市로 들어오는 資金을 制限해 株價에 短期的인 惡材가 된다"고 診斷했다.

이완배記者 roryre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