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選資金搜査 展望]頂點 치닫는 昌캠프 搜査…盧캠프는?|동아일보

[大選資金搜査 展望]頂點 치닫는 昌캠프 搜査…盧캠프는?

  • 入力 2003年 12月 15日 18時 55分


코멘트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오른쪽)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최병렬 한나라당 대표 집무실에서 최 대표와 함께 차를 마시고 있다. 두 사람의 표정이 굳어 있다. -서영수기자
이회창 前 한나라당 總裁(오른쪽)가 15日 午前 서울 汝矣島 한나라당社에서 記者會見을 하기에 앞서 최병렬 한나라당 代表 執務室에서 崔 代表와 함께 茶를 마시고 있다. 두 사람의 表情이 굳어 있다. -서영수記者
이회창(李會昌) 前 한나라당 總裁가 15日 大選資金 不法 募金을 主導했다고 是認하며 檢察에 自進 出頭함에 따라 不法大選資金 搜査가 새로운 局面에 접어들었다.

檢察은 不法 募金 疑惑의 頂點에 있는 이 前 總裁의 自進 出頭로 한나라당 黨職者 等에 對한 搜査가 豫想 外로 쉽게 풀릴 것으로 期待하면서도 向後 波長을 저울질하며 觸角을 곤두세우고 있다.

李 前 總裁는 이날 지난해 大選 當時 한나라당 財政委員長이던 최돈웅(崔燉雄) 議員과 李 前 總裁의 法律顧問을 지낸 서정우(徐廷友) 辯護士가 三星 LG SK 현대자동차그룹에서 502億원을 不法 募金한 經緯 等을 事前 또는 事後에 알고 있었는지를 集中 調査받았다.

이 過程에서 搜査檢事가 LG와 現代車가 現金을 ‘車떼기’로 傳達한 것과 三星이 大選資金을 債券으로 건넨 事實에 對해 追窮하자 이 前 總裁의 表情이 어둡게 變한 것으로 傳해졌다.

檢察은 또 不法 大選資金을 ‘富國팀’ 等 選擧 私組織에 傳達했는지와 大選 當時 使用한 選擧資金의 總規模 等도 調査했으나 李 前 總裁는 “仔細한 內容은 잘 알지 못하지만 모든 것을 내가 責任지겠다”고 一貫되게 陳述했다는 것.

그는 5大 그룹 以外에서 募金한 不法 資金의 規模에 對해서도 “追加로 밝혀져도 내가 시켜서 한 일이니 나의 指示를 받은 黨職者는 善處해달라”고 要請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便 檢察은 이 前 總裁가 法律的, 道德的으로 책임지겠다고 나섰기 때문에 한나라당 黨職者들이 大選資金에 對해 率直하게 自白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또 이 前 總裁의 出頭로 政治權에 對한 搜査가 本格 進行될 境遇 企業 搜査의 强度가 相對的으로 낮아지고 期間도 短縮될 수 있다고 檢察은 밝혔다.

그러나 搜査팀 內에서는 大選資金 募金 規模와 關聯한 노무현(盧武鉉) 大統領의 言及이나 이 前 總裁의 갑작스러운 自進 出頭로 檢察 搜査가 政爭의 對象이 될 수 있다는 點에서 憂慮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위용記者 viyonz@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