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企業]삼성전자 ‘3D 디스플레이 事業’ 推進|東亞日報

[企業]삼성전자 ‘3D 디스플레이 事業’ 推進

  • 入力 2002年 7月 17日 18時 56分


三星電子가 未來에 高附加價値를 創出할 첫 事業 아이템으로 選定한 3次元(3D) 디스플레이 事業은 그동안 平面에 머물러 있던 디스플레이의 市場 版圖를 劃期的으로 뒤바꿔 놓을 革命的인 아이템으로 評價되고 있다.

3次元 事業은 TV用 디스플레이나 컴퓨터用 모니터, 携帶電話端末機 以外에도 게임, 廣告, 防衛, 엔터테인먼트, 醫療機器 等의 市場까지 適用될 수 있다. 이 때문에 世界的으로 年間 數千億달러의 새로운 市場을 創出할 것으로 豫想될 程度로 波及力이 큰 技術.

삼성전자가 海外 競爭業體보다 앞서 3D 技術을 具現할 境遇 三星은 旣存 半導體 事業의 次元을 뛰어넘는 탄탄한 收益 基盤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豫想된다.

▼關聯記事▼
- 三星, 3D 디스플레이 事業에 命運건다

特히 最近 相當數 大企業들이 앞다퉈 새로운 未來 事業 아이템을 찾고 있고 國家的으로도 ‘10年 뒤에 韓國 經濟가 무엇을 먹고 살 것인가’가 話頭(話頭)로 떠오른 時點이어서 意味가 크다. 이 때문에 國內 代表企業人 三星의 3D 事業에 對한 挑戰은 LG와 SK 等 다른 大企業들의 行步에도 적지 않은 影響을 미칠 것이 確實視된다.

▽3D 情報 端末機 事業이란〓3차원 技術의 最大 長點은 現實感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旣存 디스플레이 製品은 平面 畵面을 통해 信號가 傳達돼 立體感이 떨어지지만 3D 디스플레이는 平面畵面 外部空間에서 빛을 組合해 또 다른 畵面을 具現하기 때문에 立體感을 最大限 높일 수 있다.

例를 들어 TV 廣告에서 모델이 製品을 든 손을 카메라 쪽으로 뻗으면 畵面 밖으로 손과 製品이 튀어나와 視聽者의 눈앞으로 다가오는 效果를 낼 수 있는 것이다. 이 技術은 適用 範圍가 다양해 디스플레이와 關聯된 모든 製品에 使用될 수 있다는 特徵이 있다.

또 3D 디스플레이 以外에도 立體映像을 撮影할 수 있는 카메라와 送受信 裝置 等의 産業에도 큰 影響을 줘 情報技術(IT) 産業 全般에 미칠 影響도 클 展望이다.

▽三星電子의 3D 技術 開發 計劃〓삼성전자는 이미 ‘3D 디스플레이 硏究팀’을 組織해 새로운 事業에 對한 挑戰의 싹을 키우고 있었다. 硏究팀이 開發 中인 3D 液晶畵面標示裝置(LCD)는 畵面의 20㎝ 앞에 立體 動映像을 具現해내기도 했지만 아직 畫質의 問題를 克服하지 못하고 있다.

3D 技術의 商業的 成功을 最優先 目標로 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于先 來年에 3D 技術을 利用한 게임機, 廣告, 醫療機器 製品을 내놓는다는 目標로 硏究開發에 總力을 기울이고 있다.

▽超一流企業 跳躍의 基盤 마련〓三星은 3D事業을 本格 推進하면서 當場 來年 初에 製品化할 수 있는 3D 게임機에 큰 期待를 걸고 있다. 三星 高位關係者는 “旣存 게임機 使用者의 30% 以上이 3D 게임機를 새로 購入할 것으로 豫想된다”며 “國內에서만 年間 100億원, 世界的으로는 年間 1兆원 以上의 賣出을 올리는 ‘달러 박스 事業’으로 急浮上할 것”이라고 自信했다.

廣告 傳達 機能을 하는 3D 디스플레이 製品은 大型 流通業體 賣場 內部와 屋外 廣告板에 設置돼 製品 弘報 效果를 極大化시키고 廣告市場 全體에도 큰 反響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豫想된다. 또 醫療機器에 3D 技術을 適用할 境遇 內視鏡 撮影 畵面의 立體感이 두드러져 手術 等 治療 效果를 높일 것으로 삼성전자는 豫想하고 있다.

三星은 이와는 別途로 TV와 컴퓨터用 모니터 携帶電話端末機 等에도 3D技術을 導入하는 것을 推進中이다. 三星電子 3D 디스플레이 硏究팀 金成植 責任硏究員은 “TV와 携帶電話 等은 單純히 3次元 畵面을 具現하는 技術 以外에 카메라와 電波 送受信 技術까지 뒷받침돼야 하므로 10年 後에나 製品 商用化가 可能할 것으로 豫想된다”며 “長期的으로는 3次元 假想現實을 매우 精巧하게 具現하는 시스템도 開發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훈記者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