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精油業界 換差損 極甚…10원오르면 600億 損害|東亞日報

精油業界 換差損 極甚…10원오르면 600億 損害

  • 入力 1997年 3月 14日 20時 21分


[백승훈 記者] 14日 서울外換市場에서 美國달러貨에 對한 원貨換率은 開場初 8百79.90원까지 오르는 强勢를 보였다가 外換當局의 介入示唆發言으로 下落한뒤 다시 上昇하는등 출렁거렸다.(15일자 基準換率은 8百79.00원으로 1.20원 上昇) 그러나 그동안의 外換當局의 잇단 市場介入(달러供給)과 이날 政府의 「銀行 海外借入 全面自由化」措置에도 不拘하고 市場의 換率오름勢 期待는 사라지지않고있다. 外換딜러들은 『政府의 措置는 心理的 安靜感을 주겠지만 市場을 안정시키는데는 相當한 時間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올들어 이날까지 원달러換率은 33.60원올라 上昇率(원貨價値切下率)은 3.8%였다. 昨年 한햇동안의 換率上昇幅 69.50원(8.3%)에 비해 上昇速度가 너무 빠르다. ▼換率 왜 오름勢인가〓대우경제연구소 韓相春(한상춘)硏究委員은 『우리經濟의 基本與件이 좋지않기때문』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經常收支赤字(2百37億달러)에 이어 올들어 지난달까지 貿易收支赤字(通關基準)도 55億달러에 達하는데다 外貨資金流入마저 不振,國內에 달러가 不足한 狀態다. 假需要雰圍氣를 타고 大企業들마저 달러사재기에 나서 昨年末 14億달러에 不過했던 外貨預金이 45億달러로 늘어나는 等 投機的 雰圍氣가 澎湃하다. 外換컨설팅社인 핀텍 裵禹奎(배우규)社長은 『外換當局이 市場에 介入하고있지만 上昇速度만 調節할뿐 方向을 바꾸지는 못하고있다』고 말했다. ▼企業 換差損 및 外債元利金 負擔增加〓한전 國際金融部는 最近 換率上昇勢가 當分間 繼續 될 것으로 보고 對策마련에 들어갔다.한전의 外貨負債는 85億달러. 이中 美國달러負債가 80%程度. 한전은 最近 金融機關을 통해 다른企業의 원貨負債를 韓電이 갚아주고 代身 그企業이 韓電의 美國달러負債를 갚아주는 通貨스와프 等으로 換差損防止對策을 세웠다. 精油業界度 換率動向에 敏感하다. LG精油의 關係者는 『昨年 換率上昇으로 1千1百億원程度의 換差損을 입었다』며 『換率이 10원 오르면 精油業界 全體로는 6百億원의 換差損을 입는다』고 말했다. ▼輸出增大보다는 物價不安〓貿易協會는 最近 現在의 換率水準度 輸出企業의 競爭力回復에는 微弱하다며 適正換率(實質實效換率基準)은 달러當 8百94원이 돼야한다고 主張했다. 그러나 한국조세연구원 金宗萬(김종만)硏究委員은 『지난해 下半期 以後 最近까지의 換率變動을 分析한 結果 원貨切下가 輸出에 미치는 影響은 微微한 反面 消費者物價에는 相當한 上昇壓力으로 作用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경제연구소는 換率이 1% 오르면 消費者物價는 0.12% 上昇한다고 分析했다. ▼資金市場에 餘波〓換率오름勢에 對한 期待로 外貨預金은 지난달末 20億달러에서 最近 45億달러로 늘었다. 資金이 外換市場에 몰리면서 資金市場에 影響을 미쳐 會社債收益率과 콜金利가 最近 上昇勢를 보였다. 會社債金利가 오르고 證市도 不安해지고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