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F와 스릴러의 成功的인 만남 [정보라의 이 冊 幻想的이야]|동아일보

SF와 스릴러의 成功的인 만남 [정보라의 이 冊 幻想的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30日 01時 40分


코멘트

◇便利한 眞實/이시형 지음/374쪽·1만4800원·델피노

정보라 소설가
정보라 小說家
팬데믹이 世界를 덮치고, 個人이 經營하는 小規模 事業體나 零細 企業은 엄청난 資本力과 技術力을 가진 글로벌 企業들에 잠식당한다. 이런 多國籍 企業은 한 國家의 法이나 行政體系에 얽매이지 않는다. 自身들에게 不利한 規制에 訴訟으로 맞선다. 一部 企業은 더 많은 利益과 影響力을 갖기 위해 政治에 介入하는 것은 勿論이고 犯罪 行爲를 벌이기도 한다. 한때 國內에서 自生하여 成長하던 스타트업의 革新的인 經營者는 多國籍 企業의 市場占有率 擴大에 威脅이 되는 存在로 認識된다. 果然 革新과 挑戰과 人間性과 倫理로 武裝한 事業家는 얼굴도 國籍도 없이 世上을 蠶食하는 글로벌 企業의 威脅에 맞설 수 있을까?

‘便利한 眞實’은 古典的인 스릴러 形式을 21世紀的으로 再解釋한 空想科學(SF) 小說이다. ‘제임스 본드’가 特定 國家 情報部 所屬이 아니라 大韓民國 벤처 事業家였다면, 惡黨들이 獨立的인 億萬長者나 혼자서 미친 科學者가 아니라 秩序整然하게 힘을 모아 多國籍 企業에 屬해 있다면…. 大略 ‘便利한 眞實’의 中心 構圖가 形成될 것이다.

作品은 ‘韓國法人’(韓國의 法人이 아니고 會社 이름이다) 代表 拉致와 意圖를 알 수 없는 手術, 煙幕彈을 쏘며 進入하는 武裝團體의 登場과 主人公이 피를 흘리며 死亡하는 이야기로 始作된다. 主人公이 죽었다고? 讀者는 混亂에 빠지지만 作家는 仔細한 說明을 省略한다. 다음 페이지로 넘기면 主人公이 죽기 몇 달 前으로 돌아가 自動車 追擊戰이 벌어진다. 부상당해 脆弱한 狀態에 處한 男性 主人公이 아름답고 知的인 女性과 遭遇해 서로 깊은 感情을 느끼게 된다. 事件은 쉴 새 없이 이어지고 場面 轉換도 빠르며 善惡의 對立 構圖가 分明하다. 거의 모든 場面에 適切한 背景音樂이 흐르는데, 클래식 音樂부터 20世紀 初中盤을 뒤흔들었던 大衆音樂까지 選曲은 매우 다양하다. 첫 場面부터 이 小說은 映像物로 만들기에 最適化된 이야기라는 印象을 준다.

그리고 反轉이 있다. 仔細한 說明은 省略하겠지만 複線은 小說의 導入部부터 여기저기에 豐富하게 깔려 있다.

“通貨 政策이나 利子率 關聯 政策들에 對해서도 人間들이 決定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人間이 그런 決定을 하도록 資料를 蒐集하고 分析하는 것은 人工知能인데 果然 그것이 眞正 人間이 決定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어요?”(‘편리한 眞實’ 中)

勿論 읽고 있을 때는 이런 얘기가 複線인지 잘 모른다. 그런데 登場人物들이 技術倫理나 科學哲學에 關聯된 무거운 이야기를 꺼내면 그런 熟考가 바로 小說 속 陰謀나 威脅의 실마리와 連結된다. 다른 事件이 일어나서 眞摯한 이야기가 툭 끊어지는 게 아니다. 對話 속 伏線이 事件과 連結되고 事件이 主題와 連結되는 것이다. 作家는 이렇게, 스릴러 장르를 잘 理解하고 장르의 目的에 忠實하면서, 同時에 主題 意識을 어디에 어떻게 配置하고 드러내야 하는지 잘 아는 老鍊함을 보여준다.

어려운 主題를 쉽게 說明하는 것은 能力이다. 어려운 主題와 複雜한 構圖를 스릴 넘치는 이야기 속에 짜릿하게 담아내는 것은 眞正한 筆力이다. 韓國型 스릴러라는 장르는 이렇게 뛰어난 作家를 保有하며 成長하고 있다.


정보라 小說家
#便利한 眞實 #sf #스릴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