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舞踊서 現代舞踊 旋回… 그 切迫함이 큰 힘 됐어요”|동아일보

“韓國舞踊서 現代舞踊 旋回… 그 切迫함이 큰 힘 됐어요”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5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7日부터 來韓公演 벨기에 ‘로사스 舞踊團’ 團員 윤수연 氏

벨기에 로사스 무용단의 유일한 동양인 단원인 윤수연 씨의 최근 대만 공연 모습. 대만국립극장 by Chia Hui CHOU
벨기에 로사스 舞踊團의 唯一한 東洋人 團員인 윤수연 氏의 最近 臺灣 公演 모습. 臺灣國立劇場 by Chia Hui CHOU
벨기에 ‘로사스 舞踊團’은 實驗的이고 獨創的인 作品을 내놓기로 有名하다. 벨기에를 유럽 現代舞踊의 中心으로 끌어올린 人物은 1983年 로사스 舞踊團을 만들어 이끌고 있는 按舞家 아네 테레사 더 케이르스마커르(55)다. 벨기에 出身인 그는 ‘武勇의 미니멀리즘’을 確立하며 現代 舞踊界에서 가장 影響力 있는 人物 中 하나로 꼽혀 왔다. 로사스 舞踊團의 30餘 名의 舞踊手 中 唯一한 東洋人 團員은 韓國人 윤수연 氏(34)다.

로사스 舞踊團은 7, 9, 10日 사흘間 LG아트센터 舞臺에서 ‘로사스 댄스 로사스’와 ‘드러밍’ 公演을 선보인다. 尹 氏는 두 公演 舞臺 모두 오른다. 지난달 30日 서울에서 만난 그는 “2007年 로사스 舞踊團에 入團한 뒤 유럽, 美國은 勿論이고 日本에서도 公演을 했는데 韓國 舞臺는 처음”이라며 “故國에서의 첫 公演이라 설레고 緊張된다”고 말했다.

서울예고, 韓國藝術綜合學校를 卒業한 그는 只今은 世界的인 現代舞踊團에서 活動하고 있지만 大學 卒業 때까지는 韓國舞踊 專攻者였다.

팝가수 비욘세가 표절했다는 논란으로 유명한 ‘로사스 댄스 로사스’ 공연 장면. LG아트센터 제공
팝歌手 비욘세가 剽竊했다는 論難으로 有名한 ‘로사스 댄스 로사스’ 公演 場面. LG아트센터 提供
“일곱 살 때부터 韓國 舞踊을 했어요. 大學校 2學年 때 學校 公演에서 좋은 役割을 맡았는데 敎授님이 그 代價로 ‘答禮’를 要求하셨어요. 當時 집안 形便이 안 좋아 그 要求를 들어줄 수 없었지만 그때 입은 傷處가 컸죠. 韓國 舞踊에 對한 懷疑가 들어 그때부터 副專攻으로 現代舞踊과 발레 授業을 들었어요. 現代舞踊 授業을 통해 로사스 舞踊團의 存在도 알게 됐죠.”

그는 卒業 後 유럽行을 擇해 2003年 네덜란드 로테르담 댄스 아카데미에 進學했다. 2004年 9月 케이르스마커르 團長이 세운 舞踊學校(P.A.R.T.S)에 入學해 다시 現代舞踊의 技法을 배웠다.

2007年 케이르스마커르 團長 눈에 띄어 로사스 舞踊團에 入團했다. 現在 이 舞踊團의 主要 레퍼토리에 主役으로 舞臺에 오르고 있다.

“남들보다 늦게 現代舞踊에 뛰어든 만큼, 切迫한 心情으로 춤을 익혔어요. 그 땀의 結實로 조금씩 꿈이 이뤄지게 된 거죠.”

이番에 公演하는 ‘로사스 댄스 로사스’와 ‘드러밍’ 모두 이 舞踊團의 代表的인 레퍼토리다. 그는 “‘로사스 댄스 로사스’는 4名의 女子 舞踊手가 椅子 위에서 춤을 추는데 2011年 비욘세가 뮤직비디오에 이 公演 一部와 비슷한 場面을 넣었다가 剽竊 是非에 휘말렸을 程度로 有名한 作品”이라고 말했다. ‘드러밍’에 對해서는 “12名의 舞踊手가 1秒도 쉬지 않고 反復的인 패턴에 따라 熱情的으로 추는 춤이 一品”이라고 紹介했다. 4萬∼8萬 원, 02-2005-0114

金正恩 記者 kimje@donga.com
#벨기에 #로사스 舞踊團 #윤수연 #現代舞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