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나온 冊]‘記憶의 場所’ 外|東亞日報

[새로나온 冊]‘記憶의 場所’ 外

  • Array
  • 入力 2010年 9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 學術

■ 記憶의 場所 (피에르 노라 外 지음·나남)=120여 名의 프랑스 學者들이 10餘 年에 걸쳐 參與한 歷史企劃書. 歷史的 記憶이 남아있는 ‘物質的·非物質的’ 場所를 探究해 歷史를 배우는 知識이 아니라 읽고 보고 느낄 수 있게 했다. 各卷 2萬5000원, 前 5卷.

■ 日帝 朝鮮支配 40年 (定日性 지음·지식산업사)=이토 히로부미와 미나미 지로 等 日帝强占期 朝鮮을 支配했던 10名의 日本 總督을 되돌아봤다. 러일戰爭 以後 韓國을 保護國으로 만든 理由, 義兵將 崔益鉉을 對馬島로 流配 보낸 事緣도 紹介한다. 2萬3000원.

연산군-그 人間과 時代의 내면 (金範 지음·글항아리)=12년간 激動의 時期를 보낸 朝鮮 第10代 王인 燕山君의 時代를 實錄과 當代 政治 勢力의 흐름을 통해 들여다봤다. 燕山君에 關해 떠돌던 所聞들을 記錄을 통해 分析했다. 1萬8000원.

韓國의 近代博覽會 (이각규 지음·커뮤니케이션북스)=박람회는 參加國을 世界에 알리는 同時에 産業을 발전시킬 技術을 紹介하는 窓口다. 1883年 兪吉濬의 美國 보스턴企業博覽會 觀覽에서 始作한 朝鮮의 博覽會 歷史와 背景, 評價를 紹介했다. 4萬2000원.

○ 文學·藝術

廣場으로 가는 길 (이은봉 等 엮음·푸른思想)=談論의 出發 場所를 象徵하는 ‘廣場’에서 表出되는 목소리를 文學的으로 形象化한 詩篇들을 엮었다. 정희성 氏의 ‘열암 先生의 우스갯소리’, 고형렬 氏의 ‘보잘 것 없는 人間’ 等 70餘 篇이 묶였다. 8000원.

이효석文學賞 受賞作品集 (이기호 等 지음·문학의 숲)=2010年 이효석文學賞 受賞作과 候補作 短篇 모음. 小型車 ‘프라이드’로 代辯되는 周邊部 人生을 따뜻하게 描寫한 이기호 氏의 受賞作 ‘밀수록 다시 가까워지는’과 候補作 7篇 等이 실렸다. 1萬2000원.

百年의 時間 (마르齒牙 엘리아데 지음·뿔)=종교학자이자 小說家인 엘리아데의 小說. 벼락을 맞고 30歲로 回春한 老敎授의 삶을 담은 ‘百年의 時間’, 世上의 滅亡과 救援에 關해 數學 天才와 老人이 奇妙한 이야기를 나누는 ‘다얀’ 等 두 篇을 담았다. 1萬1000원.

人生이 허기질 때 바다로 가라 (한창훈 지음·문학동네)=소설가 한창훈 氏의 바다와 낚시 이야기. 갈치 고등어 고둥 참돔 等 30種의 ‘갯것’들을 맛깔나게 먹는 法, 잡는 法, 다루는 法과 함께 바닷사람들의 애틋한 삶의 面面을 녹였다. 1萬3800원.

○ 人文 敎養

찰스 다윈 評傳 (第닛 브라운 지음·김영사)=미국 하버드대 科學史 敎授인 著者가 찰스 다윈의 生涯와 業績을 되짚었다. 다윈이 쓴 便紙와 日記, 著作物, 知人들의 證言을 바탕으로 어린 時節부터 宗敎界와 科學界의 進化論 論爭으로 因한 다윈의 苦惱를 捕捉했다. 3萬5000원.

世界文化戰爭 (강준만 지음·인물과 思想史)=할리우드를 中心으로 大衆文化의 霸權을 維持하고 있는 美國과, 이에 맞서 自國의 文化 保全을 위해 文化戰爭에 突入한 各國의 지난 10餘 年의 歷史를 돌아봤다. 1萬6000원.

逆淘汰 (淸婉쥔 지음·미래의 窓)=우성이 淘汰되고 熱誠이 살아남는, ‘列子生存’의 事例를 中國史에서 찾았다. 점잖고 어진 兄을 제치고 王位를 차지한 동생, 皇帝를 손아귀에 넣고 쥐락펴락한 宦官 等 人材를 제치고 勝利한 이들의 이야기를 紹介한다. 1萬5000원.

○ 實用 其他


時速 12킬로미터의 幸福 (강수돌 지음·굿모닝미디어)=성공과 出世, 所有와 消費에 執着하면 內面의 幸福을 놓치게 된다. 著者는 幸福하려면 “時間은 돈이다”라는 論理에서 빠져나오라고 勸한다. 自然의 所重함과 이웃과 더불어 사는 기쁨 等에 關한 글을 엮었다. 1萬3000원.

클래식을 좋아하세요? (김순배 지음·갤리온)=피아니스트 김순배 氏가 클래식 사랑의 至難한 旅程을 쓴 에세이. 베토벤, 브람스, 라흐마니노프 等 作曲家들의 音樂世界를 解釋하고, 音樂은 存在의 宿命에 對해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意味를 附與한다. 1萬5000원.

平生 꿈만 꿀까, 只今 떠날까 (오현숙 지음·문학세계사)=영어도 거의 못하면서 無酌定 世界 旅行을 떠난 50代 아줌마 오현숙 氏의 50個國 旅行記. 中國 印度 프랑스 等 各 나라의 文化와 生活에 對한 體驗을 맛깔스러운 수다로 풀어냈다. 1萬4000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