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일][飮食]골드키위, 맛도 營養도 `업그레이드`|東亞日報

[스타일][飮食]골드키위, 맛도 營養도 '업그레이드'

  • 入力 2002年 5月 23日 15時 17分


빨갛게 잘 익은 수박이나 草綠빛 속살의 키위를 보고 있노라면 침이 솟는다. 똑같은 條件反射지만 수박은 단맛이 느껴져 침이 고이는 反面 키위는 신맛이 떠올라 침이 혀끝으로 흘러내린다. 萬若 키위의 속살이 草綠色이 아니라 노란色이라면 그래도 신맛이 먼저 떠오를까.

생각만 해볼 일이 아니라 實際로 體驗해볼 수 있다. 속이 샛노란 ‘골드키위’가 5月末부터 韓國에서 本格的으로 販賣되기 때문이다.

아직 韓國人에겐 노란色 키위가 生疏하지만 뉴질랜드에서는 旣存의 그린키위를 빠른 速度로 代替하고 있다.

가장 궁금하게 여겨질 것은 맛. 色깔에서도 느껴지듯 신맛이 거의 사라지고 단맛은 한層 剛해졌다.속살도 그린 키위보다 부드럽다.

혹 遺傳子造作(GM)으로 色깔을 바꾼게 아닐까 疑心이 들지도 모른다. 하지만 걱정할 必要가 없다. 뉴질랜드에서는 遺傳子 造作이 法으로 禁止돼 있기 때문이다.

골드키위의 ‘아버지’는 中國産 野生 다래 種자고 ‘어머니’는 그린키위다. 뉴질랜드의 키위 마케팅 會社인 제스프리가 1970年代 後半부터 椄붙이기와 硏究를 거듭한 끝에 골드키위를 탄생시켰다. 제스프리의 硏究所에서는 속이 빨간 ‘레드키위’도 開發中이다.

營養價는 어떨까. 最近 日本營養學會의 分析에 따르면 골드키위에는 癌 豫防 效果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폴리페놀이 그린키위 오렌지 葡萄 等에 비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비타민C, 비타민E를 비롯해 植物性 成長 호르몬인 이노시톨 等 다양한 營養素가 含有돼 있다.

먹을 때는 껍질째 半으로 잘라 果肉을 스푼으로 떠먹는 方法이 좋다. 뉴질랜드人들이 主로 使用하는 方法으로 깎아먹을 때 껍질의 털이 果肉에 묻는 것을 防止할 수 있다.

키위를 먹으면서 親舊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토막常識 한 가지. 韓國에서 키위라고 부르는 이 과일의 正式 이름은 ‘키위프루트(kiwifruit)’이다. 20世紀初 뉴질랜드人 宣敎師가 中國産 다래 種子 구스베리(gooseberry)를 뉴질랜드에 처음 紹介했고 20年에 걸친 試驗 栽培 끝에 그린키위가 開發됐다. 뉴질랜드 사람들은 國調(國鳥)인 키위새를 닮았다고 해서 이 과일에 ‘키위프루트’라는 이름을 붙였다. 키위라는 單語는 뉴질랜드人을 가리키는 愛稱으로도 使用된다. 그래서 뉴질랜드 사람들은 늘 “뉴질랜드에는 3가지 키위가 있다”고 말한다.

○골드키위와 절인 鰱魚, 조갯살

골드키위, 鰱魚, 조갯살, 食醋와 올리브油를 섞은 소스

소스를 접시에 담고 골드키위를 놓는다. 그 위에 鰱魚와 조갯살을 次例로 얹는다. 남은 소스를 뿌리고 1時間 程度 冷藏한 다음 내놓는다.

○키위 샌드위치

빵, 버터, 슬라이스 치즈, 洋상추, 아보카도, 골드키위

아보카도와 골드키위는 얇게 저밀수록 좋다. 빵을 그릴이나 토스터에 살짝 구운 뒤 버터나 마가린을 바르고 準備된 材料를 먹기 좋게 얹는다.

○골드키위 주스

골드키위, 오렌지주스, 요구르트, 메이플 시럽

골드키위를 오렌지 주스, 요구르트와 함께 믹서에 갈아준다. 趣向에 따라 시럽을 添加한다. 2人分은 키위 4個, 주스 요구르트 各 2分의 1컵이 適當.

○햄과 골드키위

골드키위, 얇게 저민 햄

골드키위를 세로로 길게 자른다. 4조각이 適當. 얇게 저민 햄을 빙글빙글 돌려 模樣을 내고 꼬치에 키위와 함께 꽂아낸다.

금동근 記者 gol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