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春文藝, 文學熱情의 觸媒인가? 想像力의 足鎖인가?|동아일보

新春文藝, 文學熱情의 觸媒인가? 想像力의 足鎖인가?

  • 入力 1997年 11月 29日 08時 37分


文學的 에너지의 産室인가, 想像力을 가두는 낡은 틀인가. 新春文藝 批判論者들은 于先 審査委員들의 입맛에 맞는 作品爲主로 當選과 落選이 갈라질 可能性을 指摘한다. 應募者들度 이를 意識해 새롭고 다양한 試圖보다는 「模範答案」을 만들어내는 境遇가 많다는 것이다. 東國大 황종연敎授는 『新春文藝 當選作의 境遇 大衆的으로 읽히기 때문에 審査委員들로서는 公正性에 是非가 일지 않도록 文學的 通念에 充實한 作品을 고르게 마련』이라고 말한다. 黃敎授는 그래서 『審査委員들이 冒險을 敢行하지 않는 限 新春文藝 當選作이 文學의 새로운 變化를 先導하기는 어려웠다』고 指摘한다. 한때는 「文藝學校派」라는 一群의 아마추어그룹이 新春文藝를 席卷해 「當選作이 곧 代表作」인 一回性 作家들을 養成했다는 非難을 받았다. 先輩 文人의 손길과 指導로 「模範答案」을 하나 만들어 내밀고는 더以上의 것을 내놓지 못하는 境遇도 적지 않다. 小說의 境遇 2,3名의 豫審委員이 數百篇의 應募作을 2,3日만에 審査해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앞部分만 잘 包裝된 作品을 選擇할 危險이 있다. 大衆的 認知度 爲主로 審査委員이 構成되고 이에 따라 한 審査委員이 같은 部門에 對해 여러 新聞社의 審査委員으로 同時에 參與하는 境遇도 있다. 詩人 조은희氏는 『새해를 始作하는 첫날 실리는 限界 때문에 當選作의 거의 大部分이 어두운 素材보다는 希望 提示 一邊倒의 傾向이 있다』고 꼬집는다. 文藝誌로 登壇할 境遇 自身의 글을 繼續 실을 수 있다는 것에 비해 新春文藝 當選者는 이 部分에서 相當한 어려움이 있다고 呼訴한다. 그럼에도 新春文藝가 우리文學의 當面 課題를 突破할 수 있는 腸(場)이라는 擁護論도 만만치 않다. 新春文藝는 수많은 情報媒體와 娛樂의 登場으로 文學의 效用性이 威脅받고 있는 오늘날 그나마 文學에 對한 熱情과 關心을 불러일으켜 주는 觸媒劑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잘 팔리는 것이 最上이라는 淺薄한 商業論理가 支配하는 出版現實에 비춰볼 때 新春文藝의 存立 意義는 더해가고 있다는 指摘도 있다. 그래서 누구도 新春文藝 廢止에 선뜻 同意하지 않는다. 10年 동안의 新春文藝 挑戰에 失敗, 문학사상 新人賞으로 데뷔한 小說家 이순원氏는 『新春文藝와 文藝誌 審査를 하며 應募作을 比較해본 經驗에 비추어보면 相對的으로 新春文藝 應募作의 水準이 더 높다』고 말한다. 李氏는 이 點에서 『新春文藝는 作家가 가장 祝福받은 方式의 登壇이며 이 制度는 반드시 繼續돼야 한다』고 主張한다. 高麗大 이남호敎授는 『文學志望 人口가 줄어드는 等 文學이 萎縮되고 있는 時點에서 大衆과 親熟한 媒體에서 主導하는 文學行事로서의 新春文藝가 큰 刺戟劑가 되고 있다』고 말한다. 서울大 金星坤敎授도 『왜 굳이 虛構로서의 文學 創作을 繼續 해야만 하는지의 理由가 漸漸 더 模糊해져가는 이 時代에 作家志望生들을 繼續해서 確保하는 手段으로서 意味가 크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限精進記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