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꼬리뼈 아프면 야릇한 想像도 못 해|주간동아

안강의 痛症 이야기

꼬리뼈 아프면 야릇한 想像도 못 해

  • 안강 안강病院長

    kangahn2003@gmail.com

    入力 2019-11-2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美貌의 女俳優 마리아 벨로를 記憶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美國 드라마 ‘ER’에서 小兒科 醫師 役割로 人氣를 얻었으며, 2000年 開封한 映畫 ‘코요테 어글리’에서는 義理 있고 섹시한 술집 女主人 役으로 나왔다. 그런데 이 女俳優가 스노보드를 타다 꼬리뼈를 다쳐 매우 甚한 痛症을 겪었다고 한다. 

    肛門 바로 위에 있는 꼬리뼈는 갈고리처럼 구부러진 模樣인데, 이는 衝擊을 吸收하기 위한 構造다. 그런데 갑자기 衝擊이 加해진 境遇 뼈가 부러지기도 하는데 時間이 지나면서 大部分 好轉돼 꼬리뼈를 다쳤다는 것을 記憶하지 못하지만, 長期的인 痛症으로 남는 事例도 있다. 

    꼬리뼈 痛症은 女性이 5倍 以上 많고, 特히 40代 職場人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出産 後 나타나는 꼬리뼈 痛症은 생각보다 많으며, 肥滿한 境遇 더 흔하게 發病하고, 一部에서는 癌으로 인해 痛症이 생기기도 한다.

    꼬리뼈 痛症은 오래 앉아 있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느껴지고, 몸을 앞으로 굽히거나 한쪽으로 기울이면 痛症이 줄어든다. 이때 肛門 바로 위를 눌러 壓痛이 있는지를 確認해야 한다. 꼬리뼈 左右를 만지면 왼쪽이 더 아플 可能性이 높다. 이는 꼬리뼈가 왼쪽으로 살짝 굽은 境遇가 많기 때문이다. 甚한 境遇 性行爲가 어려울 수 있고, 排便 時 痛症이 나타나기도 한다. 便祕가 심해지면 症狀이 惡化될 수 있으니 變을 묽게 하는 藥을 服用하는 것이 좋다. 性行爲를 할 때는 꼬리뼈 痛症이 느껴지는 體位를 避해야 한다. 

    꼬리뼈는 뼈 여러 個가 활처럼 굽은 模樣인데, 서로 붙어 있는 뼈들이 부러지면서 어긋나면 痛症이 發生한다. 허리에서 내려오는 神經들이 連結돼 있어 앉았을 때 꼬리뼈가 너무 많이 굽어지면 神經을 싸고 있는 硬膜을 刺戟해 痛症이 심해진다. 꼬리뼈뿐 아니라 엉덩이와 허리 아랫部分까지 痛症이 느껴질 수 있다. 이럴 때는 일어서거나 꼬리뼈를 뒤로 당겨 펴면 痛症이 사라지기도 한다.



    原因을 알면 治療는 쉬워

    꼬리뼈를 만져 분명한 통증 위치를 확인한 뒤 팔꿈치로 누른다(왼쪽). 꼬리뼈 통증이 생기면 자극을 줄이고자 앉을 때 도넛 모양의 방석을 사용한다. [GettyImages]

    꼬리뼈를 만져 분명한 痛症 位置를 確認한 뒤 팔꿈치로 누른다(왼쪽). 꼬리뼈 痛症이 생기면 刺戟을 줄이고자 앉을 때 도넛 模樣의 方席을 使用한다. [GettyImages]

    重要한 것은 問題되는 神經의 位置를 正確히 찾아내는 것이다. 一般的으로 原因이 되는 部位는 아픈 部位보다 한두 뼈 위에 位置한다. 이런 理由로 治療를 잘못해 苦生하는 사람이 흔하다. 따라서 꼬리뼈 痛症이 있다면 于先 그것이 허리에서 오는 聯關痛인지 確認해야 하고, 꼬리뼈를 만져 분명한 痛症 位置를 찾는 것이 急先務다. 

    一旦 꼬리뼈 痛症이 생기면 刺戟을 줄이고자 앉을 때 도넛 模樣의 方席을 使用하고, 몸을 앞으로 조금 굽히면 조금 便하다. 平素 헐렁한 옷을 입고, 꼬리뼈에 熱을 加할 수 있는 方席 等을 使用하거나 藥局에서 溫찜질 或은 冷찜질 팩을 購入해 꼬리뼈 바로 위에 붙여도 效果를 볼 수 있다. 

    이러한 方法으로도 調節되지 않으면 病院에서 治療를 받아야 한다. 醫師 處方에 따라 鎭痛劑 或은 抗憂鬱症制를 服用하게 될 수 있다. 허리 問題가 같이 同伴된 境遇 同時에 治療해야 한다. 이래도 治療가 되지 않는다면 結局 手術을 받아야 한다. 

    꼬리뼈와 함께 다른 部位에 痛症이 나타나는 複合 痛症 患者도 있다. 얼마 前 한 아랍人 患者가 病室로 찾아왔다. 그는 某小囊(pilonidal sinus)이라는 病을 앓고 있었는데, 이 病은 꼬리뼈 近處에 머리털처럼 毛囊이 發達한 젊은이들에게서 頻發한다. 毛囊이 肥大해지고 구멍이 커져 炎症이 反復되는데, 이 境遇 痛症이 極甚할 뿐 아니라 냄새도 甚하게 난다. 이 病은 再發이 甚해 治療가 어려운 便이지만, 그 아랍人 患者는 國內 한 外科病院에서 手術받고 只今은 잘 지내고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