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個國 電氣車 밸류체인 담긴 ETF 눈여겨보세요”|주간동아

週刊東亞 1301

..

“12個國 電氣車 밸류체인 담긴 ETF 눈여겨보세요”

金晋榮 키움證券 硏究員 “ESG 重視하지 않으면 안 되는 時代”

  • reporterImage

    최진렬 記者

    display@donga.com

    入力 2021-08-09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環境 플랫폼 우그그(UGG)는 ‘우리가 그린 그린’의 줄임말로 環境에 對한 眞摯한 苦悶과 實踐입니다.

    김진영 키움증권 연구원. [사진 제공 · 키움증권]

    金晋榮 키움證券 硏究員. [寫眞 提供 · 키움證券]

    “ESG 投資는 이제 始作 段階에 접어들었다고 判斷합니다.”

    金晋榮 키움證券 硏究員이 7月 30日 ‘週刊東亞’와 電話 인터뷰에서 “지난해 ESG(環境·社會·支配構造) 投資家 金融市場 內 主流로 確實히 자리매김했다. 앞으로는 關聯 規制와 投資 等이 加速化될 것이라고 豫想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金 硏究員은 키움證券에서 글로벌 ETF(上場指數펀드) 投資 部門을 맡고 있다.

    ESG 投資는 거스를 수 없는 大勢다. 證券業界에서도 ESG 投資에 對한 關心이 커지고 있다. 키움證券은 ESG에 關心이 높기로 定評이 나 있다. 올해 上半期 耳峴 代表理事 直屬 태스크포스(TF)를 設置해 ESG 經營 內在化를 推進했다. ESG 債券 發行 代表主管社로도 活潑히 參與하고 있다. 키움證券은 ESG를 優秀하게 履行하는 企業에 投資하는 方式을 통해 ESG 經營을 外部로 擴張할 計劃이다.


    “ESG 戰略 多邊化 빠르게 進行 中”

    ESG에 對한 關心은 投資 領域에서도 이어진다. 키움證券은 2019年부터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통해 ESG 關聯 投資 情報를 提供해왔다. 只今도 ‘키움 ESG Brief’를 每週 發刊해 投資者들에게 關聯 情報를 傳達한다. ESG 關聯 內容도 投資 情報에 包含해 提供하는 것을 檢討 中이며, 一部는 實行하고 있다. 金 硏究員에게 올해 ESG ETF 投資 展望을 물었다.



    投資者들이 ESG에 注目하는 理由는 무엇인가.

    “ESG를 重視하지 않으면 안 되는 時代가 到來했다. ESG는 企業의 持續可能性 次元을 넘어 全 地球的 持續可能性 問題와 直結되는 要素로 떠올랐다. 코로나19 팬데믹 亦是 이러한 現象에 影響을 미쳤다. 各國 政策 立案者와 資産 所有者, 投資者들은 ESG가 金融市場에 미치는 影響을 實感하고 있다. 美國에서도 조 바이든 政府 出帆 後 ESG 關聯 規制 및 投資가 活潑해지고 있다.”

    델타 變異 擴散 等으로 投資를 망설이는 사람이 많다.

    “코로나19 事態는 백신 接種이 擴散하면 언젠가 解消될 이슈지만, ESG는 金融市場에서 뉴노멀로 자리 잡고 있다. ESG ETF 및 펀드 動向을 보면 運用 資産 規模와 新規 商品 數가 每分期 最高値를 이어가고 있다. 이런 흐름은 加速化할 것이다. 유럽聯合(EU) 執行委員會가 最近 2030年까지 溫室가스 純排出量을 1990年 對比 55% 減縮하는 것을 目標로 하는 氣候對應 法案 패키지 ‘피트 抛 55(Fit for 55)’를 發表했다. 韓國 國民年金 亦是 來年까지 ESG 基準을 反映한 資産을 全體 50% 水準으로 擴大할 豫定이다. 코스피 上場社도 2025年을 起點으로 段階的으로 ESG 公示를 義務化해야 한다.”

    ESG ETF는 內容이 비슷비슷하다는 偏見이 있다. 大企業 爲主로 構成됐다는 것이다.

    “主要 大企業이 ESG 基準에서 높은 點數나 等級을 받을 可能性이 크기 때문에 나타나는, 어쩌면 當然한 現象이다. 모든 ESG ETF가 비슷비슷한 것은 아니다. ESG라는 範疇에서도 戰略 多邊化가 빠르게 進行되고 있다. ESG 統合(Integration) 外에도 임팩트 테마 내 環境(E) 테마, 社會(S) 테마, 支配構造(G) 테마로 나뉜다. 環境 테마도 에너지源別로 細部 테마로 分類할 수 있다. 올해 特히 틈새市場을 노린 ESG ETF가 많이 出市됐다. 2月 全 世界 最初로 水素經濟 테마 ETF HTWO가 出市됐고 以後 HDRO, HJEN, HYDR처럼 類似 ETF가 追加됐다. 親環境 建物에 投資하는 ESG 리츠 ETF GBLD도 新規 上場했다. 앞으로 ESG ETF 投資를 願하는 投資者에게 다양한 選擇肢가 될 것으로 期待한다.”


    “2次電池 必須 要素 리튬에 注目”

    金 硏究員은 投資 對象 選定 基準에서 ESG ETF와 一般 ETF 사이에 큰 差異가 없다고 說明한다. 投資 基本 原則은 어디에서나 通用된다는 理由에서다. 金 硏究員은 “ESG ETF라고 해서 種目 選擇 時 一般 ETF와 크게 差異가 있다고 생각지 않는다. 旣存 ETF 種目을 選別할 때 適用하는 投資 基準, 假令 運用 資産 規模, 資金 흐름, 運用 報酬, 去來量 等에 ESG 指標를 함께 考慮할 수 있다”고 指摘했다.

    ESG 指標란 무엇을 말하나.

    “ESG 指標라고 하면 投資 포트폴리오에 ESG 關聯 資産 比重이 어느 程度인지, 펀드의 ESG 評價 等級이 어느 水準인지, 明示된 投資 目的에 符合하게 投資가 進行됐는지 等이 될 수 있다.”

    ESG 重要性이 커짐에 따라 눈여겨보는 ETF가 있나.

    “電氣車 및 2次電池 市場에 對한 熱氣가 매우 뜨겁다. 內燃機關車에서 電氣車로 이동은 거스를 수 없는 패러다임 變化다. 自動車産業 外에도 여러 産業에 새로운 投資 사이클을 만들어내고 있다. Global×Lithium & Battery(LIT)는 電氣車 및 2次電池 市場 擴大를 누릴 수 있는 ETF다. 2次電池 生産의 必須 要素인 리튬 採掘業體는 勿論 2次電池 生産業體, 完成車業體 等 全 世界 12個國에 屬한 電氣車 밸류체인에 分散投資한다. LG化學과 三星SDI 같은 韓國 企業도 높은 比重으로 編入돼 있다.”

    LIT는 世界 1位 리튬 生産業體 앨버말(ALB)부터 電氣車業體 테슬라(TSLA)까지 全 世界 電氣車産業 全體에 연동된 ETF다. LIT는 올해 株價가 30%假量 上昇했다. 金 硏究員은 “新再生 ETF가 많지만 太陽光 等 많은 産業의 境遇 아직 投資할 만큼 收益이 可視化되지 않았다. 反面 電氣車는 이미 市場에서 販賣가 本格化됐다. 餘他 新재생에너지 ETF와 區別되는 部分이 있다. 유럽의 境遇 向後 內燃機關車 販賣價 事實上 禁止된다. 패러다임 變化가 생기는 만큼 關心을 가져볼 만하다”고 指摘했다.


    “經濟 正常化하면 炭素排出權 需要 커질 것”

    시민들이 테슬라 신형 전기차 모델Y를 구경하고 있다. [동아DB]

    市民들이 테슬라 新型 電氣車 모델Y를 구경하고 있다. [東亞DB]

    美·中 葛藤이 深化하면서 電氣車産業 變動性이 커지지 않았나.

    “리튬 素材業種 等 2次電池 밸류체인 業體는 어느 企業의 電氣車에든 다 들어가는 必需財를 만든다. 勿論 (電氣車産業에) 中國 業體가 많이 布陣해 있다. 特히 上位 業體 中 中國 比重이 높다. 最近 中國 政府의 規制와 美·中 葛藤으로 中國 企業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中國 證市 變動性도 甚했다. 그럼에도 LIT는 安定的 흐름을 보였다.”

    電氣車 밸류체인 外에도 關心을 두는 領域이 있나.

    “炭素排出權 膳物에 直接 投資할 수 있는 唯一한 ETF KRBN도 關心 種目 中 하나다. KRBN은 炭素排出權 先物 價格으로 構成된 IHS 마킷 글로벌 카본 指數를 追從한다. EU-ETS(유럽), CCA(美國 캘리포니아), RGGI(美國 北東部) 세 地域의 炭素排出權 先物 價格을 包括하는 方式이다. 올해 約 40% 上昇했다.”

    炭素排出權 投資에 낯설어하는 投資者도 많을 텐데.

    “炭素排出權度 株式이나 債券처럼 去來가 可能하고 價格 水準이 需要와 供給에 依해 決定된다. 앞으로 需要와 供給에 따라 炭素排出權 去來 價格이 形成될 텐데, 各國의 炭素中立政策이 可視化되고 있어 肯定的이다. 經濟 活動이 다시 活潑해지면 企業의 設備 稼動率 및 에너지 使用量 增大로 炭素排出權 需要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向後 主要國들의 炭素中立 目標價 强化되면서 炭素排出 割當量 自體가 縮小될 수 있다. 排出權 無償割當이 줄고 有償割當이 늘어나게 되는 點도 炭素排出權 價格을 더 끌어올릴 수 있다.”

    膳物 投資家 不安하다는 投資者도 있다.

    炭素排出權이라는 槪念이 낯설고 膳物에 投資되기 때문에 憂慮하는 投資者들도 있을 것이다. 포트폴리오 多角化와 危險 分散 觀點에서 投資한다면 充分히 魅力的이라고 判斷한다. KRBN은 1年에 한番 롤오버가 實施된다. 膳物의 交替週期가 잦지 않고, 膳物 間 價格 差異가 크지 않아 變動性도 其他 膳物 對備 制限的이라 할 수 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