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의 再構成 外|週刊東亞

週刊東亞 904

..

생각의 再構成 外

  • 入力 2013-09-09 10:17: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생각의 재구성 外
    생각의 再構成

    마리아 코니코바 지음/ 박인균 옮김/ 청림출판/ 360쪽/ 1萬5000원


    名探偵 셜록 홈스가 事件을 풀어가는 興味津津한 過程을 통해 問題解決에 關한 事故 戰略을 이야기한다. 홈스는 뛰어난 觀察力과 다양한 想像力, 合理的 推論을 통해 難題를 解決했다. 日常에서 누구나 若干의 自己意識과 練習만 있다면 홈스 같은 問題解決 시스템을 갖출 수 있다.

    서울, 空間의 記憶 記憶의 空間

    藻翰 지음/ 돌베개/ 360쪽/ 1萬6000원




    많은 이에게 삶의 터전이 되는 서울은 著者에게도 特別하다. 태어나고 자란 곳이자, 어린 時節과 靑春 時節이 고스란히 담긴 記憶 貯藏所이기 때문이다. 오늘의 눈으로 본 華麗하고 새로운 핫 플레이스가 아닌, 옛 時間의 痕跡과 空間이 품은 記憶들을 떠올린다.

    아이디어 퍼주는 스푼 : 시즌 2

    조현경 지음/ 어바웃어북/ 410쪽/ 1萬6800원


    創意性을 키우는 것은 成功 條件이 아닌, 生存 條件이다. 創意性은 많이 읽고, 듣고, 經驗해야 길러진다. 平素 머릿속에 뿌려 놓은 수많은 情報의 씨앗에서 發芽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쇼윈도에 陳列된 奇拔하고 위트 넘치는 製品에서도 트렌드를 읽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山 詩

    이성선 지음/ 市와/ 92쪽/ 1萬 원


    ‘달 벌레가/ 山을 파먹어 들어가서// 그 안에 동그랗게/ 몸 꼬부렸다// 달을 먹은 산// 子正이 넘은 夜밤/ 牡丹꽃 위에 눕다// 아무도 바라보지 않는 마당 구석’(‘牡丹꽃 위에 눕다’). 著者는 선 世界를 追求하며 自然과의 對話를 試圖한다. 簡潔하고 明澄한 言語는 宇宙 秩序를 닮았다.

    날씨가 바꾼 익사이팅 世界史

    반기성 지음/ 플래닛미디어/ 352쪽/ 1萬8000원


    戰爭에서 날씨가 勝敗를 左右하는 要素였다면 氣候는 文明을, 나아가 歷史를 바꾸는 큰 要素다. 摩耶文明이나 메소포타미아文明은 大가뭄으로 滅亡의 길을 걸었다. 卽 氣候變化에 對應하지 못하면 國家의 未來는 없다. 人類 歷史를 만들고 支配한 날씨의 놀라운 祕密을 벗긴다.

    니그로

    W. E. B. 듀보이스 지음/ 황혜성 옮김/ 三千里/ 272쪽/ 1萬5000원


    黑人이 美國 大統領인 時代이지만, 20世紀 初 美國 黑人은 人間의 基本 權利를 누리지 못했다. 著者는 100年 前 “20世紀의 問題는 人種障壁의 問題”라며 人種主義를 警告했다. 美國 全域에서 벌어진 黑人과 奴隸에 對한 抑壓 및 搾取, 그리고 黑人 狀況을 客觀的으로 紹介한다.

    왜 우리는 不平等을 甘受하는가?

    지그문트 바우만 지음/ 안규남 옮김/ 東녘/ 124쪽/ 1萬2000원


    全 世界가 必死的으로 經濟成長 根本主義를 밀고 나가는데도 階層 上昇 사다리는 故障 난 지 오래다. 經濟成長은 少數에게는 富의 增加를 의미하지만, 大衆에게는 社會的 地位와 自尊感의 急激한 墜落을 뜻한다. 不平等의 犧牲者들이 오히려 不平等을 擁護하는 實體를 다룬다.

    哲學者가 달린다

    마크 롤랜즈 지음/ 강수희 옮김/ 秋收밭/ 276쪽/ 1萬5000원


    中年 哲學者인 著者는 허물어져가는 肉體를 딛고 마이애미 마라톤 大會 出發線에 선다. 그 瞬間, 人生에서 重要했던 달리기의 瞬間이 走馬燈처럼 스쳐간다. 달리기의 固有 리듬과 心臟搏動이 허물어져가는 우리 人生에 어떻게 眞正한 自由와 歡喜를 가져다주는지 풀어낸다.

    시크릿파일 西海戰爭

    金鍾大 지음/ 메디치/ 348쪽/ 1萬5000원


    第1延坪海戰부터 延坪島 砲擊 事件까지 12年間 西海 北方限界線(NLL)에서 일어난 다섯 次例 戰鬪를 다룬다. 이 戰鬪들을 통해 危機管理에 서툰 海軍과 合參, 非合理的인 國防部와 靑瓦臺 外交安保라인의 맨얼굴이 생생히 드러난다. 大韓民國 安保가 큰 걱정이다.

    사랑의 妙藥

    루이스 어드리크 지음/ 정연희 옮김/ 文學동네/ 470쪽/ 1萬4000원


    준 캐시包는 인디언 女子를 하룻밤 쉬운 相對로밖에 取扱하지 않는 白人 社會에 絶望한 채 마지막 希望을 품고 인디언 保護區域으로 돌아가다 죽음을 맞는다. 준 叔母를 좋아하고 따랐던 앨버틴은 그女의 죽음을 哀悼하려고 아주 오랜만에 保護區域으로 돌아와 家族을 만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