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Z世代가 요즘 꾸미는 ‘아날로그 感性’|週刊東亞

週刊東亞 1431

..

Z世代가 요즘 꾸미는 ‘아날로그 感性’

[김상하의 이게 뭐Z?] 紙匣이 되는 沙糖 케이스, 進化하는 私物函, 膳物用 아크릴백 流行

  • 김상하 채널A 經營戰略室 X-스페이스팀長

    入力 2024-03-19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檢索窓에 ‘요즘 流行’이라고 入力하면 聯關 檢索語로 ‘요즘 流行하는 패션’ ‘요즘 流行하는 머리’ ‘요즘 流行下 는말’이 주르륵 나온다. 果然 이 檢索窓에서 眞짜 流行을 찾을 수 있을까. 範圍는 넓고 單純히 工夫한다고 正答을 알 수 있는 것도 아닌 Z世代의 ‘찐’ 트렌드를 1997年生이 알딱잘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 있게)하게 알려준다.

    알고리즘은 趣向을 把握하는 데 有用한 道具다. 인스타그램 돋보기窓에 들어가면 計定主가 關心 있어 할 만한 揭示物이 떠 있고, 유튜브 뮤직은 使用者 趣向에 맞을 만한 노래를 推薦한다. 그러나 가끔은 이런 技術 發展에서 벗어나 아날로그 感性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가 있다. 音源 사이트에서 音樂을 들을 수 있음에도 바이닐(LP)을 사 모으고, 電子冊 代身 무겁고 空間을 많이 차지하는 종이冊을 購買하는 理由다. 最近 Z世代가 自身의 아날로그的 感覺을 보여주기 위해 꾸미는 것들을 알아보자.

    # 沙糖 먹고 感性 케이스도 챙기고

    민트 사탕 ‘알토이즈(ALTOIDS)’ 틴 케이스로 꾸민 ‘알토이즈 월렛’. [틱톡 @fullblueberry_ 계정 캡처, 틱톡 @ubu_q.lz 계정 캡처]

    민트 沙糖 ‘알토이즈(ALTOIDS)’ 틴 케이스로 꾸민 ‘알토이즈 월렛’. [틱톡 @fullblueberry_ 計定 캡처, 틱톡 @ubu_q.lz 計定 캡처]

    便宜店에 가면 틴 케이스에 담긴 민트 沙糖 製品을 여럿 볼 수 있다. 알토이즈(ALTOIDS), 바클리즈(BARKLEYS) 等이 그 例다. 最近 이런 沙糖 케이스로 작은 紙匣이나 파우치를 만드는 게 流行처럼 번지고 있다. 沙糖을 다 먹은 뒤 틴 케이스를 깨끗이 닦아 本人의 所持品을 담는 것이다. 케이스 디자인이 무척 예쁘다 보니 沙糖을 다 먹고도 버리지 않고 再活用하게 되는 듯하다. 온라인上엔 이미 ‘알토이즈 월렛’ 해시태그를 달아 自身의 케이스 寫眞을 업로드해둔 Z世代가 많다.

    勿論 틴 케이스 크기가 작아서 많은 物件을 넣을 순 없다. 그럼에도 Z世代는 립밤, 이어폰 等을 담아 알차게 活用하는 모습이다. 物件을 넣고 다니는 데 그치지 않고 케이스를 스티커, 寫眞 等으로 아기자기하게 꾸미기도 한다. 本人 趣向이 드러나도록 좋아하는 演藝人 寫眞을 붙이거나 ‘빨朱勞抄파藍보’ 여러 色깔 콘셉트로 케이스를 꾸미는 것이다. 알토이즈 월렛을 만들어본 사람은 “열 때마다 힐링된다”거나 “가방 속에 나만의 작은 休息 空間을 갖고 다니는 느낌”이라고 말한다.

    # 私物函 꾸미기에 眞心인 K-學生들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 굿즈 등을 활용한 ‘사꾸’(사물함 꾸미기). [틱톡 @romi__0701 계정 캡처]

    좋아하는 演藝人 寫眞, 굿즈 等을 活用한 ‘社꾸’(私物函 꾸미기). [틱톡 @romi__0701 計定 캡처]

    ‘私物函 꾸미기’(사꾸)가 進化하고 있다. 最近 學校 私物函이 하이틴 映畫에 자주 登場하는 鐵製 私物函으로 바뀌면서 꾸밀 수 있는 空間이 넓어진 德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Z世代 學生들이 自身의 趣向을 限껏 담아 꾸민 私物函이 자주 눈에 띄는데, 좋아하는 演藝人 寫眞, 굿즈 等으로 私物函을 꾸민 境遇 누가 私物函이라고 말해주지 않으면 生日카페에 온 게 아닌가 싶을 程度다.



    오레오 같은 브랜드에선 이미 이런 K-學生들의 社꾸를 하나의 마케팅 方案으로 活用하고 있다. 오레오로 私物函을 裝飾한 寫眞을 公式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等 꾸미기 例示를 보여주는 것이다. 틱톡에선 自身의 私物函을 紹介하는 ‘私物函 챌린지’도 流行 中이다. 演藝人, 映畫, 캐릭터 等 自身이 選好하는 對象으로 私物函을 꾸민 이가 自己 私物函을 열어 보여주면 나머지 사람들이 “와, 씹德”이라고 외치며 다 같이 感歎을 표하는 게 그것이다. 工夫, 試驗뿐인 學校生活에서 親舊들과 이런 재미를 만들어나가는 게 後날 K-學生들에게 所重한 追憶이 되지 않을까 싶다.

    # 趣向 한 番에 담은 膳物 아크릴백

    뷰티 브랜드 록시땅이 자사 제품과 꽃으로 아크릴백을 꾸민 모습. [인스타그램 @eclore.flower 계정 캡처]

    뷰티 브랜드 록시땅이 自社 製品과 꽃으로 아크릴百을 꾸민 모습. [인스타그램 @eclore.flower 計定 캡처]

    아날로그的 趣向과 이를 보여줄 수 있는 物件이 重要해지면서 아크릴백이 流行할 兆朕을 보이고 있다. 아크릴百은 말 그대로 透明 아크릴 가방에 趣向인 物件을 담아 밖에서도 보이도록 커스텀하는 것인데 最近 브랜드 行事場, 放送 프로그램 終放年 等에 자주 登場하고 있다. 아크릴百을 꾸미는 方法은 다양하다. 가방 겉面에 글씨를 쓰거나 테이프를 붙여 글字 模樣을 만들 수도 있고, 가방 안쪽에 寫眞, 葉書 等을 넣어 이미지가 보이게 할 수도 있다. 한 브랜드에선 아크릴百에 꽃을 넣어 브랜드 製品과 꽃이 어우러지도록 演出하기도 했다. 아크릴白은 꼭 브랜드 行事用이 아니어도 個人 間 膳物用으로 活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早晩間 새로운 이벤트나 膳物을 苦悶할 때 相對 趣向을 아크릴백에 가득 담아 傳하는 文化가 자리 잡게 되지 않을까.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