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혀끝 快感도 簡便하게, 아이스크림 購讀 時代|週刊東亞

週刊東亞 1300

..

혀끝 快感도 簡便하게, 아이스크림 購讀 時代

한 달에 3萬 원 未滿… 랜덤 박스 재미, 와플메이커 膳物은 덤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1-07-3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무더위와 코로나19 사태로 집에서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디저트인 아이스크림 구매가 늘었다. [GETTYIMAGES]

    무더위와 코로나19 事態로 집에서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디저트人 아이스크림 購買가 늘었다. [GETTYIMAGES]

    낮에는 暴炎, 밤에는 熱帶夜와 戰爭이다. 찌는 더위를 이겨낼 ‘쿨템’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中에서도 包裝 비닐을 벗기고 입에 넣자마자 혀끝부터 시원함이 몰려드는 아이스크림이 가장 ‘價性比’ 좋은 아이템이 아닐까.

    요즘 便宜店이나 마트에서 아이스크림을 찾는 이가 많다. 예전 같으면 시원한 카페에서 얼음 들어간 飮料를 찾았을 이들도 코로나19 事態에 따른 社會的 距離두기 탓에 ‘카페놀이’보다 ‘집콕’을 擇하다 보니 冷藏庫에 쟁여두고 먹을 ‘쿨템’을 具備하는 境遇가 늘었다.

    지난해부터 賣出 上昇勢

    氷菓業體들度 이런 消費者의 變化에 발 빠르게 對應하고 있다. 國內 氷菓業界는 지난해 9月 빙그레가 해태아이스크림을 引受하면서 빙그레 對 롯데(롯데제과+롯데푸드) 構圖를 보인다. 올해 1分期 賣出을 보면 빙그레가 1111億 원으로 롯데(1094億 원)를 제쳤다. 하지만 實際 勝負處는 여름인 2~3分期다.

    韓國農水産食品流通公社 食品産業統計情報시스템에 따르면 兒童 人口 減少 等으로 國內 아이스크림 賣出額은 2015年 2兆184億 원에서 2019年 1兆4252億 원으로 大幅 떨어졌다. 그러던 中 지난해부터 氷菓市場 賣出이 다시 上昇勢를 보이고 있다. 하나金融投資에 따르면 지난해 氷菓 4社(롯데제과, 빙그레, 롯데푸드, 해태)의 合算 賣出은 前年 同期 對比 5.8% 上昇했다.

    業界 關係者들은 아이스크림 割引店이라는 新規 販賣 채널이 늘어난 것과 아이스크림이 코로나 時代 집에서 먹기 좋은 디저트로 注目받았다는 點을 增加 要因으로 꼽는다. 家庭用 大容量 아이스크림 販賣가 늘어난 것도 賣出에 한몫했다.



    定期 購讀으로 忠誠 顧客 確保

    빙그레(왼쪽)와 롯데푸드의 아이스크림 구독 서비스. [빙그레 홈페이지 캡처, 롯데푸드 홈페이지 캡처]

    빙그레(왼쪽)와 롯데푸드의 아이스크림 購讀 서비스. [빙그레 홈페이지 캡처, 롯데푸드 홈페이지 캡처]

    氷菓業體들은 定期 購讀 서비스를 통해 忠誠 顧客 確保에도 熱을 올리고 있다. 大部分 3萬 원 未滿에 2~3個月씩 購讀하도록 한 것이 特徵이다. 한 달 購讀料를 3萬 원 未滿으로 잡은 理由는 그것보다 金額이 높아지면 心理的 進入 障壁이 생기기 때문이라는 게 業界 關係者들의 說明이다. 더운 날씨에 아이스크림을 사러 便宜店이나 마트를 오가는 수고를 덜어준다는 利點에 아이가 있는 家庭에서 特히 反應이 좋다.

    롯데푸드는 7月 初 아이스크림 購讀 서비스인 ‘힙스터 페스티벌’을 열었다. 2個月 購讀에 2萬5000원을 내면 한 달에 25個씩 總 50個 아이스크림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였다. 先着順 300名에게 商品을 販賣했는데 입所聞을 타 일찌감치 마감됐다.

    롯데제과는 菓子 購讀 서비스인 ‘月刊 菓子’에 이어 지난해 自社 아이스크림 브랜드 나뚜루 購讀 서비스 ‘月刊 나뚜루’를 론칭하고 先着順 500名에게 商品을 販賣했다. 購讀費는 月 2萬6400원으로 3個月値를 先決濟하는 方式이었다. 每月 다른 테마를 適用해 브랜드 매니저가 고른 製品을 보내주는 一種의 ‘아이스크림 랜덤 박스’였다. 構成 內容은 製品을 받을 때까지 非公開로 進行됐다.

    빙그레는 自社 아이스크림 브랜드 끌레도르의 定期 購讀 서비스를 進行하고 있다. 지난해 10月 始作했는데 여러 會社의 아이스크림 購讀 서비스 中 가장 ‘長壽’하고 있다. 每月 1萬9900원 또는 2萬4900원을 내고 끌레도르 아이스크림을 받아보는 서비스로, 가장 最近에는 3個月値를 購讀하면 와플메이커를 스페셜 기프트로 준 德에 直接 만든 크로플에 끌레도르 아이스크림을 곁들여 먹는 認證샷을 인스타그램에 올린 購讀者가 많았다.

    [GETTYIMAGES]

    [GETTYIMAGES]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