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내라, 最高의 人材로 키우겠다”|주간동아

週刊東亞 715

..

“보내라, 最高의 人材로 키우겠다”

서울 13個 自律型 私立高 校長들 “自立型 私立高·特目高 뛰어넘을 것”

  • 이혜민 記者 behappy@donga.com 오진영 自由寄稿家 ohnong@hanmail.net

    入力 2009-12-10 17:28: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올해 처음으로 서울地域 13個를 包含해 全國 20個 自律型 私立高가 指定됐다. 自律型 私立高는 學校 運營의 自律性을 保障받는 學校로, 敎科課程을 自由롭게 짤 수 있다는 點이 特徵. 敎科 履修 單位의 50%만 國民共通 基本敎育課程으로 編成하면 된다.

    서울地域 自律型 私立高의 新入生은 中學校 內申 上位 50% 以內 學生들의 支援을 받아 抽籤으로 選拔한다(일반전형·80%). 社會的 配慮者, 體育 特技者 等을 對象으로 한 特別銓衡(20%) 選拔은 學校 自律에 맡긴다. 原則的으로 學校가 位置한 市·道 單位에서만 學生을 選拔할 수 있지만, 自律型 私立高가 아직 指定되지 않은 仁川 大田 蔚山 慶南 濟州 全北地域 學生들은 올해에 한해 서울 等 他 地域 自律型 私立高에 支援 可能하다.

    서울地域 自律型 私立高는 自立型 私立高, 特殊目的高(以下 特目高)와 함께 高校入試 過程에서 前期高校에 屬한다. 12月3日 願書接受가 마감됐으며, 銓衡은 7日부터 이틀間 施行되고 最終 合格者는 11日에 發表된다.

    그런데 올해 入試부터 前期高校 間 重複 支援이 禁止되면서 上位圈 學生들의 苦悶이 커졌다. 서울地域 自律型 私立高 校長들은 이에 對해 한 목소리로 “自立型 私立高와 특목高를 뛰어넘는 良質의 敎育環境을 提供할 수 있다”고 말했다. 深化學習 및 大學 連繫 AP(Advanced Placement·選手學習) 講座 等 水準 높은 敎育 프로그램을 導入하는 것은 勿論, 各種 奬學金 制度를 마련해 學生들이 最上의 條件에서 工夫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登錄金은 年 400萬~500萬원으로 一般系 高校의 3倍에 達하지만, 學生들에게 돌아가는 惠澤은 이보다 훨씬 크다는 게 이들 學校의 說明이다.

    다음은 서울地域 13個 自律型 私立高 校長들이 直接 밝힌 ‘우리 學校만의 强點’ ‘大入 戰略’ ‘優秀敎員 確保 方案’ ‘奬學金 制度 運營案’이다. 올해 自律型 私立高 願書接受는 마감됐지만, 來年 以後 高校入試를 準備하는 現在 中學校 2學年 以下의 學生 및 學父母에게 좋은 情報가 될 것이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경희高等學校 校長 洪翼杓

    “경희대 連繫 AP課程 통해 大學敎育 맛본다”

    경희대 캠퍼스 안에 자리한 경희고에선 마침 中學生들을 위한 說明會를 마치고 있었다. 進學弘報部長인 류재우 敎師는 學生들에게 慶熙大 甁雪餻攪亂 點을 가장 많이 强調했다고 한다. 이 學校에 入學하기만 하면 경희대 國際敎育院에서 토플 授業을 받고, AP課程을 들을 수 있다는 것. 洪翼杓 校長은 경희대와의 連繫 프로그램을 强化해 江北 學生들의 競爭力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强點 경희대 國際敎育院에서 토플 授業을 받을 수 있는 것은 勿論, 경희대 國際交流處와 姊妹結緣한 學校가 많아 留學 프로그램을 進行하기도 수월하다. 慶熙大 連繫 AP課程을 運營하기 때문에 外國語高 學生들처럼 大學에서 몇 科目을 선(先)수강해 學點을 받을 수도 있다. 또 數學·科學 英才 프로그램, 國際化 人材育成 프로그램 等을 만들어 水準別로 指導할 것이다. 人性敎育 側面에서는 全校生에게 跆拳道를 가르쳐 몸과 마음을 가다듬게 하고 김장하기, 障礙人 돕기 等을 實施해 配慮심을 키우겠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中間考査, 期末考査 等 定期 試驗에 模擬考査 範圍를 包含하는 方式으로 內申과 修能 工夫를 連繫할 方針이다. 放課 後에는 基礎·深化學習班을 運營해 學生들이 따로 私敎育을 받지 않아도 되도록 하겠다. 競試大會를 隨時로 開催해 學習 意志를 북돋우려 한다. 數學과 科學을 특성화할 豫定이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高校와 大學에서 모두 講義할 수 있는 敎員을 採用하려고 한다. 放課 後 授業은 優秀 敎員을 中心으로 進行해나가겠다.

    奬學金 總同門會에서 奬學金을 모으고 있다. 現在까지 6000萬원을 確保했다. 어떤 基準으로 學生에게 支給할지는 論議 中이다.

    學費 472萬4700원(年間 授業料, 入學金, 年間 學校運營支援費 包含), 放課 後 學校 敎育費 學期當 33萬~60萬원 住所 동대문구 慶熙大길 47(利文 1-3) 問議 02-966-4059 財團 경희學院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同姓高等學校 校長 김웅태

    “新入生 奬學金, 最高 水準 子婦”

    金壽煥 樞機卿을 輩出했고, 鄭鎭奭 現 樞機卿이 財團理事長으로 있는 가톨릭系 學校다. 自律型 사립교 中 唯一하게 豫備神學生 過程을 運營한다. 김웅태 校長은 “社會 各界에서 活動하는 先輩들의 後援과 멘토링이 東姓考의 자랑”이라고 强調했다.

    强點 各種 進路 相談, 適性檢査와 學習能力檢事, 多面的 人性檢査를 實施해 學生 스스로 適性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學生 個個人이 能動的으로 將來 設計를 하도록 敎育하는 것이 窮極的인 目標인 만큼 앞으로도 이를 强化해나갈 計劃이다. 讀書 認證制, 各種 競試大會를 實施해 全校生의 參與를 積極 誘導하겠다. 土曜文化體驗을 正規授業으로 編成함으로써 名詞招請, 演劇, 學父母와의 對話, 進路 指導 講演 等으로 學生들의 視野를 넓히겠다. ‘믿음과 사랑으로 奉仕하는 人間商’이란 同姓의 敎育目標를 具現하기 위해 體系的인 奉仕活動을 企劃하고, 全校生에게 體驗 機會를 附與하겠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私敎育에 依支하지 않고도 名門大에 入學할 수 있도록 夜間自律學習을 徹底히 指導할 생각이다. 學生의 個人差를 考慮해 영·數 科目의 水準別 授業을 實施하고, 校內에 構築된 ‘統合論述팀’을 稼動해 論述 對備 特講을 開設할 것이다. 學生들은 適性과 水準에 따라 授業時間을 맞춤型으로 選擇할 수 있다. 홈페이지를 活用해 敎師와 學生의 學習·相談 活動도 支援하겠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이미 學年部長 責任指導制를 實施함으로써 學年部長이 該當 學年 學生들의 勉學 雰圍氣, 學習能力, 學校生活을 指導하도록 制度化했다. 進學指導部를 新設해 前 敎師가 入試의 最高 專門家가 되도록 督勵 中이다. 硏修活動도 持續的으로 展開하고, 敎師의 競爭力 向上을 위해 名品授業認證制도 實施할 計劃이다.

    奬學金 學生들에게 서울大敎區 天主敎維持財團, 同性同窓會, 卒業生, 篤志家 等이 出演하는 27種의 奬學金이 支給되고 있다. 앞으로 段階的으로 擴大할 方針이다. 新入生 特別 奬學金은 現在 自律型 私立高 中 最高 水準이라고 自負한다. 中學校 內申 1% 以內 學生에게는 3個年 授業料 全額 支援, 內申 3% 以內 學生에게는 1個年 授業料 全額 支援, 中學校 內申 7% 以內 學生에게는 1年 授業料 50%를 支援한다.

    學費 473萬1900원(年間 授業料, 入學金, 年間 學校運營支援費 包含) 住所 종로구 혜화동 90-7 問議 02-765-6942 財團 가톨릭學院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배재고등학교 校長 김현수

    “寄宿舍 生活 通한 스파르타式 敎育”

    歷史的 氣品이 느껴지는 배재고는 평화로워 보였다. 建物 內壁에 ‘敎師의 祈禱文’李 적혀 있는가 하면, 同門들의 愛校心이 담긴 碑石 等을 여기저기서 볼 수 있었다. 김현수 校長은 “基督敎 精神으로 設立된 배재의 人性敎育은 他의 追從을 不許한다”고 斷言했다. 그는 “國家 經濟成長의 動力은 科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배재고가 앞서서 科學을 集中 敎育하겠다”는 抱負를 밝혔다.

    强點 124年 傳統에 걸맞게 各界各層에 先輩가 많다. 海外에도 배재同門會가 結成돼 있을 程度. 同文을 對象으로 100億원 募金運動을 進行하는데, 只今까지 10億원이 걷혔다. 學校 入口에 있는 돌과 碑石도 同門들이 보내온 것이다. 基督敎 精神으로 設立된 學校라 人性敎育에서 斷然 뛰어나다고 自負한다. 敎師 相當數가 信者이기 때문에 授業이나 學生들을 對하는 態度가 매우 眞摯하며, 喬木室의 카운슬링度 優秀하다. 經濟成長의 動力인 科學을 重點的으로 가르칠 計劃이다. 學校 內에 自然史博物館이 있는데, 그 自體로 훌륭한 敎材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400餘 名을 收容할 수 있는 寄宿舍를 新築 中이다. 寄宿舍의 3分의 1은 遠距離 學生, 나머지 3分의 2는 成績 優秀者에게 配定해 스파르타式 敎育을 實施하겠다. 밤 10時까지 夜間自律學習을 原則으로 하고, 國·英·數 主要 科目에 많은 時間을 配定할 것이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學生들의 水準이 높아지면 先生님의 水準도 높아진다. 中學校 內申 50% 以內 學生들이 오면 先生님들도 더 熱心히 가르칠 것이다. 政府 方針에 따라 敎員評價를 强化할 計劃이며, 優秀敎師를 誘致하기 위해 努力 中이다.

    奬學金 同文을 對象으로 募金運動을 進行, 奬學金을 擴充하고 있다. 中學校 內申 1% 以內인 新入生에게는 3個年 奬學金을 支給한다. 이 밖에도 세일奬學金, 운경奬學財團 奬學金, 하나 奬學金, 靖獻奬學財團 奬學金 等 다양한 形態의 奬學金을 支援한다.

    學費 一般系의 3倍 水準 住所 강동구 고덕동 313(강동구 고덕동길 227) 問議 02-441-9161 財團 배재學堂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崇文高等學校 校長 서준호

    “學生들이 受講科目 直接 選擇 作文 强化해 入學査定官第 對備”

    숭문고는 올해로 學校 設立 100年을 맞았다. 올해 赴任한 서준호 校長(前 西江大 經濟學科 敎授)은 “맞춤型 敎育課程을 模範的으로 運營하겠다”는 抱負를 밝혔다.

    强點 全體 敎師들의 合意를 거쳐 自律型 私立高를 申請하게 됐다. 석 달 내내 敎育 特性化 課程을 準備한 敎師들이 앞으로도 學校의 變化를 主導해나갈 것이다. 現在도 서강대와 協力學校 體制를 맺고 1對 1 멘토링 시스템을 運營하고 있는데, 앞으로 이를 더욱 强化하는 것은 勿論 大學과 連繫한 AP過程도 運營할 計劃이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學生들에게 科目 選擇權을 附與해 願하는 境遇 全體 授業의 55%를 國·英·數 科目으로 채울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作文實力 强化를 위해 正規 授業에 讀書·作文 敎育을 包含, 高校 3年間 原稿 作成의 基本 틀을 닦게 할 計劃이다. ‘函數論’ 等 高級 數學半島 運營할 豫定. 英語 授業의 境遇, 한 學年 過程을 한 學期에 끝내는 ‘學期 集中制’를 實施한다. 英語, 漢字, 情報化 卒業認證制를 實施해 그 分野 專門 人材를 養成하고자 한다. 또한 1對 1 進學指導 시스템을 基盤으로 讀書 포트폴리오 作成과 個人 硏究課題 遂行을 支援해 入學査定官制에 對備하겠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우리 學校 敎師의 50% 以上이 碩·博士 學位 所持者다. 앞으로도 敎師들의 專門性 向上을 積極 支援하겠다. 敎師들은 月 1回 硏究會議를 통해 授業方法 改善에 힘쓸 것이다.

    奬學金 全體 學生 中 20% 以上이 奬學金 惠澤을 받는다. 特히 同門 子女는 全員 奬學金 惠澤을 받게 될 것이다. 家庭 形便이 어려운 學生에겐 守護天使奬學金 等의 形態로 學費가 支援된다. 入學成績 優秀者에게는 海外硏修 惠澤도 주어진다.

    學費 416萬원(年間 授業料, 入學金, 年間 學校運營支援費 包含). 13個 自立型 私立高 中 가장 低廉 住所 마포구 대흥동 28 問議 02-716-2980 財團 崇文學院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세화高等學校 校長 강헌모

    “1人1期, 1人1寸 통해 全人敎育 實踐”

    세화고는 ‘江南의 노른자’로 불리는 반포地域에 자리하고 있다. 1987年 開校해 歷史는 짧지만, 지난해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等 名門大 合格 實績이 서울地域 自律型 私立高 中 가장 좋았다. 강헌모 校長은 “세화고는 外國語高나 과학고와 겨뤄도 絶對 뒤처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工夫만 强調하는 게 아니라 “‘생각하는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다’는 信念 아래 全人敎育을 實施하겠다”고 밝혔다. ‘入學企劃팀長’ ‘入學弘報팀長’이란 職銜을 처음으로 갖게 됐다는 敎師들도 부르튼 입술로 세화고의 新敎育에 對해 熱心히 說明했다. 敎職員들의 熱誠的인 모습이 무척 印象的이었다.

    强點 入試敎育이 아닌 全人敎育을 目標로 한다. ‘1人1期’를 目標로 삼고 土曜日에는 ‘技藝’를 익히도록 指導할 것이다. 大學 進學 以後 學生의 삶의 質을 높이기 위해서다. 스키, 스노보드, 水上스키, 웨이크보드 中 하나를 반드시 受講하게 하는 理由도 같은 脈絡. 한 學生이 農村의 한 地域과 結緣을 맺어 꾸준히 奉仕活動을 實踐할 수 있도록 ‘1人1寸’ 槪念도 導入할 計劃이다. 1學年 2學期부터 敎育課程이 人文社會·理學工學·國際過程으로 分離되고 敎養經濟, 敎養科學, 敎養漢字, 敎養讀書 科目을 新設해 實生活에서 活用할 수 있는 知識을 習得할 수 있도록 했다. 入學 後 바로 人·適性 및 思考力 檢事, 水準別 敎育을 實施할 方針이다. 무엇보다 英才性이 늦게 나타나는 아이들을 찾아내 敎育하고자 한다. 이런 學生일수록 ‘뒷심’李 强하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1學年 때부터 每日 마지막 授業時間에는 修能 問題풀이를 해나갈 豫定이다. 하지만 앞으로는 修能이 大入에서 重要한 變數가 되진 않을 것으로 본다. 入學査定官制나 隨試入試의 比重이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學校에서 實施하는 多樣한 敎養 科目들은 바뀐 入試 銓衡에 매우 유리하다. 또 1, 2校時를 合쳐 110分間 討論授業度 進行할 計劃인데, 이는 入學査定官第 對比에 큰 도움이 된다. 隨時로 ‘工夫方法 特講’을 열어 自己紹介書 쓰는 法, 冊·新聞 읽는 法, 칼럼 要約하는 法, 工夫하는 法 等도 알려주고자 한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敎員評價를 통해 좋은 評價를 받지 못한 敎師들은 高强度 硏修를 받게 할 것이다.

    奬學金 每年 2億원씩 社會的 配慮 對象者를 中心으로 奬學金을 支給할 計劃이다.

    學費 473萬700원(年間 授業料, 入學金, 年間 學校運營支援費 包含) 住所 서초구 반포本洞 753 問議 02-594-8721 財團 一周學院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신일高等學校 校長 김기훈

    “交換學生 派遣 等 글로벌 人材 敎育에 强點”

    김기훈 校長은 中學校 校長도 兼任하는 데다, 最近 新入生 接受와 寄宿舍 新築 等이 겹쳐 精神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그는 “名門私學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아무리 바빠도 괜찮다”면서 “學生들이 하나의 樂器 程度는 연주할 수 있도록 指導해 신일고 오케스트라의 演奏를 듣는 게 꿈”이라며 환하게 웃었다.

    强點 ‘私敎育 없는 學校’를 實現하기 위해 全校生에게 1人1席 自習室을 提供, 勉學 雰圍氣를 造成할 計劃이다. 學生이 願하면 밤 11時까지 工夫할 수 있다. 300名을 受容할 수 있는 寄宿舍가 2011年에 完工되며, 遠距離 學生들을 위한 通學버스도 運營할 計劃이다. 우리 學校는 特히 글로벌 人材 敎育 프로그램이 자랑이다. 海外 優秀 高校에 交換學生을 派遣하고, 海外留學 準備班을 통해 美國 아이비리그 進出을 支援할 豫定이다. 리더십과 敎養을 갖춘 人材 養成을 위해 全校生에게 디지털 피아노 敎育을 實施하겠다. 各 學生들이 樂器 하나씩은 연주할 수 있도록 指導해 窮極的으로 오케스트라를 創團하는 것이 目標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現在 25%인 國·英·數 授業時間을 47%로 늘리겠다. 비(非)修能 科目 單位 數는 大幅 縮小하고 正規課程을 2學年 末까지 完了해, 3學年 때는 專門 科目 或은 修能探究 授業을 實施하겠다. 授業 後 저녁 6時30分~9時30分 3時間 동안 20名 以下의 小規模로 補充授業이 進行되는데, 學生들이 直接 授業 時間과 科目을 選擇할 수 있다. 隨試入學에서 公認 英語成績이 重要해지고 있어 ‘TEPS’를 正規課程으로 編成했다. 自體 開發한 온라인 成跡管理 시스템으로 體系的인 進學 指導를 해나갈 計劃이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自律型 私立高를 準備하면서 名門大 出身 敎師 確保에 注力했다. 現在도 英語, 數學 科目 爲主로 優秀敎師를 充員하고 있다. 來年부터는 敎員評價를 實施할 豫定이다.

    奬學金 極少數 成績 優秀者에게 奬學金을 몰아주기보다 적은 額數라도 많은 學生에게 惠澤을 줘 學習意欲을 鼓吹하고자 한다. 全校生의 50%까지 奬學金 受惠 對象이 될 것이다. 內申 5% 以內의 學生은 成績에 따라 奬學金 差等 支給, 入學 前 영·數 學力評價를 實施해 1~5位에게 奬學金 差等 支給, 內申 3% 以內의 社會的 配慮者에게 每달 學業奬勵金 支給, 영·數 學力評價에서 1~5位에 든 社會的 配慮者에게 別途의 奬學金을 支給한다. 上位 1% 以內 入學生이 아이비리그 大學에 入學할 境遇 奬學金을 支援한다.

    學費 443萬4000원(年間 授業料, 入學金, 年間 學校運營支援費 包含) 住所 강북구 미아3棟 13番地 問議 02-944-9943 財團 신일학원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宇信高等學校 校長 강사민

    “絶對的인 學習量부터 늘리겠다”

    自律型 私立高들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餘念이 없지만, 우신고는 오히려 基本으로 돌아가 絶對的인 學習量부터 늘리겠다고 한다. 강사민 校長은 “뿌리가 튼튼해야 나무도 튼튼하다”면서 “工夫를 熱心히, 그리고 많이 하는 學校로 키우겠다”고 强調했다.

    强點 우리 學校는 特히 科學에 强點이 있다. 그런 만큼 科學英才班을 育成하는 것은 勿論, 國內 科學界의 碩學 招請 講演會와 土曜 自然探究敎室을 開催하고, 科學論述 아카데미도 열 豫定이다. 또 外國語 敎育을 强化하기 위해 英語 集中履修 프로그램과 交換學生制度度 마련하고자 한다. 外國語 競試大會 最優秀者에게 海外 硏修도 支援할 計劃이다. 한便 1學年 學期 中에 進行되는 數學旅行을 없애고 放學 中 文化·奉仕 探訪을 實施할 것이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登校時間을 한 時間 앞당겨 英語듣기, 아침讀書를 進行할 豫定이다. 放課 後에는 補充授業을 進行해 10時에 下校하는 시스템을 갖출 것이다. 學校에 남아 工夫하길 願하는 學生들을 위해 圖書館은 24時間 開放된다. 土曜日엔 各種 競試大會를 誘致해 學習에 熱中하는 雰圍氣를 造成할 것이다. 內申, 模擬考査, 賞罰, 讀書, 進路指導 內譯을 한눈에 볼 수 있는 學生管理記錄을 통해 더욱 體系的으로 敎育하겠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이제 모든 敎師들은 ‘서비스’ 마인드를 가질 수밖에 없는 狀況이 됐다. 學父母와 學生이라는 顧客에게 最上의 서비스를 提供한다는 마음으로 더욱 熱心히 가르칠 것이다. 現在까진 敎員 擴充 計劃이 없고, 敎員評價는 來年부터 施行할 豫定이다.

    奬學金 2010年 奬學金 豫算額은 1億원 水準이다. 어떤 式으로 學生들에게 支給할지는 現在 論議 中이다. 同門會 奬學金 等 其他 奬學金도 追加될 豫定이다.

    學費 年間 授業料 435萬2400원, 年間 學校運營支援費 43萬5240원, 入學金 4萬2300원, 放課 後 學習費 無料 豫定 住所 구로구 온수동길 74 問議 02-2610-1542 財團 雨天學院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이대부高 校長 유정문

    “水準別 맞춤型 敎育 實施, 敎師 85%가 SKY臺 出身”

    名門大學이 모여 있는 신촌에 자리한 梨大訃告는 國內 最初의 私立 男女共學 高校라는 名聲에 걸맞게 男女 學生들이 마음껏 꿈을 펼치는 곳이다. 自律型 私立高 轉換을 앞두고 ‘實力과 人性을 갖춘 創意的 人材 育成’에 새롭게 挑戰한다는 유정문 敎藏의 覺悟를 들어봤다.

    强點 學生들의 學習 水準을 바탕으로 個別 맞춤型 프로그램을 運營하겠다. 新入生들은 登錄 節次 後 바로 中學校 內申, 自體 診斷評價, 適性檢査, 學生 希望 等 4個 項目을 바탕으로 普通, 優秀, 深化 段階로 分類돼 맞춤型 敎育을 받게 된다. 新入生들은 入學式 前 學校에서 運營하는 豫備 고1반 授業을 들을 수 있으며, 希望者들은 영·數 集中深化半 受講도 可能하다. 이화여대 師範大學과 連繫 프로그램을 實施하고 있어 梨大 圖書館에서 디지털 情報를 제공받고, 1對 1 멘토링 시스템으로 先輩 大學生에게 도움도 받을 수 있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常時 運營되는 修能對備 入試戰略室의 支援을 받아 入試戰略을 세우게 된다. 現在 有能한 戰略 指導敎師를 招聘하고 있다. 平日 放課 後 授業은 9校時까지 全校生을 對象으로 하며, 非希望者는 自己主導 學習室(600席 規模)에서 自律學習을 하게 된다. 夕食 後에는 留學班, 數學科學올림피아드班이 運營된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이대부高 敎師 中 85%가 ‘SKY臺’ 出身이다. 2001年 梨大附高와 梨大竝設 금란高校가 統合돼 優秀敎師를 確保하는 일이 수월해졌다. 向後 海外 碩·博士 學位를 所持한 經歷 敎師 招聘에 注力할 計劃인데, 支援者는 英語 能通者로 制限한다. 原語民 敎師 代身 海外 碩·博士 出身 優秀 敎師를 積極 採用하겠다.

    奬學金 다양한 種類의 奬學金이 成績 優秀 學生들에게 주어진다.

    學費 一般系의 2.8倍 水準 住所 서대문구 대신동 113 問議 02-361-6200 財團 梨花學堂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李花女子高等學校 校長 강순자

    “20年 傳統 國際交流 프로그램 通해 글로벌 人材 養成”

    이화여고 卒業生이기도 한 강순자 校長은 이화여대 生物學 敎授로 停年退任한 後 지난 9月 校長으로 赴任했다. 韓國 最初의 女性敎育機關으로 123年의 歷史를 자랑하는 이화女高는 이番에 選定된 13個 自律型 私立高 中 唯一한 女子高等學校다.

    强點 1990年代부터 다양한 國際交流 프로그램을 活潑히 꾸려왔다. 現在 濠洲, 日本의 姊妹學校와 1年 過程 奬學生 交換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이 밖에도 YFU 財團을 통한 美國 交換學生 프로그램, 캐나다 英語 캠프 및 海外文化探訪 프로그램을 進行한다. 이화여고의 國際交流 프로그램 出身 學生들은 名門 大學 글로벌 리더 銓衡에서 높은 進學率을 보이고 있다. 2005年에는 敎育廳이 選定한 英語會話 敎育 硏究學校가 됐고, 每年 英語 模擬考査에서 全國 平均보다 7~8點 以上 높은 點數를 받고 있다. 2011年에는 寄宿舍가 完工될 豫定이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入學査定官制에 副應하는 맞춤型 進路指導를 實現하기 위해 奉仕, 英語, 漢字, 讀書, 探究 프로젝트, 情報化, 生活體育 7個 領域에 걸쳐 이화認證制를 實施한다. 學生들이 個人別 進路 포트폴리오를 作成하고 大入 戰略을 세울 수 있도록 專門 相談敎師가 도움을 줄 것이다. 모든 學生이 3年에 걸쳐 小論文을 發表해야 하며, 各 科目 敎師들이 서로 連繫해 指導할 豫定이다. 單純히 名門大 入學率을 높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學生의 素質에 맞는 學校와 學科를 스스로 決定할 수 있도록 敎育하겠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모든 敎師들이 自身이 選擇한 外國 學校에 2年에 한 番씩 硏修를 다녀오고 있다.

    奬學金 現在까지 42億원의 奬學金을 確保했는데, 2020年까지 100億원 造成을 目標로 하고 있다. 每年 全校生 中 20%가 奬學金 惠澤을 받게 될 것이다. 中學校 內申 2% 以內의 學生에게는 特別 奬學金을 支給하고, 本校 優秀 卒業生에겐 大學 登錄金도 支援한다.

    學費 422萬원(年間 授業料, 年間 學校運營支援費 包含), 入學金 4萬원 住所 中區 정동 32 問議 02-752-3353 財團 이화學院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中東高等學校 校長 金炳玟

    “經營엘리트班 等 英才班 運營 博士級 同門을 멘토로!”

    삼성그룹이 중동학원을 引受했기 때문인지 學校 여기저기서 企業 雰圍氣가 풍겼다. 다른 自律型 私立高들이 科學·數學·英語 英才만 생각할 때 중동고는 ‘經營 英才 프로그램’을 企劃했고 三星硏修院, 삼성경제연구소 等 母企業과 連繫된 프로그램을 準備했다. 金炳玟 校長은 “中東의 敎育을 나라 안팎으로 퍼지게 하겠다”는 抱負를 밝혔다.

    强點 新入生은 누구나 三星硏修院에서 進行하는 入學 前 비전스쿨, 오리엔테이션, 리더십 캠프 等에 參與해야 한다. 이 過程을 통해 個人 컨설팅을 받게 된다. 適性檢査와 學生 學父母 相談을 통해 人文, 社會, 自然系列을 나누고 그中 뛰어난 學生을 對象으로 英才班을 運營한다. 英才班은 經營엘리트班, 數學科學엘리트班, 國際엘리트班으로 構成된다. 英才班 學生에겐 主題別 深化 科目을 가르치고, 博士級 同門을 멘토로 連結시켜줄 方針이다. 學生들은 멘토의 指導를 받으면서 3年間 小論文을 準備해야 한다. 이는 入學査定官制를 準備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經營엘리트班 學生들은 三星經濟硏究所의 支援도 받는다. 現在는 文科 및 理科 形態를 維持하지만, 앞으로는 大學처럼 敎科課程을 選擇하는 自己 主導的인 學習을 하도록 도울 計劃이다. 또 英語를 共用化해 一週日에 이틀은 英語만 使用하도록 誘導할 것이다. 글로벌 리더 認證制度 實施한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우리 學校가 目標로 하는 人間像은 入學査定官第 典型에 適合하다. 數學 月例考査를 통해 學習의 基本도 탄탄하게 닦을 것이다. 學問의 基本인 數學 敎育에 集中하겠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敎師들이 講義에만 集中할 수 있도록 學習支援센터를 運營하고, 行政 專擔 職員도 둘 것이다. 現在도 學生들이 敎師를 評價하는데, 이를 더욱 强化하겠다. 敎師들 間에도 同一 敎科目 敎師의 講義 動映像을 보고 相互評價하게 할 豫定이다. 낮은 評價를 받은 敎師들은 硏修를 받게 된다. 이미 ‘成果制’를 導入해 좋은 評價를 받은 敎員이 賃金 等에서 많은 惠澤을 받고 있다. 必要하다면 外部 人力을 아웃소싱해 講義를 맡길 수도 있다.

    奬學金 現在 2億원 程度를 奬學金으로 마련했다. 經濟的 支援을 해주는 同門 멘토度 50餘 名 確保할 豫定이다. 社會的 配慮者에겐 財團 次元에서 別途의 奬學金을 支給한다. 成績 優秀者에게는 理事長 奬學金, 學校長 奬學金, 同門會 奬學金 等 다양한 奬學金을 授與할 計劃이다.

    學費 一般系의 2.5倍 水準 特徵 經營·數學科學·國際엘리트班 運營, 三星硏修院에서 비전스쿨(入學 前 豫備課程) 實施, 中東 리더십 아카데미 運營, 英語共用第, 中東 글로벌 리더 認證制 住所 강남구 일원동 618 問議 02-3411-0100 財團 중동학원(三星그룹)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中央高等學校 校長 김용균

    “國內 最大 親環境 캠퍼스…敎師 1人當 學生 數 14名 以下로”

    중앙고는 지난해 開校 100周年을 맞았다. 김용균 校長은 “救國의 信念으로 세워진 學校인 만큼 앞으로도 創意的 世界人, 誠實한 民主 市民을 養成하겠다”고 밝혔다.

    强點 國內 最大 規模를 자랑하는 親環境 캠퍼스로 最尖端 施設과 傳統 建築이 調和를 이룬다. 같은 財團에 屬한 高麗大와 韓國디지털代를 통해 科學探究體驗, 國際語學院硏修, 外國語深化敎育 프로그램을 提供하고자 한다. 優秀 敎授進度 支援받을 것이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學生 個人別 맞춤型 學習相談, 生活 및 進路指導를 擔當하는 ‘中央에듀케어 시스템’을 構築해 運營할 計劃이다. 學生들의 進路 探索을 위한 인턴십 過程을 開設하고, 進路專門 相談敎師를 配置해 體系的인 進學指導를 實施할 것이다. 1學年은 特講과 適性檢査, 2學年은 인턴십, 3學年은 課題 硏究의 過程을 밟게 된다. 學生 個個人의 能力과 個人差를 考慮한 水準別 맞춤式 敎育課程을 運營하기 위해 敎科敎室制, 블록授業制, 學期別 集中利水劑를 施行하고 現在 實施 中인 論述敎育을 强化하기 위해 全 敎科에서 論述·討論授業을 마련하겠다. 國語, 社會, 科學, 哲學 敎師陣을 中心으로 統合論述팀을 構成해 討論, 發表, 同僚 添削 等을 實施, 學生 主導的 學習을 誘導할 方針이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優秀 敎師를 積極 迎入해 敎師 1人當 學生 數를 14名으로 낮출 것이다. 硏究 中心의 敎師 組織을 運營하고, 다양한 學習 資料를 開發해 最適의 敎育 인프라를 갖추겠다.

    奬學金 18個의 奬學基金이 運營되고 있다. 奬學委員會에서 選拔된 學生들이 奬學金을 받게 된다.

    學費 一般系의 2.5~3倍 水準 住所 종로구 季冬 1番地 問議 02-742-1321 財團 考慮中央財團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한가람高等學校 校長 이옥식

    “學生이 直接 敎科目 選擇한다”

    男女共學인 한가람고는 마치 外國 高等學校 같다. 여느 高校와 다른 自由奔放함이 느껴졌는데, 그 理由는 바로 學生들이 直接 願하는 科目을 選擇해 듣기 때문이다. 卽, 나만의 時間表에 따라 授業을 듣는 것. 이옥식 校長은 “學生들의 自律性과 創意性을 높이는 게 우리 學校의 目標”라면서 “學生이 願하는 大學, 願하는 科에 많이 보내려고 한다”고 强調했다.

    强點 學生 스스로가 大學生처럼 自身이 배울 敎科目을 選擇할 수 있다. 國·英·數 等 必須 科目은 반드시 履修해야 하지만, 그 外 科目은 適性에 따라 고를 수 있는 것. 또 學年이 아닌 水準에 따라 深化授業을 받게 된다. 卽, 英語를 잘하는 1學年 學生은 深化英語를 듣고, 英語를 못하는 3學年 學生은 基礎英語를 듣게 되는 것. 科目이 다양한 데다, 科目에 따라 2週 또는 4週마다 隨時로 試驗을 보기 때문에 學生들은 學院이 아닌 ‘學校 授業’에 集中할 수밖에 없다. 科目別 平均 點數가 80點 以上이 돼야 그 科目을 履修한 것으로 看做하기 때문에 80點 未滿인 學生은 季節學期를 들어야 한다. 最惡의 境遇 卒業을 못할 수도 있다. 深化學習을 하게 되면 內申에 不利할 수도 있지만, 入學査定官第 典型에는 유리할 것이다. 半(班) 槪念이 없는 만큼 擔任敎師도 없다. 하지만 學生들은 1名의 아카데믹 어드바이저(academic adviser)로부터 3年間 敎育 및 進路에 對한 指導를 받는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入學査定官제가 擴大될수록 非(非)敎科 活動이 重要해진다. 1學年 때는 地域社會에서 奉仕하고, 2學年 때는 自身만의 프로젝트를 企劃해 卒業 때 結果物을 낼 수 있도록 支援할 計劃이다. 國·英·數 主要 科目만 集中的으로 가르치진 않을 豫定인데, 그럼 오히려 學生들이 工夫에 興味를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學生 自身이 願하는 大學에 많이 보내는 것이 우리의 目標다. 또 單純히 大入만을 準備하는 게 아니라 學生 스스로가 自身만의 力量을 發揮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자 한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1997年부터 敎員評價를 實施하고, 敎師에게 敎科 業務만 擔當하도록 해 授業의 質을 높이고 있다.

    奬學金 財團 次元에서 다양한 奬學金 授與에 對해 論議 中이다.

    學費 488萬원(年間 授業料, 入學金, 年間 學校運營支援費 包含) 住所 陽川區 木洞서로 15 問議 02-2642-3864 財團 鳳德學院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漢陽大訃告 校長 金龍萬

    “Great 漢陽 認證制 實施, 漢陽大 連繫 AP課程 및 大學生 멘토링 導入!”

    11月25日 성동區廳에서 열린 漢陽大訃告 學父母說明會長에서 金龍萬 校長은 “私敎育이 必要 없는 學校를 만들겠다”는 意志를 披瀝했다. 아침 8時부터 밤 12時까지 敎育하고, 入學과 同時에 ‘進路에 따른 班 編成’을 實施해 大學入試에 徹底히 對備하겠다는 것. 그는 “그동안 學校의 大入 實績이 不振했던 건 偏差가 甚한 아이들이 한 敎室에 있었기 때문”이라며 “學生이 工夫하는 데 最適의 環境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强點 밤 12時까지 學校에서 工夫하도록 指導할 計劃이다. 優秀 學生들은 深化授業을 받을 수 있다. 學生들이 適性을 키울 수 있도록 英語, 數學, 第2外國語, 讀書, 奉仕活動, 리더십, 體驗學習 및 인턴십 部門에 ‘Great 漢陽 認證制’를 實施해 管理하겠다. 校內에서 科目別 競試大會度 開催할 豫定이다. 選擇한 사람에 한해 토익 收入도 받을 수 있다. 글로벌 리더를 招請해 리더십을 배우는 ‘全校生 글로벌 리더십 캠프’도 運營하고자 한다. 또 한양대와 連繫해 AP課程은 勿論, 大學生 멘토링度 進行할 計劃이다.

    “보내라, 최고의 인재로 키우겠다”
    大入 戰略 學習 進度를 早期에 끝내고, 槪念 中心의 學習과 問題풀이를 重點的으로 해나갈 것이다. 入學하자마자 實施하는 ‘進路에 따른 班 編成’은 個人 포트폴리오를 構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만큼, 修能試驗과 入學査定官第 銓衡 모두에 對備할 수 있다.

    優秀敎員 確保 方案 敎員의 10%는 學生의 需要에 따라 學院講師, 大學敎授 等으로 隨試 投入할 計劃이다. 漢陽大 師範大에서 硏究한 매뉴얼을 바탕으로 敎師學習評價도 進行할 것이다.

    奬學金 財團에서 學年當 2億원을 補助해 經濟的으로 어려운 學生들을 支援하겠다.

    學費 485萬6800원(年間 授業料, 入學金, 年間 學校運營支援費 包含). 放課 後 活動費 分期當 15萬원 住所 성동구 사근동길 404 問議 02-2200-3500 財團 漢陽學園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