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영숙 韓美그룹 會長 “新藥開發 名家 지키기 爲해 OCI와 統合 決斷”|週刊東亞

週刊東亞 1427

..

송영숙 韓美그룹 會長 “新藥開發 名家 지키기 爲해 OCI와 統合 決斷”

5400億 원 相續稅 負擔 덜고 글로벌 製藥社 跳躍 기틀 마련 評價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4-02-19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革新新藥 開發을 통해 글로벌 製藥社로 跳躍하겠다는 韓美의 確固한 비전을 實現할 수 있는 最善의 길이었습니다.”

    송영숙 韓美그룹 會長이 最近 社內 任員들과 對話에서 直接 밝힌 OCI홀딩스와의 統合 背景이다. 宋 會長은 두 아들이 이番 統合에 反對하는 假處分을 申請한 데 對해서는 “가슴 아픈 일이지만 100年 企業 韓美로 키워나가기 위해서는 決斷할 수밖에 없었다”고 분명한 立場을 밝혔다.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 [한미약품 제공]

    송영숙 韓美그룹 會長. [韓美藥品 提供]

    임성기 會長의 마지막 當付 “新藥開發과 R&D”

    韓美藥品은 1973年 創立해 當時 제네릭(複製藥) 生産·販賣 段階에 머무르던 韓國 製藥産業을 先頭에서 이끌며 發展 段階마다 ‘韓國 最初 改良新藥’ ‘複合新藥’ ‘革新新藥’이라는 새로운 話頭로 技術開發을 主導해왔다(표 參照). 特히 1989年에는 國內 製藥社로는 最初로 글로벌 製藥社 로슈에 當時 最大인 600萬 달러 規模로 技術輸出을 하며 新藥開發 專門 R&D(硏究開發) 中心 製藥企業 한미약품의 序幕을 열었다.

    하지만 2020年 8月 創業主 임성기 會長 他界 以後 賦課된 5400億 원 規模의 相續稅는 夫人인 宋 會長을 비롯한 家族의 苦惱를 깊게 했다. 지난해 10月 한미사이언스 株價가 3萬 원 以下로 下落했을 當時에는 “選對 會長이 限平生 일군 韓美그룹을 통째로 賣却하는 狀況까지 가는 것 아닌가” 하는 切迫한 危機感에 휩싸였다고 한다. 그 過程에서 여러 海外 私募펀드가 現 株價의 2倍 넘는 金額을 提示하며 經營權 賣却 提案을 했지만 宋 會長은 50年間 일궈온 韓美를 一方的으로 賣却하는 方式은 斷乎히 拒否했다.

    “우리가 制約, 新藥 R&D에 最善을 다하고, 참 많은 藥을 開發했지만 如前히 우리 人體는 풀지 못한 祕密이 너무나 많다. 이제 남은 너희가 R&D에 더욱 邁進해 그 祕密들을 풀어나가라. 더 좋은 藥, 新藥을 만들어라. 그것이 너희의 宿題이자, 나에게 줄 수 있는 最高 膳物이다.”



    임성기 會長이 世上을 떠나기 前 손주들에게 남긴 말이다. ‘포스트 임성기 리더십의 向方’과 ‘그룹의 指向點’이 담긴 이 말은 林 會長의 遺言과도 같았으며, 當時 함께 있던 宋 會長이 메모로 남겨 世上에 알려졌다. 林 會長의 이 마지막 當付는 韓美그룹 中心에 ‘新藥開發’과 ‘R&D’가 단단히 서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卽 1個 프로젝트마다 10年 以上 所要되는 革新新藥 開發이 흔들림 없이 持續돼야 하며, 特定 個人의 卽興的 個人 스타일에 韓美의 R&D DNA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意味였다. 또 글로벌 헬스케어 産業의 核心을 貫通하는 ‘革新新藥 開發’만이 韓美가 나아가야 할 方向임을 明確히 提示한 것이었다.

    相續稅 財源을 마련하면서도 創業主가 남긴 韓美의 哲學과 비전을 지켜낼 수 있는 方法을 苦悶하던 宋 會長과 임주현 韓美藥品 社長에게 最善의 方法으로 다가온 것이 ‘OCI그룹과 統合案’이었다. “創業主 遺産인 ‘韓美의 DNA’를 지키고 R&D 中心 製藥企業으로 단단히 서는 最善의 方案으로 判斷된다”는 宋 會長의 決斷에 따라 統合案이 急進展된 것이다. 한미사이언스 理事會는 宋 會長의 決斷에 滿場一致로 힘을 실었다.

    OCI그룹과 統合案은 OCI홀딩스가 韓美그룹 持株會社인 한미사이언스 最大株主에 오르는 同時에 宋 會長과 임주현 社長이 OCI홀딩스 1代 株主에 오르는 絶妙한 統合 모델이었다. 各自 代表 體制 下에서 宋 會長과 林 社長이 이끌어갈 韓美그룹 未來는 지난 50年間 임성기 會長이 키우며 그려왔던 韓美의 비전과 다르지 않다는 說明이다.

    宋 會長은 統合 發表 以後 韓美 任職員들에게 띄운 글을 통해 “글로벌 市場을 先導하는 톱티어 企業으로 올라설 힘찬 動力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間 글로벌 新藥開發 競爭에서 ‘뒷심’ 不足으로 番番이 苦杯를 마셔왔던 韓美그룹이 統合을 통해 眞正한 ‘글로벌 플레이어’로 跳躍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는 評價가 많다.

    宋 會長은 “韓美그룹과 OCI그룹의 統合은 蹉跌 없이 進行될 것이며, 두 아들도 結局 巨視的 眼目으로 이番 統合의 大義를 理解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오직 R&D를 외치며 平生을 산 임성기 會長은 나의 오랜 親舊이자 人生 同伴者다. 그가 遺言처럼 남긴 마지막 말씀에 담긴 ‘韓美의 비전’을 永遠히 지켜내는 것이 나의 疏明”이라고도 傳했다.

    지난해 賣出 1兆4909億, 30個 革新新藥 파이프라인 稼動

    지난해 創立 50周年을 맞은 韓美藥品은 임성기 會長 他界 以後 안팎의 많은 挑戰에 맞서 글로벌 製藥社로 跳躍하기 위한 疾走를 繼續하고 있다. 最近 한미약품은 지난해 連結 基準 賣出 1兆4909億 원, 營業利益 2207億 원, 純利益 1593億 원을 達成했다고 公示했다. 賣出은 前年 對比 1594億 원, 營業利益은 626億 원 增加했으며 營業利益率은 業界 最高 水準인 14.8%에 達한다.

    이 같은 成果는 自體 開發 製品과 革新新藥 R&D 成果, 主要 連結 會社들의 好實績에 힘입은 것이라는 說明이다. 于先 글로벌 製藥社 MSD에 技術輸出韓 MASH(大使 以上 關聯 脂肪肝炎) 治療劑 ‘에피노페그듀타이드’의 臨床 2床 進入에 따라 流入된 마일스톤(段階的 技術料)과 自體 開發 改良·複合新藥의 持續的 成長勢가 큰 寄與를 했다. 特히 한미약품은 지난해 6年 連續 國內 院外處方 賣出 1位 記錄을 세웠으며, 院外處方 賣出(醫藥品 市場調査機關 劉備스트(UBIST) 基準) 9295億 원을 達成했다고 밝혔다.

    中國 現地法人 北京한미약품이 지난해 歷代級 賣出을 記錄한 것도 큰 役割을 했다. 北京韓美藥品은 中國 內 마이코플라스마 肺炎 擴散으로 이안핑, 泥炭징 等 呼吸器 疾患 醫藥品 賣出이 크게 增加하면서 지난해 賣出 3977億 원, 營業利益 978億 원, 純利益 787億 원을 達成했다.

    한미약품의 ‘持續可能한 成長 基調’는 앞으로도 繼續될 展望이다. 아스피린과 PPI(胃酸過多抑制劑) 製劑를 結合한 새로운 複合劑(라스被鱗)를 處方 市場에 선보이는 等 自體 開發 複合新藥 製品 라인업을 持續的으로 擴大하는 한便, 흔들림 없는 R&D 基調를 이어나가며 30餘 個에 이르는 革新新藥 파이프라인을 稼動하고 있기 때문이다. 特히 全週期 大使·肥滿 프로젝트 ‘H.O.P(Hanmi Obesity Pipeline)’를 비롯해 標的/抗癌新藥, 稀貴疾患 分野에서 速度感 있게 R&D를 推進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