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準核武器’ 國産 怪物 미사일 玄武-Ⅴ街 온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89

..

‘準核武器’ 國産 怪物 미사일 玄武-Ⅴ街 온다

地方에서 超大型 發射車輛 偶然히 捕捉… 人工地震으로 北 地下벙커 破壞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3-05-1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最近 地方 한 國道에서 撮影된 寫眞 한 張이 軍事 分野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話題가 됐다. 4月 25日 一般人이 地域 한 國道에서 撮影한 寫眞에 軍用 僞裝 무늬로 塗色된 트레일러가 담겼다. 미사일은 搭載되지 않았지만 起立 發射臺 部分이 僞裝網으로 가려진 모습이었다. 分明 미사일 移動式 發射車輛(TEL)이었다. 現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TEL 寫眞은 削除된 狀態다. 이 寫眞에 耳目이 쏠린 것은 TEL의 바퀴 個數 때문이다.

    寫眞 속 트레일러의 바퀴는 總 12個였다. 트레일러를 牽引하는 트럭까지 包含하면 TEL의 바퀴 數는 16~18個에 達할 것으로 보인다. 只今까지 國內에서 識別된 그 어떤 미사일 發射車輛보다 車體가 긴 것으로 推定할 수 있다.

    2017년 6월 23일 충남 태안 국방과학연구소(ADD) 안흥시험장에서 지대지 탄도미사일 현무-2ⅡC가 시험 발사됐다. [국방과학연구소 제공]

    2017年 6月 23日 忠南 泰安 國防科學硏究所(ADD) 안흥試驗場에서 地對地 彈道미사일 玄武-2ⅡC가 試驗 發射됐다. [國防科學硏究所 提供]

    玄武-Ⅴ 搭載用 推定되는 바퀴 수 16~18個 TEL

    現在 韓國軍이 保有한 가장 强力한 彈道미사일人 玄武-ⅡC 發射車輛은 바퀴 10個로 構成됐다. 이番에 偶然히 모습을 드러낸 TEL은 이보다 1.5倍 以上 큰 巨大한 미사일을 搭載할 新型 發射車輛이라는 말이 된다. 이 車輛에 搭載될 것으로 推定되는 武器는 一名 ‘玄武-Ⅴ’로 알려진 固體燃料 方式의 大型 彈道미사일이다. 玄武-Ⅴ는 射距離 300㎞級 短距離 戰術彈道미사일 玄武-Ⅱ가 登場한 以後 20餘 年 만에 開發된 長距離 戰略 彈道미사일이다.

    玄武는 예부터 東아시아 文化圈에서 北쪽을 지키는 想像 속 領袖(靈獸)로 여겨졌다. 美國 나이키 허큘리스 地對空미사일을 바탕으로 1986年 開發된 ‘韓國型 彈道미사일’에 처음으로 玄武라는 이름이 붙었다. 北韓 威脅에 對應하고자 開發된 미사일에 北方을 管掌하는 玄武의 이름을 붙인 것이다. 只今은 全量 退役한 玄武-Ⅰ은 美國의 强力한 監視와 統制 속에서 開發됐기에 射距離와 威力 面에서 많은 制約이 있었다. 純粹 讀者 技術로 開發된 玄武-Ⅱ부터 改良을 거듭하며 威力이 漸次 倍加됐다.

    現在 實戰 配置된 玄武-Ⅱ 시리즈는 美國 에이태큼스(ATACMS)나 러시아 이스칸데르 等 同級 短距離 戰術彈道미사일과 比較해도 뒤지지 않는 世界 最頂上級 戰術彈道미사일이라는 評價를 받고 있다. 玄武-ⅡA는 우리 技術로 讀者 開發한 미사일 中에선 最初로 前方에 前進 配置하지 않아도 平壤을 打擊할 수 있는 300㎞級 四거리를 지녔다. 彈頭 重量 亦是 1t으로 增加했다. 玄武-ⅡB는 彈頭 重量은 維持하면서도 北韓의 主要 戰略 施設이 있는 平安北道와 慈江道, 咸鏡南道까지 打擊할 수 있도록 四거리를 500㎞로 늘렸다. 2017年부터 實戰 配置된 玄武-ⅡC는 四거리를 800㎞까지 늘려 北韓 全域을 打擊할 수 있다.



    射距離·重量 足鎖 풀린 韓國의 미사일 開發 行進

    韓國 軍 當局은 玄武 시리즈 開發 過程에서 技術 難度가 높은 固體燃料 推進 方式을 固守했다. 固體燃料 로켓은 液體燃料 方式에 비해 推力 調節이 어렵다. 로켓 모터 開發도 液體燃料 方式과 比較할 수 없을 程度로 힘들다. 그럼에도 固體燃料 로켓에는 이런 短點을 相殺하고도 남을 軍事的 利點이 있다. 바로 奇襲 發射 能力이다. 液體燃料 로켓은 開發이 容易한 데다 推力度 優秀해 高威力 長距離미사일에 適用하기 쉽다. 다만 酸化劑가 强酸性이라서 發射 直前에 注入해야 한다는 것이 問題다. 酸化劑를 일찌감치 注入하면 로켓 內部를 腐蝕시켜 爆發 危險性이 커진다. 北韓이 오랫동안 運用한 스커드 系列은 野外 發射場에서 미사일을 똑바로 세운 뒤 燃料, 酸化劑를 注入하는 데 40分이나 걸린다. 걸프戰 當時 많은 이라크軍 스커드 미사일이 바로 이 過程에서 多國籍軍의 攻襲으로 破壞됐다. 反面 固體燃料 로켓은 發射 前 燃料, 酸化劑를 따로 注入할 必要 없이 바로 쏠 수 있다. 奇襲 效果가 뛰어난 것이다.

    參與政府 때 玄武-Ⅱ가 처음 登場했으나 ‘韓美 미사일 射距離 指針’이라는 足鎖 탓에 오랫동안 飛躍的 發展을 이루지 못했다. 그러던 中에 李明博 前 大統領이 2012年 當時 버락 오바마 美國 大統領과 談判으로 射距離 制限을 800㎞로 延長하고, 미사일 射距離와 彈頭 重量을 柔軟하게 調節할 수 있는 이른바 ‘트레이드오프(trade off)’ 方式을 認定받았다. 이 合意 德分에 韓國은 射距離 800㎞·彈頭 重量 500㎏ 미사일 또는 射距離 300㎞·彈頭 重量 2t 미사일 같은 高重量 固體燃料 發射體를 開發할 수 있게 됐다. 2017年, 2020年 두 次例 追加 改正으로 射距離 800㎞ 안에선 彈頭 重量 制限이 없어졌고, 2021年에는 四거리·彈頭 重量 制限 自體가 廢止됐다. 韓國이 固體燃料 方式의 長距離 彈道미사일을 開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미사일 足鎖’가 풀린 韓國은 이른바 玄武-Ⅳ 시리즈와 玄武-Ⅴ로 알려진 다양한 彈道미사일을 開發하기 始作했다. 于先 玄武-Ⅳ-1 모델은 800㎞級 四거리에 2.5t 彈頭를 搭載해 北韓 全域의 地下施設을 效果的으로 破壞할 수 있다. 이 技術을 바탕으로 水上艦에서 發射할 수 있는 射距離 500㎞·彈頭 重量 1t인 玄武-Ⅳ-2 艦對地彈道미사일, 玄武-Ⅳ-4 잠垈地彈道미사일이 잇달아 開發됐다. 玄武-Ⅳ-1은 마하(音速) 10 以上 超高速으로 目標物을 直擊한 뒤 24m 以上 두께의 强化콘크리트를 貫通해 地下에서 爆發하도록 設計됐다. 韓國軍이 旣存에 保有한 벙커버스터人 F-15K 搭載用 GBU-28(貫通 能力 6m)의 4倍에 達하는 엄청난 威力이다. 玄武-Ⅳ-1에는 推力偏向노즐이 適用돼 終末段階에서 姿勢 制御도 可能하다. 게다가 外皮에 스텔스 塗料를 발라 北韓의 對空防禦시스템으로 邀擊은커녕 探知조차 어렵다.

    2021년 9월  해군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에서 국내 첫 잠수함발사 탄도미사일(SLBM) 현무-Ⅳ-4가 시험 발사됐다. [뉴시스]

    2021年 9月 海軍 潛水艦 島山安昌浩함에서 國內 첫 潛水艦發射 彈道미사일(SLBM) 玄武-Ⅳ-4街 試驗 發射됐다. [뉴시스]

    玄武-Ⅳ-4로 南浦만 隣近에서 平壤 奇襲 可能

    玄武-Ⅳ-1에 비해 威力 및 射距離는 多少 줄었지만, 바다에서 發射할 수 있는 玄武-Ⅳ-2와 玄武-Ⅳ-4는 强力한 ‘게임 체인저’다. 玄武-Ⅳ-1은 이미 位置가 露出된 陸上 基地에서 發射되기 때문에 北韓이 여러 手段으로 探知할 수 있다. 反面 軍艦과 潛水艦에서 쏘는 미사일은 언제, 어디서 發射돼 어디로 떨어질지 北韓으로선 알아낼 方法이 없다. 特히 島山安昌浩級 潛水艦에 搭載되는 玄武-Ⅳ-4는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로, 南浦만 隣近까지 接近해 平壤을 奇襲 攻擊할 수 있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의 位置만 實時間 把握된다면 韓國은 有事時 北韓 最高指導部를 單 몇 分 만에 除去할 수 있는 能力을 갖춘 것이다.

    最新 彈道미사일 玄武-Ⅴ의 威力은 어느 程度일까. 玄武-Ⅳ처럼 多樣한 플랫폼에서 發射할 수는 없지만, 攻擊 받는 立場에서는 그야말로 核武器와 다름없는 可恐할 破壞力을 지녔다. 이番에 發見된 TEL이 實際로 玄武-Ⅴ를 搭載하는 플랫폼이라면 이 미사일은 ‘短距離 戰術彈道미사일’이라고 부를 수 없을 만큼 클 것이다. 그間 조금씩 公開된 情報를 綜合해보면 玄武-Ⅴ는 그야말로 怪物과도 같은 性能을 지닌 미사일로 推定된다.

    미국의 현용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미니트맨-Ⅲ. [뉴시스]

    美國의 現用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미니트맨-Ⅲ. [뉴시스]

    旣存 玄武-Ⅳ 시리즈도 同級의 短距離 戰術彈道미사일 가운데 가장 크고 强力한 축에 屬했다. 玄武-Ⅴ 諸元은 短距離 戰術彈道미사일의 範疇를 크게 뛰어넘은 水準으로 豫測된다. 玄武-Ⅳ 길이는 10m를 조금 넘고, 直徑은 1m 안팎이다. 現在 알려진 玄武-Ⅴ의 길이는 最小 16m, 直徑은 1.6m다. 發射 重量은 36t에 達하고, 1段 推進體의 推力은 75tf(톤포스)로 알려졌다. 美國의 現用 大陸間彈道미사일로 1萬3000㎞ 四거리를 자랑하는 ‘미니트맨-Ⅲ’ 諸元이 길이 18.2m, 直徑 1.7m, 發射 重量 35.3t, 1段 推進體 推力 80tf다. 玄武-Ⅴ는 크기와 發射 重量, 推力 等 全般的인 諸元 側面에서 美國 ICBM에 近接했다고 推論할 수 있다.

    玄武-Ⅴ의 射距離는 600㎞, 彈頭 重量은 8~9t 程度로 알려졌다. 60m 두께 콘크리트를 뚫는다는 世界 最强 벙커버스터 爆彈 GBU-57보다는 가벼운 것으로 보인다. GBU-57은 最大 20㎞ 高度에서 自由 落下 方式으로 目標物에 命中하는 反面, 玄武-Ⅴ는 1000㎞ 高度까지 치솟은 뒤 마하 10 以上 速度로 標的에 내리꽂힌다. 彈頭 自體의 破壞力도 크지만, 超高速 落下를 통해 彈頭에 加해지는 運動에너지로 人工地震을 일으켜 地下施設을 焦土化하는 것이다. 大韓民國이 核을 使用하지 않고도 核武器 같은 威力을 내는 在來式 武器를 만들었다는 評價가 나온 理由다.

    在來式 미사일로 北核 抑制力 具現

    지난해 4월 주한미군 2사단이 공개한 지하갱도 훈련 모습. 유사시 북한의 지하벙커를 점령하기 위한 훈련으로 보인다. [주한미군 제공]

    지난해 4月 駐韓美軍 2師團이 公開한 地下坑道 訓鍊 모습. 有事時 北韓의 地下벙커를 占領하기 위한 訓鍊으로 보인다. [駐韓美軍 提供]

    玄武-Ⅴ 推進體 性能은 彈頭 威力을 1t 안팎으로 줄일 境遇 ICBM에 準하는 性能을 發揮하기에 充分하다. 이미 多段 로켓 技術을 充分히 갖춘 韓國은 玄武-Ⅴ 改良으로 3段 推進體 方式의 ICBM을 만들 수도 있다. 이와 別個로 旣存 玄武-Ⅴ의 彈頭를 줄이는 簡單한 方式으로도 5000㎞ 以上 射距離를 具現하는 데 無理가 없다. 이 程度 射距離라면 周邊 敵性國의 主要 戰略 據點을 效果的으로 打擊할 수 있다.

    韓國軍은 올해 玄武-Ⅴ의 追加 試驗發射를 통해 性能과 信賴性을 最終 檢證한 뒤, 來年 大量 量産에 突入할 豫定이다. 이에 따라 2024年 韓國은 在來式 미사일 戰力으로 北韓 核武器에 對한 抑制力을 確保하게 될 展望이다. 바다에는 平壤을 奇襲 打擊할 수 있는 隱密性을 가진 玄武-Ⅳ-4街, 陸地에는 有事時 地下에 숨어든 北韓 首腦部를 가루로 만들 玄武-Ⅴ가 戰力化될 날이 머지않았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