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란 核 保有 秒읽기… 美·이스라엘 武力 沮止 可能性 커진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76

..

이란 核 保有 秒읽기… 美·이스라엘 武力 沮止 可能性 커진다

國際 核 專門家들 “核武器 本格 生産까지 不過 몇 週 남았다” 推定

  •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入力 2023-02-1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1월 28일 이란이 이스라엘의 자폭 드론 공격으로  불타는 군수공장 모습을 공개했다. [WANA NEW AGENCY]

    1月 28日 이란이 이스라엘의 自爆 드론 攻擊으로 불타는 軍需工場 모습을 公開했다. [WANA NEW AGENCY]

    이란 이스파한은 두 얼굴의 都市다. 首都 테헤란에서 南東쪽으로 350㎞ 떨어진 이스파한은 페르시아 사파비 王朝의 압바스 1歲 統治 時節(1587~1629) 首都였다. 世界文化遺産으로 指定된 이곳은 하나의 巨大한 博物館이라고 해도 좋을 程度로 各種 모스크가 잘 保全돼 中世 이슬람 文明을 그대로 보여준다. 이스파한에서 가장 有名한 곳은 1612年 建設된 世界 最大 規模의 이맘 호메이니 廣場이다. 샤(왕)의 廣場이던 이곳은 1979年 아야톨라 루홀라 호메이니의 이슬람 革命이 成功한 以後 그의 이름을 따 이맘 호메이니 廣場으로 불린다.

    이란, 核 搭載 可能한 極超音速 미사일 開發

    이란이 보유한 최신형 원심분리기 IR-6. [이란 대통령실]

    이란이 保有한 最新型 遠心分離器 IR-6. [이란 大統領室]

    그런 이스파한에는 이란 核 施設이 密集해 있다. 이곳에는 核技術硏究센터(NTRC)를 비롯해 우라늄 變換 施設이 자리한다. 우라늄 變換 施設은 우라늄 圓光에서 分離된 中間 生産物 옐로케이크를 육불화우라늄(UF6)으로 바꾸는 곳이다. 옐로케이크는 우라늄 原鑛을 化學 處理해 純度를 높인 固體 物質이고, UF6는 우라늄 濃縮을 위해 遠心分離器에 注入되는 氣體 物質이다. 이스파한 隣近 나탄즈 우라늄 濃縮 施設에서는 遠心分離器를 돌려 氣體 物質인 UF6를 濃縮 우라늄으로 만든다. 이란은 이 施設에서 核爆彈 製造에 必要한 90% 以上 高濃縮우라늄(HEU)을 生産할 수 있다.

    이스파한은 미사일 硏究·開發·生産의 中心地이기도 하다. 이란은 그동안 이곳에서 極超音速 미사일을 비롯해 各種 中長距離 彈道미사일을 開發, 生産해왔다. 美國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傘下 사이트인 미사일 威脅(Missile Threat)에 따르면 이란은 세질(사거리 2000㎞), 호람샤르(2000㎞), 街드르-110(샤하브-3 개량형·1950㎞), 에마드(1700㎞), 레즈半(1400㎞), 샤하브-3(1300~2000㎞) 等 各種 彈道미사일을 開發해 實戰 配置하고 있다. 케네스 맥킨지 前 美國 中部軍 司令官은 “이란이 保有한 彈道미사일은 3000餘 基로 이 中 相當數가 이스라엘을 打擊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맥킨지 前 司令官은 “이란 미사일은 中東 地域 安保의 最大 威脅”이라면서 “이란은 核彈頭 搭載 可能 미사일을 開發해 數次例 試驗發射해왔다”고 主張했다.

    이란 혁명수비대가 사거리 2000㎞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하고 있다. [IRGC]

    이란 革命守備隊가 四거리 2000㎞ 彈道미사일을 試驗發射하고 있다. [IRGC]

    特히 注目할 點은 이란이 極超音速 미사일을 開發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미랄리 夏至자데 이란 革命守備隊 우주군 司令官은 지난해 11月 10日 國營放送 IRIB와 인터뷰에서 “自體 技術로 새로운 極超音速 미사일 開發에 成功했다”며 “이 極超音速 미사일은 現存하는 모든 防空望을 無力化할 수 있고, 이 미사일을 防禦하는 시스템을 開發하려면 最小 10年은 걸릴 것”이라고 主張했다. 西方 言論들은 러시아가 드론 等 武器 供給 代價로 이란에 極超音速 미사일 技術을 移轉해줬을 蓋然性을 提起하고 있다. 極超音速 미사일은 音速의 5倍 以上에 該當하는 速度로 飛行해 世界 어느 곳이든 1~2時間 以內에 打擊할 수 있고, 核 搭載도 可能하다. 旣存 미사일防禦(MD) 시스템으로는 探知와 邀擊이 어렵기 때문에 ‘게임 체인저’라는 말을 듣고 있다. 現在까지 美國, 러시아, 中國, 北韓 等이 極超音速 미사일을 實戰 配置했거나 開發 中이다.

    이란 軍需工場에 드론 攻擊 敢行한 이스라엘

    最近 이스라엘 情報機關 모사드가 이스파한의 軍需工場에 自爆 드론으로 攻擊을 敢行한 것으로 推定되면서 兩國 間 軍事的 緊張이 高調되고 있다. 이란 國防部는 1月 28日 午後 11時 30分쯤 小型 드론 3臺가 攻擊을 敢行했지만 防空望을 통해 1臺를 擊墜하고, 나머지 2代는 倉庫 위에서 爆發해 지붕에 輕微한 損傷을 입었다고 밝혔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外務長官은 “이란에 不安을 造成하려는 卑怯한 攻擊”이라고 非難했다. 아미르 社에이드 이라바니 駐유엔 이란大使는 유엔 事務總長에게 보낸 書翰에서 “調査 結果 이番 攻擊 試圖의 責任은 이스라엘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란은 國際法 및 유엔 憲章에 따라 이스라엘의 威脅과 不當한 行爲에 斷乎하게 對應할 固有한 權利를 가진다”고 强調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 드론의 攻擊 對象은 무엇이었을까. 이란 國防部는 具體的으로 어떤 施設이 被害를 입었는지 公開하지 않았지만 美國 ‘뉴욕타임스(NYT)’ 等 西方 言論은 極超音速 미사일 生産 施設 또는 核 施設 等이 目標였다고 推定했다. 美國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드론 攻擊에 關與했다는 消息通을 引用해 “이스라엘 드론이 이란의 尖端武器 生産施設을 攻擊했고 目的을 達成한 것으로 보인다”고 報道했다. 이스라엘 ‘예루살렘 포스트’도 “이란 政府는 失敗했다고 主張하지만, 이스파한에 對한 드론 攻擊은 驚異的인 成功이었다”고 報道했다. 다니 野톰 前 모사드 局長도 이스라엘 軍 라디오 放送과 인터뷰에서 “드론 攻擊의 對象은 極超音速 미사일 開發 施設이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마크 피츠패트릭 前 美國 國務部 非擴散 擔當 副次官補는 “이란 科學者들이 極超音速 미사일에 核爆彈을 搭載하는 技術을 開發하려 했을 것”이라고 指摘했다.

    이런 消息들을 綜合해보면 이스라엘은 이란이 極超音速 미사일이나 彈道미사일에 核을 搭載하는 것을 막으려고 드론 攻擊을 敢行했을 것으로 推定할 수 있다. 모사드는 그동안 이란의 核武器 開發과 保有를 沮止하기 위해 ‘그림자 戰爭(Shadow War)’을 벌여왔다. 그림자 戰爭이란 어떤 國家가 介入 事實을 숨긴 채 證據를 남기지 않고 特定 國家의 施設을 攻擊하거나 要人을 暗殺하는 것을 말한다. 모사드는 2020年 이란의 最高 核 科學者 모센 파크리자데를 暗殺했고, 2021年 나탄즈 우라늄 濃縮 施設에 사이버 攻擊을 敢行해 大規模 停電 事態를 일으켜 遠心分離器를 破壞한 바 있다.

    이란은 이미 核爆彈 製造가 可能한 高濃縮우라늄을 生産해 備蓄하고 있다. 라파엘 그老視 國際原子力機構(IAEA) 事務總長은 1月 25日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 議會 演說을 통해 “이란은 濃度 60% 以上 濃縮우라늄 70㎏, 20% 濃縮우라늄 1000㎏을 各各 保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老視 事務總長은 核爆彈 1個 生産에 90% 以上 濃縮된 우라늄 15∼20㎏이 必要하다는 事實에 비춰 “이란의 우라늄 保有量으로 볼 때 核爆彈 여러 발을 만들기에 充分하다”고 警告했다. NYT는 “이란의 우라늄 濃縮 프로그램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美·中 葛藤과 對立으로 한동안 가려졌다”면서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이 廢棄한 核 合意를 復元하겠다는 조 바이든 大統領의 希望의 불씨가 이제 거의 꺼지기 直前”이라고 指摘했다.

    이란에 强勁 立場인 美

    國際 核 專門家들은 이란의 核 施設과 우라늄 變換 力量 等을 考慮하면 核武器 生産에 本格的으로 着手할 때까지 걸리는 時間인 이른바 ‘疾走時間(dash time)’이 不過 몇 週 程度라고 推定한다. 이란은 나탄즈 濃縮 施設에 設置한 最新型 遠心分離器 IR-6를 稼動하고 있다. IR-6는 旣存 1世代格인 遠心分離器 IR-1보다 濃縮 速度가 10倍 빠르다. 反面 西方과 이란의 核 合意 復元 協商은 膠着 狀態에 빠졌다. 兩側은 이란 革命守備隊의 테러組織 指定 撤回와 制裁 復活 防止 保證 條項, 未申告 核 施設 査察 等을 놓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이 때문에 바이든 大統領조차 지난해 11月 4日 “이란과 核 協商은 끝났다”고 吐露한 바 있다.

    미국 B-52H 전략폭격기가 미국과 이스라엘 공군의 호위를 받으며 비행하고 있다. [CENTCOM]

    美國 B-52H 戰略爆擊機가 美國과 이스라엘 空軍의 護衛를 받으며 飛行하고 있다. [CENTCOM]

    美國과 이스라엘은 最惡의 狀況에 對備하고 있다. 兩國은 1月 23日부터 26日까지 地中海 東部 海域에서 史上 最大 規模의 聯合訓鍊을 實施했다. 이 訓鍊에는 航空機 140餘 代와 軍艦 12隻, 兵力 7500餘 名(美軍 6400餘 名과 이스라엘軍 1100餘 名)이 動員됐다. 美國에선 조지 부시 核 航空母艦 戰團을 비롯해 F-35·F-18 戰鬪機, B-52H 戰略爆擊機, 空中給油機 等이, 이스라엘에선 F-35·F-15·F-16 戰鬪機가 各各 參與했다. 兩國 空軍은 長距離 爆擊 訓鍊을 함께했고 空中給油 및 實彈 射擊도 實施했다. 美國이 B-52H 戰略爆擊機와 空中給油機를 이스라엘과의 聯合訓鍊에 動員한 것은 軍事的으로 相當한 意味가 있다. 美國이 B-52H 戰略爆擊機로 이란 核 施設을 爆擊하거나 이란 攻襲에 나선 이스라엘 戰鬪機들에 空中給油機로 燃料를 提供할 수 있기 때문이다. 兩國軍의 이番 聯合訓鍊은 이스라엘의 核 施設 攻襲과 이에 따른 이란의 報復 攻擊 等에 對備한 것으로 解釋된다.

    美國 政府는 이란에 그 어느 때보다 强勁한 立場을 보이고 있다. 實際로 토니 블링컨 美國 國務長官은 1月 30日 예루살렘을 訪問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總理와 會談에서 이란 核 保有를 沮止하기 위해 總力을 기울일 것이라고 强調했다. 블링컨 長官은 “바이든 大統領은 이란이 核武器를 保有할 수 없게 하는 모든 옵션이 卓子 위에 있다는 點을 分明히 强調했다”고 밝혔다. 게다가 새해 初 이스라엘 歷史上 가장 右派的인 政府를 出帆시킨 네타냐후 總理도 그동안 이란 核 施設을 攻襲하겠다는 意志를 보여왔다. 이런 脈絡에서 이란이 레드 라인(核武器 開發 또는 保有)을 넘으려는 意圖를 보인다면 美國과 이스라엘이 이를 武力으로 沮止할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는 展望이 나온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